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치지직 VS 아프리카TV! 트위치 빈자리를 사수하기 위한 치지직의 업데이트 소식! [네이버 클립, 클립 크리에이터]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네이버는 새해부터 열일 중!

네이버 서비스의 다양한 업데이트 소식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평소 게임 방송을 즐겨본다면 모를 수 없는 소식! 바로 국내 최대 규모의 스트리밍 플랫폼이었던 트위치가 한국 시장 철수를 발표했는데요. (올해 2월 27일부로 서비스가 종료된다고😢) 이러한 트위치의 빈자리를 노리고 있는 두 플랫폼이 있었으니… 바로 네이버의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과 아프리카 TV예요! 최근 네이버는 치지직의 기능 업데이트를 차근차근 진행하고 있는데요.

한편 숏폼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개편도 진행하고 있어요. 새해를 맞이하며 열일하고 있는 네이버 서비스의 각종 업데이트 소식! 한 번에 다뤄 드릴게요.

네이버 치지직: 트위치 시청자 여러분! 편안하게 모십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naver_official

네이버는 치지직 출시 이전부터 ‘원활한 스트리머 이관’을 위해 트위치와 협력했어요. 별도의 조치 없이 트위치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할 경우, 스트리머를 비롯한 약 670만 명의 국내 이용자에게 불편함을 안겨줄 수 있기 때문이죠. 최근 트위치와 긴밀한 논의 끝에 트위치 이용자들이 치지직으로 순조롭게 이전할 수 있도록 ‘구독기간 이어가기’를 도입했어요. 해당 서비스에 신청하면 트위치에서 사용하던 기능을 그대로 이어갈 수 있는데요. 먼저 트위치에서 팔로우했던 스트리머 리스트가 치지직에 자동으로 추가되죠. 또한 트위치에서 해당 스트리머를 구독한 기간을 치지직에서도 합산할 수 있어요. 스트리머는 트위치에서 사용했던 구독자 이모티콘, 배지를 치지직 스트리머에서 불러올 수도 있고요.

출처 치지직 침착맨

치지직은 공개 시범 서비스인 베타 테스트부터 침착맨과 같은 대형 스트리머들 참여를 선보였는데요. 또한 트위치가 망 사용료 부담으로 720p로 낮췄던 화질을 최대 1,080p에 초당 60프레임의 고화질로 개선했죠. 그 외에도 VOD 다시보기 같은 기능들도 사용할 수 있어요. 한편 아프리카 TV도 트위치와 협력 프로그램인 ‘트위치 웰컴’을 진행 및 새 사명인 숲(SOOP)을 고려하는 등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죠. 과연 네이버 치지직이 스트리밍 플랫폼의 강자로 거듭날 수 있을지 지켜보자고요😎

2024 네이버 목표: 숏폼 콘텐츠 경쟁력 다지기

출처 (1) 네이버 앱 업데이트 (2) 인스타그램 @naver_official

또한 네이버는 숏폼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한 업데이트도 선보였어요. 네이버는 지난 2023년에 블로그, 쇼핑 등 네이버 서비스 곳곳에 있는 숏폼 콘텐츠를 ‘클립(Clip)’이란 이름으로 통칭했는데요. 또한 많은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해 ‘클립 크리에이터’도 모집했죠.

이번에는 흩어져 있던 숏폼 콘텐츠를 한눈에 모아볼 수 있도록 네이버 모바일 앱을 개편했어요. 네이버 모바일 화면의 하단에 ‘쇼핑, 네이버 홈, 콘텐츠, 클립’ 순으로 ‘탭’이란 기능을 선보인 것인데요. ‘탭’이란 이름처럼 가볍게 터치 한 번으로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죠. 이 중 클립 탭을 누르면 패션, 뷰티, 스포츠 등 다양한 주제의 숏폼 콘텐츠를 만나볼 수 있는데요. 그동안 흩어져 있던 콘텐츠를 한 곳에서, 그것도 더 많은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네이버 모바일 홈 화면에 배치하여 숏폼 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했답니다. 게다가 현재 1월 14일까지 클립에서 활동할 클립 크리에이터 2기도 모집하고 있어요. 네이버는 숏폼 콘텐츠까지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을지 앞으로 더 궁금해지네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