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영이가 좋아하는 랜덤 게임~ 게임 스타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uh, uh huh”
블랙핑크 로제의 ‘아파트(APT.)’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파트’는 음원 공개 약 한 달 만에 유튜브 조회수 5억 뷰를 돌파했는데요. 세계 최대 음원 플랫폼인 ‘스포티파이’의 글로벌 차트와 미국 차트에서도 동시 1위를 차지하는 등 K-POP 여성 솔로 아티스트 최초로 신기록을 세웠답니다.
‘아파트’는 다양한 챌린지 및 패러디 영상이 쏟아지며 소셜 미디어에서도 흥행 가도를 이어갔는데요! 그렇다면 ‘아파트’가 세계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그 인기 요인을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아파트’는 로제가 우리나라의 술자리 게임에서 영감을 받아 직접 작사·작곡한 노래예요. 로제가~ 좋아하는~ ‘아파트 게임’은 참가자들이 동그랗게 모여 앉아 ‘아파트 아파트!’라는 구령에 맞춰 두 손을 번갈아 움직이다가 술래가 특정 숫자를 외치면, 두 손을 가운데로 모아 높이 쌓아 올리면 돼요. 이때 술래가 언급한 층수의 사람이 벌주를 마셔야 하죠.
이렇게 우리나라의 문화를 소재로 한 ‘아파트’는 미국의 팝스타 브루노 마스가 참여해 큰 주목을 받았는데요. 로제는 브루노 마스와 같은 레이블 소속이 되고 나서, 평소 팬이었던 브루노 마스에게 러브콜을 보냈어요. 브루노 마스는 로제가 제시한 3곡 중 하나였던 ‘아파트’의 의미를 알게 된 후, “That’s sick(끝내준다)”이라는 반응을 보이며 직접 곡을 골랐다고 합니다.
예상치 못한 둘의 조합은 물론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 아파트~♬”가 반복되는 후렴구와 중독성 강한 멜로디는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했는데요! 사람들은 ‘평소 로제와 다른 이미지이지만 오히려 신선하다’며 더욱 열광했습니다.
1️⃣ 조용히 입소문을 일으킨 홍보
지난 9월, 로제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명품 브랜드 생 로랑(Saint Laurent) 패션쇼 뒤풀이 현장 모습을 공개했어요. 영상에서 로제는 해외 유명 스타들과 ‘아파트 게임’을 즐기고 있는데요. 게임에서 진 생 로랑 VIP 디렉터 에마뉘엘 토마시니가 벌주를 마시고 이에 환호하는 사람들의 모습이 인상적이지 않나요?
영상이 공개된 당시에는 단순히 ‘재미있어 보인다’, ‘로제가 우리나라의 문화를 전파한다’는 반응이 주를 이뤘어요. 해외 팬들 역시 아파트 게임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죠. 그런데 몇 주 뒤, ‘아파트’ 노래가 발매되자 팬들은 해당 영상이 일종의 티저 영상임을 알게 되고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어요.
흔히 가수들은 음원을 발매하기 전 곡 제목과 함께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을 공개하는데요. 로제는 대대적인 홍보 전략 없이 자연스러운 일상 모습을 연출해 입소문 효과를 일으켰다는 점에서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어요. 이러한 점이 해외 팬들에게도 ‘아파트 게임’이 낯설지 않게 다가온 이유로 작용했습니다.🙌
2️⃣ B급 감성이 돋보이는 뮤직비디오
‘아파트’의 뮤직비디오는 평소 화려한 모습의 스타인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이미지와는 사뭇 다른 연출로 B급 감성을 자아내고 있어요. 뮤직비디오에는 화려한 조명과 세트장이 존재하지 않는데요. 로제와 브루노 마스는 분홍색의 단색 세트장에서 드럼, 스피커, 기타 등을 가지고 노래에 맞춰 흥겹게 춤을 춰요. 두 손을 번갈아 가며 아파트 게임을 하고 분위기를 즐기는 두 사람만의 케미로 세트장을 가득 채우고 있죠.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패션도 주목할 점!👀 이들은 흰색 상의에 검정색 가죽 재킷을 착용하고 있는데요. 이는 분홍색 배경과 대비되면서 로제의 그룹인 블랙핑크를 떠올리게 합니다. 해당 뮤직비디오는 브루노 마스와 다니엘 라모스가 공동으로 감독했다는 점에서 이들의 연출 센스가 돋보이고 있어요.🤩
평소 ‘블랙핑크’ 하면 카리스마 있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 고급스러운 이미지가 떠오르는데요. 뿐만 아니라 로제는 블랙핑크의 메인보컬답게 뛰어난 가창력과 독특한 음색으로 싱어송라이터의 가능성을 입증한 바 있어요. 첫 솔로곡 ‘On The Ground‘는 로제의 감미로우면서도 소울 가득한 보컬이 드러나며 독보적인 분위기를 뿜어냈죠.
그러나 로제의 ‘아파트’는 그간 보여줬던 블랙핑크 로제의 이미지와는 반대되는 모습을 보이며 참신한 분위기를 자아냈어요. 뮤직비디오 속 로제는 역동적인 칼군무가 아닌, 단순한 손동작으로 이뤄진 안무를 반복하고, 양 갈래 머리에 가죽 재킷을 착용해 사랑스러우면서도 시크한 스타일링을 선보였죠. 이에 사람들은 그동안의 이미지와 다른 모습에 파격적이고 기발하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3️⃣ ‘아파트먼트’가 아닌 ‘아파트’!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된 ‘아파트’는 우리나라의 문화를 자연스럽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어요. 노래에 쓰인 ‘아파트’는 영어 ‘아파트먼트(Apartment)’가 아닌 콩글리시인 ‘아파트(Apart)’를 사용했는데요. 이는 실제로 해외 팬들에게 궁금증과 흥미를 유발했습니다.
