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페토에서 떡상하는 브랜드 TPO 알려드림!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옷을 입을 때 TPO가 중요한 건 모두가 잘 아는 사실이죠!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을 고려해 옷을 입은 사람을 보고 우리는 첫인상을 결정하기도 하고요. 또 그 사람의 센스도 엿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멋진 TPO는 호감으로 이어지기도 하고요! 😎

Z세대의 놀이터인 제페토에서도 브랜드가 호감을 사려면 TPO가 중요하다는 사실! 이를 잘 맞춘 브랜드들이 유저들에게 많은 호감을 얻고 있는데요, 오늘 제가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지금 만약 글을 읽고 있는 브랜드 마케터가 있다면, 제페토에서 TPO 이 3가지만 기억하세요. 그럼 가볼까요?

[Time] 떡상은 타이밍, #시의성을 맞추세요!

제페토 속의 시간도 현실과 똑같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크리스마스나 할로윈 같은 현생 이벤트가 제페토에 구현된다면 몰입감 UP! 현실과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드는 경험으로 공감대를 형성해보세요! 이를 적절히 반영한 브랜드를 모아봤습니다.

할로윈 : 놀이공원에서 좀비런 할 사람 구함! (롯데월드)

월드 컨셉을 소개해주는 NPC와 한 컷
좀비에게 물리지 않게 도망가는 에디터 잰잼

크리스마스 : 트리 보고 얼음 낚시 고? (스타벅스)

빙판 위에 누워본 적 있는 사람? (저요)

2022 새해 : 카운트다운하러 모여! 불꽃놀이는 덤으로🎉

(왼쪽부터) CU 한강공원 맵 / 제페토 어워드 / LOUBI 테라스

Z세대는 #잘가2021 이벤트에 참여하고 인증샷을 남기며 새해 카운트다운을 하더라고요!

브랜드 마케터 주목 👉🏻 앞으로 다가올 설 명절,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식목일 등 시즌성 이벤트를 미리 준비해 보는 건 어떨까요?

[Place] 냅다 브랜드 #월드만 창조하는 것? 별로 매력 없지~

월드 맵을 방문하는 친구들은 주로 무엇을 하며 놀까요? 제 경험상 1) 친구와 수다를 떤다던가 2) 맵 컨셉에 맞춰 롤플레이를 한다거나 좋은 아이템을 얻기 위해 3) 월드 내 퀘스트를 깨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 이 점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친구와 수다를 떠는 유저는 1) 인증샷을 꼭 남기고, 롤플레이를 좋아하는 유저들은 함께 놀기 위해 2) 친구를 초대합니다. 퀘스트를 깨는 유저들은 깰 때까지 월드를 3) 재방문 하고요!
이렇듯 월드 맵내 제페토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들을 적절히 녹이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이를 잘 활용한 브랜드가 있는데요!

놀이를 더한 점프 맵 (Galaxy House)
JUMP 게임은 제페토 유저 대부분이 좋아하는 요소입니다. 삼성 갤럭시는 이를 빠르게 캐치해 자신들의 월드 맵에 적용했어요. 놀이 요소를 적절히 사용한 덕분인지 갤럭시 하우스는 누적 방문 수 2.4M, 누적 해시태그(#Galaxy_House) 73K를 달성했더라고요!

1) JUMP! MASTER

인기게임 JUMP! MASTER

2) Galaxy House

맵 내 BTS와 한컷 +_+
갤럭시 NPC와 가판대 앞에서 포즈잡는 에디터 잰잼

기존 월드 맵에 입점할게요! (CU – 교실 맵, 한강공원 맵, 지하철 맵)
이를 잘 해낸 브랜드가 바로 CU 입니다. 작년 9월 제패토 맵 중 트래픽 최상위권 월드맵인 ‘교실2’에 오픈했습니다. 이곳에서 Z세대 친구들은 자판기에서 헤이루(HEYROO) 무라벨 생수를 얻기도 하고, 테이블에 앉아 삼각김밥과 라면을 먹기도 합니다.

(교실2) 무라벨 생수를 손에 든 에디터 잰잼

1호점 CU 한강 공원점에 이어, 2호점 CU제페토 교실매점과 3호점 CU 제페토 지하철 점을 줄줄이 내고 있는데요, 이후 1호점 맵 방문자 수는 5배, 인증샷 수는 8배나 늘어났고 아바타 피드에서 CU 관련 게시물 수, 조회수, 댓글은 800만 개에 달했을 뿐만 아니라 CU의 패션 아이템도 22만 개나 판매되었다고 합니다.

브랜드 마케터 추천 👉🏻 기존 트래픽이 높은 주요 월드맵을 눈여겨 보고, 브랜드에 적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Occasion] #상황극 가능한가요? 그럼 성공입니다.

상황극이 가능하다는 것은 메타버스 안이지만 유저들이 마치 실제 장소에서 브랜드를 체험하는 것처럼 느끼고 있다는 말이죠.

제페토 사용자들은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해 자신의 캐릭터를 개성있게 꾸미는 걸 즐겨요! 그런 이들에게 과몰입에 필요한 요소가 모두 갖춰진다면? 공간 구현에 각종 제품 체험까지, 브랜드를 선보일 적절한 상황을 조성해보세요!.

현실과 똑같은 공간 구현 (GENTLE MONSTER)
젠틀몬스터는 공간과 제품 경험을 탁월하게 제공했어요! 실제 신사동에 위치한 ‘하우스 도산’을 월드 맵에서 똑같이 구현했습니다. 맵 내에서 제품을 착용해 볼 수도 있고, 쇼핑백을 들고 나갈 수도 있어요! 이후 Shop에 방문하면, 월드 맵에서 체험했던 선글라스를 실제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콜라보레이션 Shop내 판매중인 선글라스

이벤트 오늘 오픈해요! (GUCCI, ZARAxADER)
신상 공개 & 브랜드 콜라보를 제페토 내에서 그냥 진행해버리기도 합니다. 구찌는 신제품 ‘플로라 향수’ 를 제페토에서 제일 먼저 공개했을 뿐만 아니라, 자라 x 아더에러는 브랜드 콜라보 아이템을 제페토에서 첫 런칭했습니다!

자라 x 아더에러의 콜라보 아이템

컨셉에 맞는 포즈, 미리 준비해두기!
포즈는 포토부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인데요. 브랜드가 직접 만들 수 있어요! KCDF(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작년 10월 한복문화주간 동안 한복을 활용한 다양한 포토부스를 오픈했습니다. 누가봐도 KCDF다움이 뿜뿜 표현되죠?!

한복을 활용한 포토부스

브랜드 마케터 꿀팁 👉🏻 브랜드를 선보일 적절한 상황을 조성하기 위해 제품, 브랜드 이벤트, 포즈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헉헉.. 열심히 왔네요. 자 3줄 요약 해드릴게요!

Time : 현실 세계와 같은 시즌 이슈를 활용해 공감대 형성을 통해 과몰입하게 하자!
Place : 인증샷, 친구 초대, 재방문을 유도하는 다양한 놀이요소를 월드 맵에 녹이자!
Occasion : 브랜드 상황을 유저도 가지고 놀게 하자!

이상입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