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대학생 시즈널 키워드 모음! 캠퍼스 마케팅 레퍼런스 업데이트~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9월의 시즈널 키워드 🔑

✅ 개강 : 9월에는 개강이 다시 한번 찾아옵니다. 개강을 맞아 대학교와 각종 브랜드는 제휴 계약을 맺는데요. 특히 이 시즌에는 방학 동안 흩어져있던 학생들이 다시 캠퍼스로 돌아와 활동하기 때문에 학교 앞 맛집, 학교 근처 공간과 제휴 계약을 맺습니다. 개강 키워드를 이용한 현수막 캠페인도 캠퍼스에서 자주 발견할 수 있죠!

✅ 축제 : 상반기에 축제가 있는 학교도 있지만, 9월에 축제가 열리는 학교도 많아요. 요즘 대학교 축제의 특징은 바로 컨셉에 과몰입했다는 것! 특이한 축제 컨셉과 주제를 정하고 교내 부스, 축제 드레스코드, 공식 SNS 계정을 같은 무드로 통일하고 있죠. 가을의 선선한 날씨🍂 때문인지 체육대회를 여는 학교도 많답니다.

개강

#1. 개강 밈 (feat. 개강 싫어 / 1학년과 4학년의 개강을 대하는 태도)

출처 유튜브 이십세들
출처 유튜브 대학내일

#2. 개강코어

출처 유튜브 안다 ANDA
출처 유튜브 민카롱

개강룩, 개강여신과 같은 키워드가 개강 시즌마다 나타나는 것을 보면, 유독 대학생들은 개강 시즌에 어떻게 꾸밀지에 관심이 많다는 걸 알 수 있어요. 그래서 등장한 새로운 신조어, 개강코어! ㅇㅇ코어는 ㅇㅇ스타일이라는 뜻으로 요즘 코스메틱/패션 분야에서 유행하는 단어인데요. 개강 메이크업 영상과 룩북 영상을 찾는 대학생들이 많아지면서 새로 등장한 용어라는 것😉

#3. 개강맞이 제휴 이벤트

출처 (1) 건국대학교 총학생회 (2) 홍익대학교 총학생회 (3, 4) 인스타그램 @smwu_stdcouncil56

건국대학교 총학생회와 롯데시네마는 개강을 맞아, 학우들의 풍요로운 문화생활을 위해 제휴를 준비했어요. 홍익대학교 총학생회도 학교 앞 메가박스 홍대점과 제휴 계약을 맺기도 했죠. 이렇게 총학생회는 학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브랜드는 적극적인 홍보를 할 수 있는 제휴 할인 이벤트를 제공하죠💰

숙명여자대학교는 학생들이 자주 이용하는 아이파크몰과 계약을 맺어, 고객 등급 중에 ‘눈송이 등급’을 추가했는데요! 눈송이 등급에게는 영화 관람권뿐만 아니라 일부 품목 할인까지 진행했다는 사실!😲

#4. 개강 키워드를 이용한 마케팅

출처 에디터가 직접 찍은 사진 (1) 배민 신입생 환영회 (2) YGOON 교육 복지스토어

9월에는 개강에 어울리는 키워드를 사용한 현수막도 캠퍼스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배달의 민족의 경우 ‘배민 신입생 환영회’, ’24학번’ 키워드를 사용해서 24학번 신입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으며, YGOON(와이군) 교육 복지스토어도 ‘개강’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서 본사의 새 학기 프로모션 이벤트를 소개한 바 있어요.

