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인 포인트를 해소한 플랫폼 서비스 기획 [카카오맵, 네이버, 빅스비]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일상생활 속 숨겨진 불편함을 찾아라!

일상생활 속 불편함을 찾고 플랫폼/서비스 업데이트에 적극 반영한 사례가 궁금하다면? 보세요!

제품, 서비스 그리고 플랫폼! 어떤 분야에서든 기획자라면 늘 개선점에 대한 고민을 달고 살죠. 가끔은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의 일상으로 눈을 돌려보면 어떨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내용은 세심하게 유저를 살펴 일상생활 속 페인 포인트를 찾아내고 이를 개선해 더욱 유용한 플랫폼과 서비스로 발돋움한 사례입니다. 바로 확인해 볼까요?

1️⃣ 카카오맵 : 교통약자 정보 강화

출처 카카오맵

카카오맵은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 교통 약자를 위한 서비스를 오픈해 2020년부터 장애인 화장실이나 수유시설, 휠체어 리프트, 에스컬레이터 등의 위치를 공유하고 있는데요. 지하철과 승강장 사이의 연단 간격과 단차라는 더욱 세심한 정보까지 새롭게 제공하기 시작했어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유저는 열차와 승강장 사이 간격으로 발생했던 크고 작은 불편함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어요!

2️⃣ 네이버 : ‘자주 찾는 정보’ 담은 검색 FAQ·Q&A 블록 제공

출처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검색

정보의 바다 네이버! 필요한 정보가 있지만 지식in에 물어보기엔 조금 번거롭고, 답변을 기다려야 해서 번거로울 수 있죠. 이런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위해 네이버는 유저들이 자주 찾는 정보를 검색 FAQ·Q&A 블록으로 제공하기 시작했어요.

질병/건강, 법률, 사회제도/정책 등 정답이 있거나 신뢰도 높은 답변이 필요한 주제는 전문가 및 공식 출처 답변을 FAQ 블록으로 노출하고, 일상 고민/생활 정보 등 다양한 답변을 담아야 하는 주제는 카페, 지식in, 블로그에서 유저가 직접 작성한 답변을 Q&A 블록으로 노출한답니다. 필요한 정보를 찾기까지의 시간과 수고로움이 훨씬 줄어들겠죠?

3️⃣ 삼성전자 : 텍스트로 전화 받기 SW 업데이트

출처 삼성

일상생활을 하다 보면 종종 전화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죠. 최근 삼성전자가 상대방이 남긴 음성을 문자로 변환해 보여주고, 음성을 문자로 답신해 주는 기능을 포함한 대규모 SW 업데이트를 선언했어요. 쉽게 말하자면 이제 실시간으로 전화를 받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텍스트로 전화 받기’가 가능해진다는 뜻! 바쁜 직장인부터 소리를 들기가 어려운 청각장애인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