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매체 활용으로 이목을 집중시킨 영화 마케팅 사례가 궁금하다면? 클릭!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영화 <스마일>의 신선한 마케팅!

적절한 매체 활용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영화 마케팅 사례가 필요하다면? 보세요!

북미 개봉, 그리고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에 등극하며 흥행 가도를 달리고 있는 미국의 공포 영화🎥 <스마일>! <스마일>은 정신과 의사인 주인공이 눈앞에서 기괴한 미소를 지으며 죽음을 맞이하는 환자를 목격한 후 겪게 되는 끔찍한 일을 그리고 있는데요. 이 영화가 아주 신선한 마케팅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고! 어떤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볼까요?

· 야구장에 있는… 저 소름 끼치는 사람 뭐야?

출처 트위터 @FOS

<스마일>의 배급사 파라마운트 픽처스는 아주 독특한 장소에 사람을 보내 영화를 홍보하기 시작했어요. 그 장소는 바로 야구 경기장 관중석! 영화 홍보를 위해 보내진 사람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큰 움직임 없이 소름 끼치는 미소를 짓고 있을 뿐이었죠. ‘SMILE’이라는 글귀가 적힌 티셔츠를 입고요. 사진만 봐도 소름 돋지 않나요?

결과는 어땠냐고요? 매우 성공적! 이 사람들이 중계 카메라에 포착되고, 또 야구 경기를 관람하러 간 관중 후기를 통해 알려지며 영화<스마일>에 대한 관심이 뜨겁게 높아졌거든요. 화제를 모으는 마케팅만큼이나 영화도 흥행 중이에요. 첫 주 수익으로만 제작비를 회수했다고 할 정도이니! 대단하죠?

영화 <스마일> 마케팅 반응 보러 가기

· 트위터 기능을 적극 활용한 <스마일>!

출처 트위터 @PopBase

<스마일>은 트위터 기능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을 선보이기도 했어요. 트위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이모지를 만들고, #SmileMovie 해시태그가 있는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면 소름 끼치는 스마일 이모지가 보이도록 애니메이션을 구현했죠. 이 특별한 애니메이션 기능은 트위터 유저가 자발적으로 #Smilemovie 해시태그를 사용하게 만들고, 관련 게시물을 ‘눌러보도록’ 유도했답니다. 트위터에서 영화와 관련된 해시태그 생성 수를 자연스럽게 늘리고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구현되지 않는 기능이라고…😞)

· 국내에서는? 틱톡으로! #공포의스마일챌린지

출처 인스타그램 @paramount.kr

앞선 두 사례는 해외의 사례였다면, 국내에서는 틱톡을 활용한 해시태그 챌린지가 진행됐어요. 그 이름하여 #공포의스마일챌린지😱 국내 배급사인 파라마운트 코리아는 영화 홍보를 위해 독특한 틱톡 필터를 제작했는데요. 영화와 같은 기괴한 미소를 반영하는 이 필터는, 어느 순간 갑자기 기괴한 미소를 짓는 여자의 이미지가 뒤에서 깜짝 등장해요. 혼자서 혹은 친구와 함께 필터를 씌우고 놀다 보면 반드시 한 번은 놀랄 수밖에 없다고! 필터에 시차를 두고 깜짝 놀랄 만한 요소를 넣은 것도 이 필터에 화제를 더하는 재미 요소로 보여요😉

틱톡 #공포의스마일챌린지 영상 보러 가기

·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채팅

출처 카카오톡 채널 롯데엔터테인먼트

마지막으로 파라마운트 코리아는 카카오톡을 통해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채팅을 기획했어요. 롯데엔터테인먼트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버튼이 등장해요. 그리고 버튼을 하나씩 누르다 보면 자연스레 <스마일>의 대략적인 스토리를 알 수 있답니다! (채팅은 예고편과 이벤트 참여 안내로 이어져요.) 카카오톡 채널을 활용한 인터랙티브 채팅도 아주 간단하고 재미있는 마케팅 방법이죠?

롯데엔터테인먼트 카카오톡 채널 추가하고 인터랙티브 채팅 보러 가기

 콘텐츠 활용 팁!

관객을 극장으로 모으기 위해 최근 영화 마케팅은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있죠. 재밌는 영화 마케팅 콘텐츠의 공통점은? 바로 예비 관객이 영화 속 캐릭터가 된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는 거예요. ARS로 연결해 영화 속 캐릭터와 통화하고, 오프라인 매장 분위기를 바꿔 영화에 나오는 배경으로 들어가게 만들기도 했죠. 이번에 알려드린 영화 <스마일>도 누군가가 오싹하게 웃으며 나를 쳐다보는 경험을 전달했고요. 이런 독특한 경험은 소비자가 SNS에 자발적으로 공유하게 했어요. 소비자가 SNS에 접속하면? 영화 속 포인트를 활용한 콘텐츠로 놀이도 가능하게 만들었고요! 이처럼 영화 <스마일>은 온/오프라인 마케팅에서 예비 관객이 경험할 수 있는 포인트를 만들어 긍정적인 입소문을 만들 수 있었네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