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 업계의 컴백 마케팅은 나날이 진화한다!
신선한 방식으로 이목을 끈 엔터 업계의 컴백 프로모션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언젠가부터 독특한 컨셉과 방식으로 대중의 이목을 끌고 있는 엔터 업계 마케팅! 이젠 그 방식이 더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업계의 특성만 조금 다를 뿐 일반 브랜드에서도 대중의 관심을 끌어야 하는 순간이 찾아오고 있죠. 최근 더 새로운 방식으로 대중에게 다가온 엔터 마케팅 사례를 알려드릴게요😎
실제로 개봉하는 작품인 건가?, 아이유 X CGV
신곡 ‘러브 윈즈 올(Love Wins All)’로 컴백 소식을 알린 아이유! 기존 엔터 마케팅에서 찾아볼 수 없었던 방식으로 찾아왔어요. 바로 뮤직비디오 개봉 전 시놉시스를 CGV 앱에서 공개한 것!🎬 시놉시스는 대중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줄거리를 소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지금 CGV에서 러브윈즈올의 작품 소개 글을 읽어볼 수 있어요👀 (해당 프로모션은 1월 31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라고!) 이번 뮤직비디오 연출을 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엄태화 감독이 담당한 만큼, 앨범 홍보 방식 또한 영화 작품을 공개하는 방식을 차용한 거라고!
디테일도 영화 홍보 방식에 초점을 맞췄어요. ‘한국 영화는 주로 수요일에 개봉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따라서 러브 윈즈 올의 뮤직비디오는 수요일(1/24) 오전 0시에, 음원도 같은 날 오후 6시에 공개돼요. 그 외에도 CGV에 준비된 영화 리플렛, 트레일러 영상, 스틸컷까지! 뮤비를 마치 영화처럼 즐겨볼 수 있는 기회네요🍿 (하지만 실제로 개봉되지는 않으니 주의하세요😉)
언플러그드 보이가 여기서 왜 나와, 투어스(TWS) X 천계영
‘언플러그드 보이’, ‘오디션’ 등 천계영 만화가의 작품을 보며 유년 시절을 보냈던 분은 살포시 손을 들어주세요🤚 여기, 그 시절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앨범으로 데뷔하는 신인이 있어요. 플레디스가 9년 만에 선보이는 신인 보이그룹 투어스(TWS)가 천계영 작가와 협업한 앨범을 선보인 것!
앨범을 펼치자마자 눈에 들어오는 건 ‘난 슬플 때 힙합을 춰’라고 말하는 ‘언플러그드 보이’의 모습! 천계영 작가의 만화는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는데요. 그 시절 천계영 만화를 즐겼던 대중의 추억을 자극해 투어스라는 그룹에 대한 관심을 유도한 것이죠!
이 조합이 가능하다고?, 있지 류진 X 빵먹다살진떡
최근 컴백 프로모션으로 크리에이터와 협업하는 사례도 많이 늘어났어요. 마치 ‘형이 왜 거기서 나와…?’와 같은 느낌으로, 신선한 조합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죠. 있지 류진은 빵먹다살진떡의 팬이라고 밝힌 적이 있는데요. 이에 팬들은 ‘둘이 말투, 외모까지 닮았다’라는 반응이 많았어요. 그런데 이게 웬걸? 타이틀 곡 ‘UNTOUCHABLE’으로 컴백 프로모션으로 빵먹다살진떡 채널에 류진이 등장한 것!😮 두 사람의 만남에 ‘진짜 보고 싶었던 조합이었는데 드디어 보게 될 줄이야’와 같이 믿기지 않는다는 댓글이 많았어요. 아티스트가 이전에 직접 밝혔던 서사를 반영해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볼 수 있었던 것이죠.
이렇게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최신 컴백 프로모션을 살펴보았는데요. 방법이 참신하거나 혹은 예상하지 못했던 조합으로 신선함을 주고 있죠.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케이팝 시장을 잘 읽어내야 진정한 트렌드 세터가 되는 법! 고구마팜에서 더 다양한 엔터 업계 마케팅 알아가세요😎
👉 <컴백 티저에 AI를 활용한 엔터 마케팅> 읽어보기
👉 <세븐틴 컴백 프로모션으로 배워보는 신제품 출시 프로모션> 읽어보기
👉 <샤이니 키, 인턴이 되다? : 내 회사 데스크 좀 채워줘 프로모션> 읽어보기
👉 <샤이니 키, 인턴이 되다? : 노션으로 소개하는 컴백 일정> 읽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