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와와점? 찌그러진 누룽쥐? 지금 X에서 유행 중인 트렌드 7가지

치와와점? 찌그러진 누룽쥐? 지금 X에서 유행 중인 트렌드 7가지

새로운 밈과 대화가 하루에도 수천, 수만 건씩 탄생하는 곳! 바로 엑스입니다. 트렌드의 초기 신호가 가장 빠르게 포착되는 플랫폼이기도 하죠. 이번 아티클에서는 엑스에서 가장 핫한 이슈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메가트렌드가 되기 전 발 빠르게 트렌드를 캐치하고 싶다면 이번 아티클에 주목해 주세요.😎

젠틀리머 보스턴백

‘젠틀리머’는 경추베개로 한차례 화제가 된 바 있는 브랜드예요. 최근에는 젠틀리머의 보스턴백이 엑스에서 핫한 아이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넉넉한 크기와 수납공간, 10가지가 넘는 색상에 2만 원도 하지 않는 저렴한 가격 덕분에 많은 관심을 받았어요.

한편, 공장 생산을 위한 최소 구매 수량 때문에 더욱 재미있는 현상이 벌어지기도 했어요. 각자 자신이 구매하고 싶은 색상의 ‘데뷔(공장 생산)’를 기원하며 구매를 독려하고 홍보하는 이른바, ‘가방듀스101’이 탄생한 거죠.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처럼 남은 컬러들의 데뷔를 위한 패자부활전 경과를 공유하면서 사람들의 참여 열기를 더욱 뜨겁게 달구었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올해도 뜨거웠던 KBO의 인기와 맞물리고 있어요. 유니폼, 손풍기 등 직관에 꼭 필요한 물건을 한곳에 담은 ‘직관 가방’이 필수 아이템으로 떠올랐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엑스에서 자신이 응원하는 구단의 상징색 출시를 기원하는 야구팬들도 발견할 수 있었답니다! 이처럼 새로운 제품 출시를 앞두고 그 과정에 몰입할 수 있도록 엑스에서의 소통 과정을 설계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핀터레스트로 추구미 확인하기

엑스 유저의 트윗에서 시작된 핀터레스트를 통해 나의 추구미를 확인하는 방법이 화제입니다. 엑스를 넘어 인스타그램에서도 4컷으로 만든 나의 추구미를 올리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핀터레스트에 “Outfit, Food, Nails, Quote” 네 가지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가장 먼저 뜨는 이미지가 평소 나의 추구미를 반영한다는 거예요. 한 게시물에 이미지를 4컷까지 업로드할 수 있는 엑스나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4분할 레이아웃에 적합해 더욱 빠르게 확산되고 있어요.

이러한 핀터레스트 추구미 네컷은 평소 검색해 본 키워드나 좋아하는 콘텐츠를 기반으로 이미지를 추천해 주는 핀터레스트의 알고리즘을 반영하기 때문에, 자신의 추구미 혹은 취향을 전시하는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보여주는 이미지를 제작하고 싶다면, 무드보드 대신 이 트렌드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죠?

부모님 가게 홍보 플로우

올봄 엑스에서 침체된 자영업자 부모님들의 가게를 돕는 플로우가 유행이었죠. 이러한 선한 영향력은 한 엑스 유저가 자영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님을 돕기 위해 자신의 계정에 홍보 게시물을 업로드하면서 시작되었는데요. 해당 글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실제로 가게를 방문하고 인증하는 트윗, 부모님의 가게나 스마트 스토어를 홍보하는 다른 트윗과 맞물려 퍼져나갔어요. 여기에 자발적인 유저들의 참여로 공유 가능한 지도나 직접 제작한 마이크로사이트로 발전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플로우에 한 유저(살림하는 도로로)가 부모님 가게를 한 번 더 홍보하고, 알릴 것을 제안하면서 다시금 불이 붙었어요. 덕분에 새로운 가게와 식당들이 다시 주목받고 있죠. 엑스의 빠른 확산력과 연대나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유저들의 성향이 만나 영향력을 일으킨 사례입니다.

찌그러진 누룽쥐 합격 기원

찌그러진 누룽쥐’는 엑스에서 주로 활동하는 인기 캐릭터예요. 엑스 외에도 마플샵 굿즈인스타그램에서도 활동하고 있죠. 앙증맞은 찌그러진 누룽쥐들은 다 똑같아 보이지만 사실 저마다의 캐릭터를 가지고 있어요. 각자의 성격에 어울리는 아이템으로 이들을 구분할 수 있답니다!

