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를 위한 세상에 이런 <메타브>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메타버스 아니고 메타 콘텐츠?>라는 아티클에서 소개했던 인터랙티브 콘텐츠! 기억나시나요? (기억이 나질 않거나 못보신 분들은 한 번 읽고 오시는 걸 추천드려요)

오늘은 이런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1. 모아놓고 2. 직접 만들 수 있고 3. 다른 크리에이터(aka. 메타버)와 소통까지 가능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오픈 플랫폼 <메타브>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어떻게 이게 가능하냐고요? 유튜브에서 영상 콘텐츠를 1. 모아놓고 2. 직접 올릴 수 있고 3. 다른 크리에이터와 소통이 가능한 것처럼 “영상 콘텐츠”에서 “인터랙티브 콘텐츠”로 바뀌었을 뿐, 이미 우리는 그런 플랫폼을 사용 한지 오랜지🍊랍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모아 놓은>

영상 콘텐츠에도 영화, 드라마, 예능, 뮤직비디오 등이 있듯 인터랙티브 콘텐츠에도 다양한 유형이 존재한다는 사실! 심리테스트, 온라인 방탈출, 인터랙티브 아트, 온라인 전시, 비주얼 노벨, 미니게임 등 키워드별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어요.

마음에 드는 콘텐츠가 있다면? 저장해두세요. 그렇게 저장한 콘텐츠는 언제든지 쉽게 다시 볼 수 있답니다! (크리에이터가 삭제하지 않는다면 말이죠)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놀라지 마세요! 메타브에서는 2가지 방법으로 여러분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올릴 수 있어요. 코딩이 필수인 인터랙티브 콘텐츠에서 독자분들이 직접 코딩을 하지 않아도 만드는 방법까지 준비되어 있으니 스크롤은 계속 킵고잉 가실게요😘

[URL 업로드]

이미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드셨다면 정말 쉽습니다. 해당 콘텐츠의 URL을 붙여넣고, 콘텐츠 정보란에서 여러분의 콘텐츠가 메타브 플랫폼내에서 어떻게 보일지 결정하면 끝!

[템플릿으로 만들기]

“코딩 없이 어떻게 만든다는 거야?” 에 대한 답을 드디어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메타브 스튜디오에서는 코딩 없이 쉽게 만들 수 있도록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메타브 스튜디오] 템플릿 선택 화면

템플릿을 선택하면 [설정]-[메인]-[본문]-[결과]라는 네 가지 탭이 보이는데요, 각각의 탭에서 어떤 것들을 설정할 수 있는지 ‘성향-유형 테스트’ 템플릿으로 한 번 구경해볼까요?

· 설정: 테스트의 뼈대를 정할 수 있는 곳이에요. 테스트의 알고리즘, 컬러, 글꼴 등 전반적으로 테스트 전체에 적용되는 값들을 설정할 수 있어요.

[메타브 스튜디오] 성향-유형 테스트 설정 화면

· 메인: 테스트의 얼굴을 정하는 곳이에요. 메인 이미지부터 테스트 명, 추가 데이터 노출까지 설정할 수 있어요.

[메타브 스튜디오] 성향-유형 테스트 본문 화면

· 본문: 테스트의 질문이 어떻게 보이는지 설정하는 곳이에요. 질문, 관련 이미지, 답변 보기는 물론 별도 배경과 음악도 추가할 수 있어요. 심지어 화면 전환 효과도 질문 개별로 설정할 수 있다니, 적재적소에 활용한다면 테스트의 몰입도를 더 높일 수 있겠죠?

[메타브 스튜디오] 성향-유형 테스트 본문 화면

· 결과: 테스트가 끝나고 보이는 결과화면이에요. 설정한 결과 유형에 따라 다른 이미지, 내용을 작성할 수 있어요.
잠깐, 여러분 모두 눈치채셨나요? 설정한 값들은 바로 적용되어 PC기준 좌측 화면에서 보인다는 사실을 말이죠. 테스트가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만들 수 있다니, 사용자의 편리성을 확실히 생각한 것 같아요.

이렇게 제작이 완료된 콘텐츠를 승인 요청하면?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여러분이 하셔야 할 일은 끝입니다! 이후 메타브에서 승인을 하면 플랫폼에 여러분의 콘텐츠가 올라가게 되어요.
👉 메타브 스튜디오 가이드 참고하기

다른 크리에이터와 소통할 수 있는 곳

· 관심 크리에이터로 내 마음에 저-장❤
특정 크리에이터가 올리는 여러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마음에 들었다면 팔로우를 하세요! 그렇게 팔로우한 크리에이터는 여러분의 관심 크리에이터가 되어 화면 하단의 3번째 아이콘을 클릭해서 각 크리에이터들이 올린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답니다. 관심 크리에이터를 찾지 못했더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따로 팔로우를 하지 않았다면 메타브의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보여지니까요!

· 좋댓공으로 참여자들의 찐반응까지 확인 가능한😎
마케터라면 자신의 콘텐츠에 대한 반응이 궁금한 건 당연하겠죠?! 여러분이 만든 콘텐츠를 즐긴 참여자의 수는 기본! 메타브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으로 만든 테스트라면 좋아요&댓글&공유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해요. 사람들의 반응을 실제로 보는 건 마케터들에게 의미깊은 원동력이 되죠! 뿐만 아니라 댓글을 참고해서 다음 번 콘텐츠를 만들때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도 있고요. 이런 디테일한 기능까지 “잘” 활용한다면? 박수갈채드립니다 👏

이미 사람들은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익숙하게 여겨요. 카톡으로, 인스타그램 스토리로 다양하게 그 결괏값을 공유하고 즐기곤 하죠. 이런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모인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오픈 플랫폼인 만큼 메타브의 행보를 눈여겨 살펴봐야겠죠? (물론 아직은 오픈 초창기 버젼이라 업데이트되어야 할 기능들이 많이 보이긴 하지만…) 메타브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