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아니고 메타 콘텐츠?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여러분, 메타 콘텐츠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메타 콘텐츠란 코딩을 기반으로 글, 이미지, 영상, AR 등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인터랙티브 콘텐츠예요. 그동안 콘텐츠 포맷은 텍스트에서 이미지, 그리고 영상으로까지 발전했는데요. 메타 콘텐츠는 이미지나 글로만 이루어진 기존 콘텐츠를 초월한(meta) 콘텐츠라고 생각하면 GOOD! 과연 어떤 콘텐츠를 메타 콘텐츠라고 하는지 제대로 알아볼까요?

[게임] 메타 콘텐츠, 이미 당신은 경험한 바 있다

출처 앱스토어 ‘안녕 Popcorn’

안녕팝콘
지난 9월, 배우 이준혁은 세상을 떠난 반려견 팝콘을 기리기 위해 만든 게임 ‘안녕 Popcorn’으로 근황을 알렸는데요. 안녕 Popcorn은 강아지 팝콘이 갑자기 사라진 주인을 찾으러 여행을 떠나는 내용의 게임이에요. 게임은 팝콘이 달리며 아이템을 획득하고 장애물을 피해 질주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요. 단순한 형태지만, 게임 상황에 맞게 배경 음악이 흐르고 영상이 삽입되는 등  여러 포맷이 결합되어 있다는 점에서 메타 콘텐츠라고 할 수 있어요. 그 덕에 저절로 팝콘의 스토리에 이입이 된다고!

[온라인 방탈출] 온라인 방탈출 + 내러티브 = 막강한 몰입도

출처 방구석 연구소

방구석 연구소
대표적인 메타 콘텐츠 사례예요. 방구석 연구소의 메타 콘텐츠는 롤플레잉 진행 방식과 이미지, 그리고 적절한 사운드 재생을 통해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특징! 특히 ‘첫 번째 단짝친구’는 내러티브가 진행되며 반전 결말을 선사해 감동을 안겼고, ‘머니게임 테스트’는 난이도 있는 퀴즈와 촘촘한 전개를 통해 정말 머니게임에 참가한 듯한 분위기를 연출했어요. 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둔 방구석 연구소의 메타 콘텐츠, 앞으로도 기대되네요.

[브랜드 경험] 은퇴한 마스코트… 무덤에서 잡혀 온 사연은?

출처 웹사이트 홀맨이즈백

홀맨
2000년대 LG텔레콤의 마스코트 캐릭터로 활약한 홀맨! LG 유플러스에서는 홀맨 캐릭터를 되살려, 홀맨의 핸드폰이라는 콘셉트의 모바일 사이트를 만들었어요. 지난 7월에는 바이러스에 공격당한 홀맨 핸드폰을 수리해주는 모바일 방탈출 게임을 진행했다고! 현재는 홀맨의 핸드폰을 몰래 보는 듯한 UI로,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홀춘쿠키 뽑기 등 게임을 즐길 수 있어요. 핸드폰 기능을 통해 색다른 경험을 선사했다는 점에서 메타 콘텐츠로 임명합니다!

이렇게 메타 콘텐츠는 여러 기술이 접목돼 기존 콘텐츠 형식을 초월한 콘텐츠예요. 스토리에 인터랙티브 요소를 적용하고, 다양한 포맷으로 색다른 재미를 제공하는 메타 콘텐츠.  몰입도가 높은 참여형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메타 콘텐츠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한데요.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흡인력 있는 콘텐츠를 선보이고 싶은 마케터가 있다면 메타 콘텐츠를 주목해 주세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