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틱톡커 그리고 제페터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잠깐, 아티클을 읽기 전에 여러분의 브랜드가 제페토에 월드맵을 만들 예정이라면 <제페토에서 떡상하는 브랜드 TPO 알려드림!> ← 이 아티클을 먼저 읽고 오시는 걸 추천해요. 만약 이미 월드맵을 만들었거나, 따로 만들지 않고 챌린지와 같은 이벤트를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잘 찾아오셨습니다. 여러분의 콘텐츠(맵, 챌린지 이벤트 등)를 제페토 유저들에게 알리는 방법! 바로 제페토 크리에이터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유튜브에는 유튜브 크리에이터(aka. 유튜버)가 있고, 틱톡에는 틱톡 크리에이터(aka. 틱톡커)가 있는 것처럼 제페토에도 제페토 크리에이터(aka.제페터)가 존재한다는 사실!

✅제페터의 유형 ✅브랜드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어디서 인기 제페터를 확인할 수 있는지. 마케터에게 필요한 <제페터> 정보만 알잘딱깔센으로 준비했습니다.

1. 뚝딱뚝딱🛠 우리는 맵 크리에이터!

제페토 맵(월드)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제페터예요. 제페토 2차 창작물 (브이로그, 웹드라마 등) 위한 장소나 친목, 플레이 위주의 맵을 많이 제작해요.

맵 크리에이터가 만든 맵인지, 제페토 공식 맵인지 구분하는 방법은 바로 썸네일인데요, 썸네일 이미지 좌하단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쉽게 알 수 있어요.

[브랜드와 콜라보 포인트]
◾ 신규 맵 제작
맵마다 크리에이터 각각의 개성이 드러나는 만큼, 많은 크리에이터를 보고 진행하면 좋아요. 공식 월드의 기능이 100% 구현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크리에이터가 지닌 자산(팬덤, 컨셉 등)을 고려해서 진행한다면 방문자 수를 늘리는데 오히려 좋아~✨

◾ 크리에이터의 기존 맵에 브랜드 노출
기존에 만들어진 맵에 간판, 가게 형식으로 브랜드를 보여줄 수도 있겠죠? 크리에이터와의 사례는 아니지만 ‘CU’가 제페토 공식 인기 맵 ‘한강공원’에 입점한 것처럼 말이에요!

이때! 새로운 맵을 만드는 게 아니라 기존 맵에 추가되는 만큼 맵 자체의 파워(인기&지속성)를 중요하게 고려해야겠죠?

CU제페토한강점

2. 내 꿈은 패션왕👗 아이템 크리에이터

제페토 아바타의 패션 아이템을 직접 제작하고 판매해요. 열심히 만든 아이템을 알리기 위해 자신의 피드에 아이템 착용샷을 보여줄 수 있는 이미지나 영상을 올리거나, 아이템을 착용한 화보 같은 이미지를 스타일 탭에 올리기도 하죠.

[브랜드와의 콜라보 포인트]
◾ 아이템 제작
맵과 마찬가지로 아이템도 각 크리에이터의 개성이 드러나요! 브랜드에 더하고 싶은 개성을 지닌 크리에이터와 콜라보해서 브랜드 아이템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마치 현실에서 디자이너 브랜드와 콜라보를 하는 것처럼요!

쿠키런 콜라보 아이템

3. 제페토 인기 no.1이 될래요🎙 콘텐츠 인플루언서

피드 탭에 뮤직비디오, 챌린지, 안무, 패러디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올리며 소통해요. 3가지 유형 중에서 가장 유튜버, 틱톡커와 유사한 인플루언서 유형이에요. 팔로워들과 소통도 활발하게 하면서 아이템 크리에이터를 겸하는 경우도 많죠. 영상 콘텐츠를 많이 올리는 만큼 제페토뿐만 아니라 타 SNS(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에서도 활발하게 활동해요.

(좌) 두기 Doogi 제페토 채널 (우) 두기 Doogi 유튜브 채널

[브랜드와의 콜라보 포인트]
◾ 브랜드의 월드맵/챌린지(부스)/아이템 홍보 콘텐츠 제작
현실에서 크리에이터와 콜라보를 한다면 공간=방문 리뷰 영상, 챌린지 = 챌린지 참여 영상 등 비공식적인 규칙이 여러분의 머릿속에 있을 수도?! 하지만 이곳은 제페토죠!

월드맵을 알리기 위해 뮤직 홍보 영상 콜라보를 할 수도,

@lovelove

챌린지(부스)를 알리기 위해 춤을 출 수도!

@lenge

그리고 열심히 만든 아이템을 더 많은 유저에게 알려주기 위해 영화 예고편처럼 콜라보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어요.

@lenge

그리고 이런 크리에이터와의 콜라보 콘텐츠를 본 유저들은? 콘텐츠 속에서 보이는 브랜드의 제페토 콘텐츠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밖에. 그럴 수밖에

*이때 브랜드의 제페토 콘텐츠에 유저들을 뛰어놀고 싶게 만드는 후킹 요소는 필수여야 하겠죠?

제페터와 잘 협업한 콘텐츠 캠페인, 10개의 월드맵 안 부럽다

개별 팬덤까지 형성될 정도로 제페터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어요. 그러니 이런 제페터의 특성을  이해해서 제페토에 열심히 만들어 놓은 브랜드 콘텐츠를 널리널리 알리길 바라요.
TIP. 제페터들은 바로 ⬇여기⬇에서 찾을 수 있어요.

1. 제페토 유튜브 채널 : 제페토 공식 유튜브 채널이에요. 다양한 영상이 있지만 ‘이달의 제페터’나 한해를 마무리 하는 ‘2021 제페토 어워즈’ 에서 여러 제페터들을 찾아볼 수 있어요.

2. 제페토 앱 내 인기탭 : 하단 네 번째 아이콘을 누르고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인기탭’을 볼 수 있어요. 다양한 국적의 제페터가 노출되니 확인할 때 국적도 유심히 보기! 잊지 마세요 ㅇ.<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