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이 큐레이션해주는 옾챗 아니면 못 먹겠다고😆
관심사 기반으로 유저를 모으는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주목!
오픈채팅방은 서로의 연락처(전화번호, SNS ID 등)를 몰라도 관심사를 기반으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곳인데요. 최근 카카오가 오픈채팅방만 따로 모아 볼 수 있는 오픈채팅 탭을 신설했어요! 친구, 일반 채팅의 옆자리, 세 번째 탭에 말이죠. (사실 신설한 건 지난 5월이지만 이번 캠페인을 통해 본격적으로 알리는 거라고😲) 일반 채팅 탭에 속해있을 때와 비교해 어떤 것이 달라졌는지, 오픈 기념 이벤트는 무엇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오픈채팅, 구경 먼저 하고 가세요!
오픈채팅방은 누구나 쉽게 개설할 수 있는 만큼, 주제도 각양각색인데요. 운동, 영화, 연예인, 동물, 일상 등 수많은 주제의 채팅방을 유저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큐레이션했어요. 지금 뜨는 탭에는 인기 채팅방이, 키워드 탭은 인기 키워드(현재 애니메이션 키워드 노출) 관련 채팅방이 노출 및 큐레이션 된다고!
또 주목해 볼 만한 건 참여 인원 제한을 없앤 ‘오픈채팅 Lite’예요. 기존 오픈채팅은 1,500명 인원 제한이 있는데요. 라이트는 인원 제한을 풀어 가벼운 대화를 더 활발히 나눌 수 있게 됐어요. 유저의 프로필 사진을 없애고 채팅방에 들어가지 않아도 대화를 구경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죠. (아직은 초기 단계라 주제와 관련 없는 채팅이 많은 건 조금 아쉬웠어요😥)
잠깐, 익숙하지 않은 신규 기능을 경험해 보게 하려면 혜택이 있어야겠죠? 현재 오픈채팅 Lite에 참여하는 모두에게 ‘호락호락하지 않은 니니즈’ 이모티콘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랍니다!
진심이 유저를 사로잡으니까💥
고구마말랭이는 오픈이벤트탭에서 볼 수 있는 ‘관심사 카드 뽑기’도 눈에 들어왔어요. 자사 IP 캐릭터 ‘니니즈’에 귀여운 문구를 더해 공유하고 싶게 만든 것이 포인트! 랜덤으로 카드를 뽑고 하단 공유 버튼을 누르면 해당 카드의 관심사와 관련된 오픈채팅이 자동으로 검색되는데요. ‘특정 주제에 대한 오픈채팅방이 이렇게나 많다’는 걸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플로우가 좋았답니다.
모든 모임에는 주도하는 사람이 필요한 법이죠. 성수동 로컬 큐레이터 제레박, 크리에이터 겸 작가 무빙워터 등 주제별 전문가가 주축인 오픈채팅방도 개설했어요! 밑미, 넷플연가 등 전문가를 주축으로 한 기존 커뮤니티 서비스를 카카오톡에서도 비슷하게 만나볼 수 있다는 게 매력적이네요. 관리된 환경에서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면 방장이 있는 곳을 먼저 살펴보세요😉
지인끼리 소통하는 플랫폼에서 관심사 기반으로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외연을 확장하나가는 카카오톡! 기존에 다른 커뮤니티가 수행하던 기능을 카카오톡이 얼마나 흡수할 수 있을지 지켜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