브랜드 연말결산으로 한 해를 되돌아보고! 롤링 페이퍼로 서로의 안부를 묻고! [네이버, 올리브영, 아웃백]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브랜드와 함께 하는 2023 작별 인사!

브랜드와 함께 연말을 기념할 수 있는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연말이 다가오면 다들 어떤 방식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시나요? 이번 해를 잘 보냈다는 의미로 서로에게 축하를 보내며 안부를 묻기도 하며, 회고를 하기도 하죠. 그건 브랜드도 마찬가지! 오늘은 브랜드와 함께 연말을 보낼 수 있는, 2023년 연말 콘텐츠를 준비해 봤어요 😉

유저 데이터를 활용한 연말결산하기

2023 네이버 연말결산

출처 2023 네이버 연말결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네이버의 서비스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네이버는 올해도 역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페이, 네이버 웹툰 등 서비스를 한데 묶은 ‘2023 네이버 연말결산’으로 돌아왔어요. 한 해 동안의 콘텐츠 소비 패턴, 구매 내역과 같은 유저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어떤 유형인지 알려주는 콘텐츠예요. 이 중 네이버 블로그의 ‘2023 마이 블로그 리포트’를 살펴볼까요?

출처 2023 마이블로그리포트

작년, 2022 블로그 리포트에서는 ‘유저가 작성한 블로그 글 개수’에 따라 유형을 분류했는데요. 이번에는 조회수가 높은 주제에 따라 직업 추천을 해주는 유형 콘텐츠로 돌아왔어요. 예를 들어 ‘일상·생각/사진’과 관련된 게시글의 조회수가 가장 높은 유저에게는 ‘라이프 프로텍터’란 직업을, ‘요리·레시피/맛집’ 게시글의 조회수가 가장 높다면 ‘푸드 마에스트로’라는 직업을 붙여준 것이죠.

그 외에도 2023년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전체를 갈무리할 수 있는 페이지도 있는데요. 올해 네이버 블로그에 새롭게 발행된 글만 무려 2억 4천만 개…! 새롭게 개설된 블로그도 126만 개예요. 그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첨부된 장소’와 ‘올해의 월별 인기 키워드’로 한 해의 트렌드 역시 살펴볼 수 있어요.

<2023 네이버 연말결산> 보러가기!

2023 올리브-영말결산

출처 올리브영

세일 기간이 모두의 기념일로 되어버린 것 같은 올리브영! 올리브영도 1년 동안의 구매 실적을 바탕으로 올리브영 구매 유형을 알려주는 ‘2023 올리브-영말결산’을 준비했어요. ‘올리브영’과 ‘연말정산’이란 키워드를 ‘올리브-영말결산’이라고 연결 지은 점이 재밌네요. 에디터도 한 번 참여해 보았는데요. 에디터의 올리 유형으로는 ‘올세권 수호자’가 나왔어요. 관련 키워드인 ‘평일’, ‘매장’, ‘자주가요’라는 말만 봐도 올해 얼마나 자주 올리브영에 있었는지 생각나네요 🤣

출처 올리브영

구매 성향도 확인할 수 있어요.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구매했는지, 평일과 주말 중 특히나 어떤 요일에 구매를 자주 했는지, 마지막으로 온오프라인 구매 선호까지 볼 수 있죠. 결과를 보니 올리브영에서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퇴근 시간을 이용하던 제 모습을 들킨 것만 같네요.

출처 인스타그램 @oliveyoung_official

이뿐만이 아니라 올리브영은 유저 데이터를 활용해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 현장 이벤트도 준비했어요. 무려 연간 1억 5천만 건의 올리브영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34개 부문, 138개의 수상 상품을 선정했는데요. 한 해 동안 사랑받은 79개의 브랜드를 한곳에 모아 오프라인 공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한 것이죠.

<2023 올리브-영말결산> 보러가기

연말 문화를 활용해 공유를 유도하는 콘텐츠 만들기

아웃백: 2023 연말파티

출처 방구석연구소

연말을 보내는데 빠질 수 없는 것이 또 하나 있죠. 바로 ‘안부 묻기’! 이에 가족 및 지인에게 따뜻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는데…! 바로 아웃백과 방구석연구소가 함께한 ‘2023 연말파티’에요. 연말파티라는 말처럼 초대하는 컨셉의 온라인 롤링페이퍼 콘텐츠예요.

출처 방구석연구소

연말파티를 하기 위해서는 방부터 꾸며야겠죠? 마치 파티 장소를 꾸미는 듯이 유저는 자신의 기호에 맞춰서 롤링페이퍼 공간을 꾸밀 수 있어요. BGM까지 설정할 수 있는 디테일까지 있다고! 에디터가 꾸며본 연말파티 장소 어떤가요? 자신만의 연말파티 페이지를 링크로 생성하고 나면 아웃백의 귀여운 캐릭터인 ‘커르르’가 등장해요. 해당 캐릭터와 선물 이미지를 터치하면 아웃백 상품권과 이벤트를 자연스레 접할 수 있죠.

출처 방구석연구소

메시지를 남길 때에도 꾸밀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지는데요. 마음에 드는 커르르 캐릭터를 고른 후 파티룩과 아이템을 설정할 수 있어요. 이와 함께 메시지를 남기면 끝! 롤링페이퍼의 특징인 함께 만드는 재미가 있어 그런 지 2주 만에 참여수 30만 이상, 공유 수 10만 이상 기록했다고! (에디터의 연말파티 장소에도 놀러 오실래요? )

<2023 연말파티> 보러가기

 콘텐츠 활용 팁!

이제는 트렌드로 자리 잡힌 ‘연말결산 콘텐츠’! 한 해 동안 유저와 브랜드 간에 얼마나 친밀한 지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인데요. 유저 데이터를 활용하면 개개인에게 맞춤 콘텐츠 제공할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인증 및 공유하고 싶은 요소를 활용한다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재미를 더할 수 있겠죠? 이젠 매년 다가오는 연말 미리 준비해 보자고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