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트위터) 마케팅..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KPI로 알아보는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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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구 트위터)가 디지털 마케팅에서 빠질 수 없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인 건 이제 다들 아는 사실이죠! (혹시 아직 모르신다면 지난 고구마팜 아티클 읽으러 어서 달려가세요🏃‍♀️💨) 이를 아는 브랜드들은 이미 X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하지만 명확한 목표 없이 X에서 마케팅을 시작하는 건 마치 나침반 없이 모험을 떠나는 것과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마케팅 성공을 가늠하는 나침반🧭, ‘KPI(핵심 성과 지표)’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해요!

✅ KPI가 대체 뭔데?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해당 전략의 목표와 성과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 지표를 말해요.

KPI를 통해 브랜드는 마케팅에 ‘어떤 전략’을 ‘얼마나’ 해야 할지, 그 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판단할 수 있어요. 따라서 X 마케팅 또한 주요 목적에 따라 전략을 취해야 원하는 결과를 달성할 수 있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브랜드가 X를 활용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KPI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중심으로 브랜드가 X에서 어떤 전략을 취하면 좋을지 참고할 만한 사례들을 가져와 봤어요🎶

X 팔로워 수📈 = 브랜드의 공신력?

출처 X (1) @oliveyoung (2) @freshmaeil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공식 계정은 하나의 ‘온드미디어’이기 때문에 X 팔로워 수는 곧 브랜드의 공신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X에서 팔로워 수가 많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해당 브랜드를 신뢰하고 그들의 콘텐츠를 좋아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팔로워가 많아지면 브랜드의 커뮤니티가 더 크고 활발해지면서 브랜드가 제품이나 서비스 소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거나, 고객들과의 상호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요.

출처 X (1) @oliveyoung (2) @freshmaeil

X에서 팔로워를 확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어요. 올리브영과 매일유업은 일찍이 트친소(=트위터 친구 소개)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소비자가 브랜드를 일방적으로 팔로우하는 게 아니라 서로 맞팔로우를 해서 더욱 끈끈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어요.

출처 X (1) @TWOSOMEsays (2) @KYOCHON1991_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팔로워 한정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어요. 그러나 이벤트성 팔로우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벤트가 끝나도 브랜드를 팔로우할 만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꾸준한 콘텐츠를 제시해야 해요. 이때는 팔로워 증가율📈을 분석 하면 좋아요! 팔로워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면 현재 전략이 효과적이라는 의미이고, 느리다면 X 활용 전략을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뜻이겠죠?

트위터 입소문은👄 RT와 인용에서 시작된다!

X는 트렌드에 민감한 만큼 바이럴 되는 속도도 매우 빠른 플랫폼이에요. 이 파급력을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브랜드는 ‘RT(리트윗)’와 ‘인용’에 주목해 주세요!

✅ RT(리트윗) : 사용자가 특정 콘텐츠를 자신의 피드에 공유하는 것

✅ 인용 : 사용자가 특정 콘텐츠에 자신의 의견이나 추가적인 코멘트를 덧붙여 공유하는 것

이 두 가지 지표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해당 콘텐츠를 공유하고 그에 대해 반응하는지 나타내며,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계속해서 언급되고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예요. (‘마음에 들어요’, ‘스크랩’도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지만, 구체적인 피드백이나 콘텐츠의 확산을 측정하는 데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그 영향력을 평가하긴 어려워요😢)

출처 X @freshmaeil (1) 초당옥수수 (2) 갑부인증 (3) 우유

그렇다면 ‘RT 타는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사실 꼭 이렇게 해야 해!라고 정해진 건 없지만, 팔로워들이 브랜드의 어떤 점을 선호하는지 파악하는 게 좋아요. 브랜드계의 알티스타🌟 매일유업을 보면 정성껏 작성한 멘트보다 힘 빼고 툭툭 던지는 멘트가 더 좋은 반응을 보일 때도 있고, 직장인의 은은한 광기가 느껴지는 게시물이 많은 RT를 타기도 했어요. 이걸 보면 매일유업 팔로워들은 매일유업 제품뿐만 아니라 X 담당자님의 친근한 모습도 좋아하는 것 같죠?😉

출처 X @TWOSOMEsays (1) TWG 1837 블랙티 무스 (2) 답변 게시글 (3) 8가지 홀케이크

투썸플레이스도 반응이 좋았던 공주님과 집사 컨셉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어요. 케이크 한 조각 사건🍰 이후 한층 성장한 집사가 점점 더 많은 케이크를 가져온 건데요🤣 이처럼 의도와는 상관없이 생각지도 못한 방향으로 RT가 되었어도, 오히려 이를 센스있게 활용해 하나의 콘텐츠로 만들어냈어요. 덕분에 기승전결이 완벽한 스토리가 만들어졌고, 이는 외부 커뮤니티에서 다시 한번 바이럴 되기도 했답니다.

출처 X @watcha_kr (1) #왓챠야선물좀 (2) <외계+인 1부> 선물

유저 참여형 콘텐츠를 진행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왓챠는 사용자들이 갤러리에 있는 사진을 올리면 왓챠가 그에 어울리는 명작을 추천해 주는 콘텐츠를 진행했어요. 어떤 사진이든 가능하다는 점에서 더 적극적인 참여 유도가 가능했죠. 결과적으로 1시간 반 만에 2천 개의 인용이 달리면서 짧은 시간에 수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었어요. 여기에 왓챠의 유쾌하고 센스있는 작품 선정 덕분에 팔로워들은 재밌었다며 다음에 또 해달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했어요🤭

이외에도 사용자의 의견을 묻는 콘텐츠는 사용자의 경험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기회로 삼을 수 있어요. 또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를 이용한 유저 참여형 콘텐츠는 사용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활발한 토론을 유도할 수 있죠. 이처럼 사용자가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을 ‘즐겁다’라고 느낄 수 있는 콘텐츠는 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유로 더 큰 확산을 부를 수 있는 전략이랍니다!