출처 (1) 롯데월드 어드벤처 (2) Adobe (3) 하이트진로

축제

#1. 컨셉 있는 축제

다양한 학교에서 특이한 컨셉을 장착한 채 축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민대학교는 지난 2023년, 레트로를 축제 컨셉으로 잡고 드레스코드도 교복을 연상시키는 옷으로 정했고요. 건국대학교는 ‘녹색지대’를 컨셉으로 잡고, 학교를 녹색으로 물들이자는 슬로건을 축제에서 내세웠어요. 녹색으로 캠퍼스를 꾸미며, 축제에 동참하는 모든 이들이 컨셉에 제대로 녹아들 수 있도록 했답니다🍃

출처 SMORE 마법사 유형 테스트

#2. 대학 축제 X 브랜드

🪕 [세종대학교] 세종제전 ‘파이 쟁탈전’ 부스

출처 유튜브 세종대학교 총학생회

세종제전 ‘파이 쟁탈전’은 세종대학교의 연합 체육대회예요. 파이쟁탈전은 문과와 이과가 ‘파이’의 의미를 정의하기 위해 겨루는 쟁탈전입니다! 단 하나의 파이만 존재한다는 컨셉으로, 이과가 최종 우승하면 원주율 파이를 의미, 문과가 최종 우승하면 먹는 파이를 의미하게 된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죠.

학생들의 체육대회 현장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기 위해, 기업들은 파이 쟁탈전 현장에 부스를 열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T멤버십에서는 음료를, 간다르크에서는 숙취해소제를, 주먹감자라면에서는 봉지 라면을 제공했어요🍜

🥛 [연세유업] 연세대학교X고려대학교 연고전 팝업 이벤트

출처 인스타그램 @yonsei_dairy

연세유업은 ‘연고전’ 후원에 나섰죠! 부스에서 학생들은 게임을 통해 연세우유생크림빵, 연세디저트를 제공받을 수 있었습니다. 연세네컷 사진 촬영 부스를 통해 학생들이 연고전 인증샷을 남길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어요.

☕ [경희대학교] 경희대 국제캠퍼스X스터디카페 제휴 이벤트

출처 인스타그램 @khu_56_running

경희대학교는 2023년 추계 대동제가 시작하는 시즌에, 축제로 인한 소음 발생 대비를 위해 나흘 동안 학교 인근 스터디카페 및 카페와 제휴 계약을 맺었어요! 축제 시즌에 역으로 공부하는 학생을 위한 제휴 계약을 맺었다는 것이 너무 흥미롭지 않나요?📚 축제 기간에 공부하고 싶은 학생들은 조용한 환경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근 스터디카페 및 카페를 이용할 수 있었어요!

#3. 축제 현장을 담은 유튜브 채널

출처 유튜브 섭이네
출처 유튜브 Cheerss 치얼쓰

10월의 시즈널 키워드 🔑

✅ 중간고사: 날씨 좋은 가을에도 어쩔 수 없이 중간고사는 찾아옵니다. 시험 기간 대학생들은 도서관에 오래도록 앉아 공부를 하죠. 도서관 공부에서 빠질 수 없는 건 바로 동기들과의 간식 타임! 이를 위해 대학교 학생회는 간식을 나눠주는데요! 식품 브랜드는 이때를 틈타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캠퍼스 어택⚡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중간고사

#1. 간식 배부 이벤트

출처 인스타그램 @smwu_stdcouncil56

#2. 중간고사 캠퍼스 어택

🍜 [농심] 라면왕김통깨 캠퍼스 부스

출처 인스타그램 @khube_56

농심에서는 중간고사의 ‘왕’이 되고 싶은 여러분을 위해, ‘라면왕김통깨가 간식을 나눠줍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아, 컵라면을 무료로 나눠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라면왕김통깨 캠퍼스부스 인증샷을 촬영하고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럭키박스를 제공하기도 했어요!

🧸 [엘르코리아] 벨리곰 중간고사 응원 이벤트

출처 인스타그램 @smwu_stdcouncil56

#3. 스터디 윗 동기

🤖 [스노우버스] 메타버스 중앙도서관 스터디

출처 유튜브 Sookmyung Women’s University 숙명여자대학교

11월의 시즈널 키워드 🔑

✅ 종강 맞이: 이제 방학을 어떻게 보내야 할지 고민하는 시기입니다. 방학에 어떤 대외활동을 할까? 인턴에 도전해 볼까? 토익 시험을 볼까, 여행을 갈까? etc. 학생들은 기말고사를 준비함과 동시에 다음 계획을 위해 열심히 탐색하고 있어요.