해외 팬들의 ‘아파트’ 뮤직비디오 리액션 영상을 살펴보면 “아파트가 무슨 뜻이야?”라며 의아해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유튜버 ‘Ryan&Tiana’는 ‘아파트’를 처음 듣고 “What? APT is 아파트? Are you kidding me?(뭐야? APT가 아파트였어? 이거 진짜야?)”라는 반응을 보이며 놀라지만, 후렴구 부분에서는 노래 가사를 흥얼거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답니다.
4️⃣ 아파트에서 느끼는 애국심
‘아파트’의 세계적인 열풍은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자부심을 느끼게 해요! 앞서 언급했듯이 ‘아파트’는 우리나라의 술자리 게임을 노래로 재현했습니다. 노래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에서도 로제와 브루노 마스가 아파트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찾아볼 수 있죠. 또한 브루노 마스는 양손에 태극기를 들고 ‘건배~🍺’를 외치는데요. 이에 팬들은 브루노 마스가 우리나라의 술자리 게임을 즐기고 태극기를 흔드는 모습을 보며 열렬히 환호했어요. 특히 ‘한국을 널리 알려줘서 고맙다’는 반응이 대다수를 이루며 애국심이 가득하고 훈훈한 모습을 찾아볼 수 있죠.
또한 로제는 보그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직접 만든 김치볶음밥과 소맥을 선보인 바 있는데요. 영상에서 로제는 ‘아파트 게임할 때 가장 좋아하는 주류’로 소맥을 소개하고, 소맥을 먹을 때 곁들이는 안주로 마른 오징어와 청양마요 소스를 만들었어요. 이때 로제가 준비한 소주가 ‘참이슬’ 빨간 뚜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답니다!
로제가 소주와 맥주의 비율을 1:1로 섞고 김치볶음밥을 정성스럽게 만드는 모습은 국내 팬들에게는 친숙함을, 해외 팬들에게는 새로움을 선사해요. 한국 문화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로제의 모습에 팬들은 감동과 자부심을 느꼈다고 합니다.
▶️ 윤수일의 (구축) 아파트
로제의 ‘아파트’가 발매되기 전에는 원조 ‘아파트’가 있었어요. 바로 1982년에 발매된 가수 윤수일의 ‘아파트’예요. 1984년 KBS 가요톱10에서 5주 연속 1위를 수상했을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곡이죠. 윤수일의 ‘아파트’는 로제의 ‘아파트’가 인기를 끌면서 덩달아 조명받게 되었어요. 실제로 멜론에서 ‘아파트’의 데일리 감상자 수(10월 22일 기준)는 4,306명으로 로제의 ‘아파트’ 발매 하루 전날과 비교하면 122% 증가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윤수일의 ‘아파트’ 음원 영상에는 노래가 역주행한 점을 비유해 아파트의 재건축을 축하하는 댓글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잘 지은 아파트 평생을 가는구나’, ‘이래서 집은 튼튼하게 지어야 하는 듯’, ‘로제의 신축 아파트도 좋지만 이분의 구축 아파트 버전도 좋네요’ 등 팬들의 재치 있는 반응을 살펴볼 수 있어요.
▶️ 엄지윤&곽범 – APT. 뮤직비디오
코미디언 엄지윤과 곽범은 아파트의 뮤직비디오를 패러디해 대중들에게 웃음을 자아냈어요.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스타일링, 촬영 세트장과 소품, 발랄한 안무까지 원곡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한 영상은 큰 화제가 되었죠. 이에 팬들은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아서 놀랐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 황정민의 APT.
배우 황정민의 밤양갱 커버 영상에 대해 아시나요? 이전 아티클에서도 최신 밈 콘텐츠로 소개한 바 있는데요. 이번 로제의 ‘아파트’가 흥행하면서 어김없이 황정민의 ‘아파트’ 커버 영상이 화젯거리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아파트’는 모두 영어 가사로 되어 있어 팬들은 비슷한 발음을 찾기 위해 노력했을 제작자를 보며 감탄을 자아냈어요. 이번 커버 영상에서는 황정민이 출연한 오뚜기 진짬뽕 광고(2015)까지 삽입되어 팬들에게 큰 웃음을 선사했습니다.😊
로제 ‘아파트’ 흥행 요인 한 눈에 정리하기
✅ 로제는 음원 발매 전, 자신의 SNS에 아파트 게임을 하는 영상을 공개하며 자연스러운 입소문 홍보를 펼쳤어요.
✅ 평소 로제의 이미지와 다른 발랄한 B급 감성의 뮤직비디오는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켰어요.
✅ 가사에 영어 ‘아파트먼트(Apartment)’가 아닌 콩글리시 ‘아파트(Apart)’를 사용함으로써 많은 해외 팬의 흥미를 끌었어요!
✅ 윤수일의 ‘아파트’, MV 패러디 등이 화제가 되면서 로제의 ‘아파트’가 더욱 주목받았어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