브랜드 인지도 끌어올려↗️↗️↗️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측정하는 것은 브랜드나 신제품 프로모션 성과와 관련된 중요한 지표예요. 브랜드 언급량은 사용자들이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자주 이야기하는지를 나타내며, 이는 브랜드 인지도 증가로 이어져요. 따라서 프로모션을 진행할 경우 최대한 많이 노출되고 언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해요.

출처 X (1) @clover_qwp (2) @CanJzd

이를 위해서 브랜드는 X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할 수 있어요! 아직 인지도가 낮은 브랜드이거나 신제품을 프로모션할 때는 비슷한 분야의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하고 그들의 팔로워에 기반해 브랜드를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인지도를 향상할 수 있어요. 하지만 X 사용자는 광고에 민감하기 때문에, 한꺼번에 많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하거나 지나치게 과장된 광고는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해요.

인플루언서가 아니라 다른 방법을 활용한 사례도 있어요. 캐릭터 ‘도구리’ 계정은 다른 브랜드 공식 계정 게시물을 인용하고 대화에 참여했어요. 이러한 공식 계정 간 친목은 서로를 각자 팔로워에게 노출하게 되고,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어 화제성도 잡고 브랜드의 인지도도 상승시킬 수 있어요. 브랜드 간의 귀여운 친목은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도 기여할 수 있으니 적절한 타이밍을 한 번 노려보세요👀

출처 X @NAVER_SERIES (1) 리트윗 이벤트 (2) 댓글 이벤트

언급량을 직접적으로 늘리고 싶다면 해시태그 이벤트를 활용해 보세요. 네이버 시리즈는 새로운 작품 출시와 연계하여 눈길을 끌 수 있는 독창적인 해시태그를 만들고, 팬심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해당 해시태그를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이벤트를 개최했어요. 아무래도 X에서는 실시간 트렌드가 가장 큰 영향력을 지녔기 때문에,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실시간 트렌드에 오른다면 더더욱 좋겠죠!

칭찬은 브랜드를 춤추게 한다💃

브랜드 언급량이 많고 인지도가 높아도, 그 맥락이 부정적이라면 가치는 크게 떨어져요.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긍정적 인게이지먼트가 필수적인데요!

출처 X @bbia_official (1) 삐아 제품 조합 추천 (2) 유저 추천 답변 (3) 삐아 스핀 오픈 공지글

이를 유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X를 소통창구로 활용하는 거예요. 삐아는 멘션, 인용, 스핀스핀 등 여러 수단을 통해 사용자의 질문에 빠르게 답변하고 의견이나 피드백에도 성실히 대응하고 있어요. 특히 사용자가 요청하면 바로 말아주는 기깔난 발색샷✨ 덕분에 긍정적 인게이지먼트가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사례도 많았어요.

출처 X (1) @oseyodaejeon (2) @weed0246

또한 타 미디어에서 브랜드가 언급되었거나, 브랜드와 관련 있는 화제가 있을 때 이를 활용하는 것도 전략이 될 수 있어요. 최근 성심당은 인스타그램에 ‘#기승전성심당 원작자’를 찾는다는 게시물을 업로드 했는데요, 대전광역시 계정은 이를 언급함으로써 X 사용자들이 성심당과 관련된 화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어요. 이후 X에서 나타난 원작자가 성심당과 연락한 후기를 업로드하면서 많은 관심을 끌었고, 특히 원작자가 대전에 대해 작성한 글이 X 사용자들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으면서 대전광역시 계정도 긍정적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었어요.

출처 X @onthebody_foot

마지막으로, 민감할 수 있는 이슈에는 반드시 신중해야 해요. 온더바디의 ‘발을씻자’는 소비자 간증글과 유머감 있는 답변으로 많은 관심을 끌었던 계정이에요. 최근에는 발을 씻는다는 본래 목적 외에 바퀴벌레 죽이기, 패브릭 얼룩 지우기 등 추가적인 효과가 화제가 되었는데요! 그러나 발을씻자 공식 계정은 본래 용도에 벗어나는 게시물엔 단호하게 대응했어요. 덕분에 소비자들로부터 더 많은 신뢰를 받게 되었고,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는 한층 견고해졌어요💪

X에서 마케팅 성공을 위한 KPI 설정 팁!

팔로워 수 : 브랜드 공신력과 탄탄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싶을 때

RT와 인용 수 : 콘텐츠를 최대한 많이 확산시켜 화제성을 얻고 싶을 때

브랜드&제품 언급량 : 브랜드와 제품 인지도가 어느 정도인지 알고 싶을 때

긍정적 인게이지먼트 :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충성도 높은 소비자를 만들고 싶을 때

이제 X를 어떤 전략으로 활용할지 조금은 감이 잡히시나요? 마케팅 전략의 성공을 위해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KPI 설정이 핵심이에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KPI는 브랜드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야 한다는 거예요. 제시한 나침반을 잘 활용해서 보다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마케팅 여정이 되길 바랄게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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