  • 감성룽쥐: 꽃
  • 용감한 룽쥐: 반창고
  • 지적인 룽쥐: 안경
  • 조금 여유로운 룽쥐: 콧물
  • 화끈한 룽쥐: 흉터
  • 조금 적극적인 룽쥐: 기본형

누룽쥐들의 진짜 매력은 티친(’트친’의 애칭)들과 활발하게 소통하며 정서적 유대감을 쌓아나간다는 점이에요. 누룽쥐들은 티친들을 위로하기 위해 걱정 흡수 스펀지를 가져오거나 갈증을 해결해 주기 위한 물 한 컵을 힘을 합쳐 가져오곤 해요. 이 외에도 티친들의 트윗에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하면서 친근하게 소통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최종 합격 부적’이 ‘합격 인증’으로 계속해서 화제가 되고 있어요. 유저들은 타임라인에서 누룽쥐 부적을 볼 때마다 합격을 기원하며 저장했고, 실제로 합격한 뒤엔 그때 모아둔 부적 이미지와 함께 인증 게시물을 올리는 거죠. 나를 위해 최선을 다해 응원해 주는 다섯 마리의 귀여운 룽쥐들의 매력! 졸업, 입학, 밸런타인 등 메시지 전달이 필요한 다양한 시즈널 이슈에 맞춘 누룽쥐와의 협업도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

치와와점

엑스를 시작으로 메이저 트렌드로 확산된 별자리 운세 오하아사처럼, 가볍게 운세와 성격 타입 등을 분석해 볼 수 있는 툴은 꾸준한 트렌드로 자리 잡은 것 같습니다. 최근 엑스에서 인기였던 ‘치와와점’도 그중 하나예요. 치와와점은 굿즈샵을 운영하는 엑스 유저가 치와와 인형과 함께, 이 캐릭터들이 실제로 등장하는 치와와점 사이트를 함께 소개하면서 확산되었어요. 생년월일과 성별을 입력하면 나는 어떤 타입의 치와와이고, 궁합이 좋은 치와와는 누구인지 알아볼 수 있는 거죠.

일본 사이트이기 때문에 번역 기능을 사용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치와와점의 매력 포인트는 귀여운 치와와 일러스트예요. 덕분에 치와와 관련 밈을 수집하는 치와와 아카이브 계정도 함께 주목받고 있죠. 치와와 붐에 힘입어 브랜디드 콘텐츠에 치와와 밈을 사용해 친근하게 다가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입체 헤더 이미지

최근 고구마팜에서 엑스의 헤더 이미지 조정을 활용한 밈을 소개한 적 있는데요. 또 다른 헤더 이미지 적용 방식이 유행 중입니다. 바로 착시를 활용해 입체 헤더 이미지를 만드는 것!

만드는 방법은 간단해요!

1️⃣ 엑스 설정에 따라 다크모드라면 헤더 배경 밑 부분을 검정, 라이트 모드면 흰색으로 설정합니다.
2️⃣ 원하는 인물/캐릭터 사진을 누끼를 따 핵심 이미지만 추출합니다.
3️⃣ (1)에서 만들어둔 배경 이미지에 헤더 영역을 침범하는 것처럼 헤더와 배경이 겹쳐지게 인물을 얹고 약간의 그림자를 넣어 입체감을 주면 끝!

팬들은 입체 헤더 이미지를 제작 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공유하거나 ‘나의 헤더 이미지를 봐달라’며 최애 사진을 자랑하기도 하는데요. 브랜드 신규 모델 기용 시 공식 계정에서 활용해 보면 좋을 것 같은 방식이죠?

CLOSE 공지 밈

CLOSE 밈은 원래 엑스 계정 운영 종료 시 ‘CLOSE’ 공지를 남기는 포맷을 주접 밈으로 활용한 사례예요. ‘닫다(Close)’ 대신에 좋아하는 대상에게 한 걸음 더 ‘가까이'(Close) 다가가겠다는 반전의 재미를 준거죠. ‘닫다’와 ‘가깝다’의 동음이의를 사용한 것인데요. 이는 팬덤 계정이 활발하게 운영되는 엑스 특유의 성격이 잘 드러난 트렌드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유행하는 제품, 캐릭터부터 인기 제작 포맷까지, 엑스 채널 디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최신 트렌드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엑스는 유저들이 만들어 내는 밈과 반응이 빠르게 확산되는 덕분에 새로운 문화와 트렌드가 만들어지는 시작점이 되는데요. 그렇기에 엑스 채널 자체가 브랜드와 소비자가 친근한 관계를 맺는 접점이 되기도 하고, 엑스 트렌드를 발 빠르게 활용하면 좋은 마케팅 아이디어가 되기도 한답니다. 에디터가 정리한 사례들을 참고해서, 여러분도 꼭 한번 써먹어보세요!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Jamie 아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