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영화의 축복이 끝이 없네~
영화의 세계관을 활용한 마케팅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사례가 궁금하다면?
요즘 날씨가 정말 많이 더워졌죠? 장마가 시작되어 꿉꿉하기도 하고요. 이럴 땐 실내에서 시원한 에어컨 바람을 맞으며 쉬는 게 제격인데요! 집을 탈출해 놀고 싶기도 한 에디터는 부쩍 영화관을 찾고 있어요. 마침 재밌는 작품들이 많이 개봉하고 있어 보는 맛이 있답니다. 오늘은 개봉작부터 개봉 예정작까지, 최신 영화의 마케팅 사례를 모아왔어요. 영화의 세계관을 잘 활용해서 화제라는데! 함께 살펴볼까요?
🧡 인사이드 아웃 2
아직도 영화 <인사이드 아웃 2> 안 본 사람? 개봉하자마자 줄곧 박스오피스 1위를 지키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개봉 한 달 전쯤, 디즈니코리아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영화 캐릭터들의 스핀오프 릴스 영상이 올라왔어요.
영상에서는 ‘불안이’라는 감정이 카메라를 들고 다같이 셀카를 찍고 있는데요. 잘하고 싶은 마음에 덜덜 떠는 불안이! 촬영본을 확인해 보니 흔들린 채로 찍혀있어요🤣 영화의 세계관과 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재미를 더한 것은 물론 관객들의 과몰입까지 유도한 것이죠! 댓글에는 ‘역시 셀카도 흔들리는 불안이’, ‘진짜 불안해 보인다’, ‘불안이 귀여우면서 킹 받는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습니다.
인사이드 아웃 2는 팬들을 위해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숙박 공유 플랫폼 ‘에어비앤비’와 협업해 영화 속 감정 컨트롤 본부에서 무료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어요. 숙소는 라스베이거스로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데요. (아쉽지만 신청 기간은 끝났다고😥) 팬들이 직접 영화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한 것이죠!
🐱 콰이어트 플레이스: 첫째 날
<콰이어트 플레이스: 첫째 날>은 살고 싶다면 절대 소리를 내면 안된다는 설정을 가진 스릴러 영화인데요. 출연자 중 눈길을 끄는 배우가 있어요. 바로 고양이 ‘프로도’ 역할을 맡은 슈니첼과 니코! 파라마운트 코리아의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냥배우를 활용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죠.
냥배우 중 한 명(?)인 슈니첼의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하고, 프로도 TMI 노트를 만들기도 했는데요. 더욱 화제였던 건 바로 이것! ‘단 한 장의 티켓 값으로 이 고양이가 살아남는지 알 수 있다’는 멘트로 시작하는 영화 홍보 릴스 영상입니다. 보통 영화에 강아지나 고양이가 등장하면 그 동물이 행여나 죽을까 걱정하는 관객들이 많은데요. (영화 ‘파묘’에서 반응이 좋았던 스포일러는 ‘강아지 나오는데 죽진 않는다’였을 정도라고!) 콰이어트 플레이스: 첫째 날 역시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영화를 보게 만드는 센스 있는 전략을 펼친 것이죠. 그래서 댓글 창에는 주인공보다 고양이의 생사 여부를 더 궁금해하는 반응들로 가득하답니다!
📱 다큐 황은정: 스마트폰이 뭐길래
명예 인류학자로 불리는 ‘사내뷰공업’,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황은정, 김혜진, 박세은, 신지유 등 여러 가상 인물들을 만들어 세계관을 구축하고 시리즈로 풀어나가고 있죠. 그중 단연 돋보이는 캐릭터는 15살 일진 콘셉트의 황은정! 최근 중학교 3학년이 되어 돌아왔다는 설정으로 <다큐 황은정: 스마트폰이 뭐길래>를 공개했어요. 유튜브 콘텐츠를 롯데시네마에서 단독 선 개봉한다는 소식에 화제라고…!
2011년이 배경이기 때문에 9n년생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감성이 돋보이는데요. 역시 이벤트와 특전도 심상치가 않아요. 그때 그 시절이 떠오르는 아이템을 인증하면 아이리버 MP3나 니베아 진주알 립밤, 한자 이름 목걸이 등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거든요. 특전은 그 시절 그 가격을 그대로 구현한 7,000원 영화 티켓과 은정이 학생증이랍니다! 세계관을 충실히 반영한 모습에 많은 사람들이 진심 어린 공감과 반응을 표현하고 있어요.
⌚ 명탐정 코난: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
“내 이름은 코난! 탐정이죠.” 이 대사를 모르는 사람은 없겠죠? 오는 17일 개봉을 앞둔 영화 <명탐정 코난: 100만 달러의 펜타그램>이 롯데월드와 만났어요. 콜라보 소식을 들은 코난 덕후들의 반응이 아주 뜨거운데요. 그 이유는 명탐정 코난의 첫 번째 에피소드인 ‘제트코스터 살인사건’이 놀이공원에서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명탐정 코난의 세계관이 뚜렷한 만큼 롯데월드 곳곳에 찐팬들을 위한 요소를 만들어 놨는데요. 등장인물과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부터 직접 탐정이 되어 코난을 돕는 미션 투어, 그리고 굿즈&푸드까지! 영화 콘셉트에 맞는 디테일한 즐길 거리로 팬심을 자극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세계관을 잘 반영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친 최신 영화 사례들을 살펴봤어요. SNS부터 이벤트, 굿즈, 콜라보까지! 영화의 세계관을 다방면으로 녹여 개봉 전후로 영화를 즐길 수 있도록 했죠. 영화에 국한되지 않더라도, 이번 아티클을 참고한다면 브랜드의 세계관이나 헤리티지를 활용해 소비자가 몰입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볼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