✅ 홈커밍데이(OOO의 밤): 많은 대학에서는 연말에 홈커밍 행사를 개최하여 졸업생과 현재 학생들이 모이는 자리를 마련합니다. 학교의 자랑스러운 전통을 기리고 동시에 선배들에게 취업 정보를 얻는 자리가 되죠! 재학생, 휴학생, 졸업생, 교수님처럼 아주 다양한 범주의 사람들이 대학이라는 하나의 공통점만을 갖고 한자리에 모입니다.

종강 맞이

브랜드: 우리가 방학을 도와줄게

💬 [해커스어학원] 토익 캠퍼스 어택

출처 해커스어학원

겨울방학이 다가오는 11월! 해커스어학원은 ‘캠퍼스 어택’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해커스 어학원이 전국 대학교로 직접 방문해, 토익 교재를 무료 배포하는 팝업 이벤트를 열었죠. 겨울방학이 되자마자 토익 공부에 바로 뛰어들 수 있도록, 부스에서는 토익 학습법을 추천해 주고, 수준에 맞는 토익 적중서 세트를 제공했답니다🧐 토익 기본서를 제공하는 만큼 열기가 엄청났다고.

🚆 [숙명여대 X 코레일 제휴 계약]

출처 인스타그램 @smwu_econobiz14

종강 후 여행을 가거나 본가에 내려가는 학생을 위해 대학교와 코레일이 손을 잡은 사례가 있죠. 다들 ‘내일로 혜택역’ 서비스를 아시나요? 내일로 혜택역이란 여행 기간 중에 지정한 혜택역의 여행센터를 방문하면 각종 혜택을 수령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제공하는 혜택은 어떤 역을 지정하느냐에 따라 상이한데, 기본적으로 마스크, 치약 세트, 우산, 쿠션 같은 증정품을 제공하죠! 한편 코레일과 대학교는 종강 시즌 제휴를 맺어, 기존의 혜택보다 더 풍성한 혜택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OO인의 밤(홈커밍데이)

앞서 대학교 축제가 컨셉을 잡고, 컨셉에 따라 부스 운영부터 SNS 채널 관리까지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한 해를 같은 과 사람들끼리 마무리하자는 의미로 개최되는 홈커밍데이 행사도 마찬가지로, 특이한 컨셉을 설정해요.

🌉 [숙명여자대학교] 경영인의 밤

출처 인스타그램 @sookmyung_saebom (1) 2023 경영인의 밤 (2) 인스타그램 필터 공유 이벤트

숙명여대 경영학부는 ‘Best Biz Forever!’ 하이틴 문구를 인용한 컨셉으로 경영인의 밤 행사를 꾸몄습니다. 우리가 비록 학년이 올라가고 졸업을 하면 학교와 멀어지지만, 하이틴의 영원한 우정처럼 서로 이끌어주는 동문 관계가 되자는 의미를 담았어요. 컨셉에 맞춰 인스타그램 필터를 만들어 공유하는 이벤트도 진행했으며, 하이틴에 걸맞은 키링, 스티커, 마우스 패드, 팜플렛 등등의 굿즈도 배부했다고 해요🎀

🌃 [서울대학교] 윤리과의 밤

출처 유튜브 이지영 [Leejiyoung Official]

홈커밍데이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동문 선배님의 강연! 진로와 취업 때문에 막막한 재학생들은 성공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듣고 동기부여 받을 수 있는 기회죠⚡ 서울대학교 윤리과 출신으로 가장 유명한! 이지영 스타강사가 서울대학교 윤리과의 밤에 방문해 강연함으로써 재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답니다.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