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숏폼 영상이 대세가 된 미디어 시대! 요즘 시청자들은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 그 자체만으로 시간을 투자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썸네일 텍스트와 제목으로 영상을 볼지 말지 결정합니다.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 할지라도 시청자들이 보지 않는다면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금방 지치고 포기하게 되겠죠?😢 그렇다면 시청자가 내 콘텐츠를 ‘보고 싶게’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썸네일 텍스트와 제목을 보여주어야 할까요?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분초 사회가 된 지금! 시청자들은 해당 콘텐츠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걸 빨리 알려주길 원해요.
예상되는 변화와 효과
이 영상을 보고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제목에서 언급해 보세요.
ex. 이 영상을 보면 운전면허 최종 합격 가능! / 통통한 체형 날씬해 보이게 입는 법
예상되는 이익
이 영상을 보고 난 뒤 얼마나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는지 혹은 금전적 이익이 생기는지도 제목에 표시할 수 있죠.
ex. 에버랜드 자유이용권 54% 할인 꿀팁 / 새내기를 위한 가성비 노트북! 이렇게 하면 10만 원이나 할인된다고?
예상되는 효용성
해당 영상으로 재미, 흥미 등 어떤 가치와 만족을 느낄 수 있는지 언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에요.
ex. 한 시간 안에 잠드는 영상, 나 혼자 산다 1시간 모음 zip
평소 밈을 좋아한다면 위의 제목을 봤을 때 눈에 딱! 들어오는 부분이 있을텐데요👀 바로 환승연애3 최신 밈! 그 외에도 ‘폼 미쳤다‘, ‘너 T야?‘와 같이 다양한 밈을 활용해 제목을 읽어보는 재미를 줄 수 있죠. 이렇게 ‘적정선’의 밈은 콘텐츠의 매력과 재미를 더합니다. 단 여기서 주의할 점 두 가지!
✅ 밈을 그대로 카피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짜고짜 밈만 들어가면 시청자로 하여금 “무슨 말을 하고싶은 거지?” 라는 의문점이 생겨요. 콘텐츠의 특정 상황이나 전체 맥락을 빗대어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을 밈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네거티브 이슈가 있을 수도 있으니 확인은 필수! 유행하는 밈을 사용하는 건 좋지만 사용 전 논란이 있을지 확인해야 해요. 네거티브한 밈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사람들이 내 콘텐츠에 매력과 재미를 느끼기는커녕 부정적으로 여겨 안 볼 수 있어요.
💡 에디터가 알려주는 TIP!
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데이터 베이스를 만들어 놓는 게 좋아요! 엇..! 저는 당장 썸네일 텍스트, 제목을 써야 되는데 밈을 모르는데요?😭 그렇다면 고구마팜에서 소개된 밈들을 활용해 보세요.😊 (✨ 고구마팜 밈 보러가기 )
내 콘텐츠를 보는 시청자층이 확실하다면 핵심 타깃에게 메시지를 전해보세요. 너무 넓은 타깃을 대상으로 모호하게 쓰는 것보다 콘텐츠를 보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타깃을 명시하고, 썸네일 타이틀이나 제목에 녹이는 것이 좋아요!
ex. 사회 초년생이라면 이 혜택 꼭 받으세요 / 신혼부부를 위한 인테리어
💡 에디터가 알려주는 TIP!
핵심 타깃 설정 방법을 모르겠다고요? 넓은 범위인 인구 통계학적 요소로만 타깃을 설정하는 것은 ‘핵심 타깃’ 설정 방법이 아니에요. 인구 통계학적 요소뿐만 아니라 타깃의 특징도 파악하는 것이 좋아요!
🙅♀️ BAD 핵심 타깃 설정의 예 : MZ세대 / 2030 여성
🙆♀️ GOOD 핵심 타깃 설정의 예 : ‘일잘러가 되고 싶은’ 20대 사회 초년생 / ‘인테리어에 관심 많은’ 30대 초반 신혼부부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인 경우, 구체적인 숫자를 사용하면 시청자의 주목도를 높일 수 있어요. 또한 숫자를 활용하면 간결하고 명확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청자로 하여금 효율적인 콘텐츠라는 느낌을 줍니다.
ex. 당뇨에 좋은 음식 ➡️ 당뇨에 좋은 음식 6가지 / 초보자가 알아야 할 디자인 ➡️ 초보자가 알아야 할 디자인 팁 5가지
썸네일을 통해 흥미를 느낀 시청자는 그다음으로 제목을 읽어봅니다👀 즉 후킹한 썸네일 문구는 시청자의 관심을 끄는 역할, 제목은 콘텐츠의 주제나 내용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썸네일과 제목의 관계를 연관지어 작성하면 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홍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에디터가 알려주는 TIP!
제목의 경우 플랫폼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만, 썸네일 텍스트는 노출되지 않아요. 시청자들이 많이 찾아볼만한 키워드는 제목이나 괄호를 사용해 넣는 게 좋겠죠?
썸네일 텍스트와 제목 짓기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알아보았는데요, ’무엇이 정답이다’ 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여러분의 채널 특성에 맞춰 써보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시청자의 관심과 유입을 늘리고 콘텐츠를 만드는 재미를 느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