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마케팅 캘린더: 블프 프로모션·페스티벌·콜라보 일정 총정리!

11월 마케팅 캘린더: 블프 프로모션·페스티벌·콜라보 일정 총정리!

벌써 2025년도 두 달밖에 남지 않은 지금! 한 해의 성과를 회고하느라 바쁘실 텐데요. 하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트렌드 시계는 멈추지 않고 돌아가고 있죠. 연말 맞이 각종 성과 보고와 추석 연휴 동안 밀린 업무 처리, 그리고 각종 행사와 휴가 일정 등으로 바쁘더라도, 고구마팜에서 준비한 이번 11월 마케팅 캘린더를 빠르게 훑어보세요. 11월 한 달, 마케터라면 눈여겨봐야 하는 최신 국내 브랜드·축제·콘텐츠 소식들로만 가득 채웠습니다.🍠

🗓️ 11월 시즈널 캘린더

  • 11월 3일 : 학생독립운동 기념일
  • 11월 4일 : 점자의 날
  • 11월 5일 : 소상공인의 날
  • 11월 9일 : 소방의 날
  • 11월 11일 : 농업인의 날,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 보행자의 날
  • 11월 17일 : 순국선열의 날
  • 11월 19일 : 아동학대 예방의 날
  • 11월 22일 : 김치의 날

브랜드 빅 프로모션 및 콜라보 소식

🎉 코리아 세일 페스타

📌 코리아 세일 페스타

  • 일시 : 10월 29일 ~ 11월 16일

이와 비슷한 시기에 국내 이커머스 플랫폼들도 저마다의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무신사의 ‘겨울 블랙프라이데이’, 올리브영의 ‘올영 블프’, 지그재그의 ‘직잭세일’ 등이 있죠. 한 해 가장 큰 쇼핑 시즌인 만큼 쿠폰, 메시지,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각 플랫폼에서 어떻게 세일을 시각화하고 플랫폼 UX에 녹여내는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어요.

🐯 KBO X 국립박물관문화재단

📌 KBO X 국립박물관문화재단

  • 일시 : 11월 8일

지역 축제 및 오프라인 행사

🍁 화담숲 단풍축제

📌 화담숲 단풍축제

  • 일시 : 10월 24일 ~ 11월 16일
  • 장소 : 경기 광주시 도척면

아름다운 풍경뿐 아니라 화담숲 자연과 연계된 댄스 공연과 바이올린 연주, 시각 예술 치유 프로그램, 식물과의 교감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죠. SNS 인증샷 명소인 만큼 티켓팅 및 관람 팁 등을 제공하는 정보성 콘텐츠후기 콘텐츠의 확산이 활발하니, 가을 여행의 대표 키워드이자 테마로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 컬러 인 뮤직 페스티벌

📌 컬러 인 뮤직 페스티벌

  • 일시 : 11월 1일 ~ 2일
  • 장소 : 인천시 파라다이스시티

🕹️ 지스타 2025

📌 지스타 2025

  • 일시 : 11월 13일 ~ 16일
  • 장소 : 부산시 벡스코

현장에서는 전시와 부스를 통해 국내 대형 온라인 게임들의 신작 공개는 물론, 국내 게임 팬들의 인지와 참여를 이끌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글로벌 게임 콘퍼런스인 ‘지콘’, 인디게임 쇼케이스, 크리에이터 팬 미팅, 게임 무료 시연 등이 있죠. 게임 업계를 다루는 마케터, 혹은 게임 업계의 신선한 마케팅 방식이 궁금한 분이라면 부산 벡스코에 방문해 보세요.

🎆 부산불꽃축제

📌 부산불꽃축제

  • 일시 : 11월 15일
  • 장소 : 부산시 광안리

매년 100만 여명이 찾는 부산의 가장 큰 대표 축제인 만큼, 큰 행사를 준비 중인 마케터라면 부산불꽃축제가 참고할 만한 좋은 케이스가 될 수 있어요. 축제 인파 안전 및 동선 관리, 푸드 및 이벤트 존 운영 등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 보세요.

🎡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 대한민국 관광기념품 박람회

  • 일시 : 11월 21일 ~ 23일
  • 장소 : 서울시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 우리쌀 우리술 K-라이스페스타

📌 우리쌀 우리술 K-라이스페스타

  • 일시 : 11월 28일 ~ 30일
  • 장소 : 일산시 킨텍스

국내외 주요 브랜드 소식

🌱 CJ ONE 앱 개편

📌 CJ ONE 앱 개편

  • 일시 : 11월(예정)

CJ뿐 아니라 현재 다양한 브랜드들이 플랫폼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이른바 ‘앱테크’, ‘커뮤니티’ 기반의 서비스로 변모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시도 중이죠. 이러한 트렌드를 녹여내기 위해, 기존의 멤버십 앱에서 변화를 준 구체적인 기능들은 무엇일지, 그리고 개편 후의 성과 추이는 어떨지 이번 개편을 자세히 눈여겨봐야겠어요.

🚗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 테슬라 사이버트럭 출시

  • 일시 : 11월 말(예정)

사이버트럭은 지난 2019년 최초 출시된 이후 독특한 디자인과 기술력으로 이목을 집중시킨 모델인데요. 그동안 국내에서는 정식 출고가 되지 않았던 만큼, 국내 목격담만으로도 주인을 추측하는 기사가 쏟아질 정도로 관심이 컸었죠. 기대가 큰 만큼 국내 첫 출시 기념 어떤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열지 관심이 쏠리고 있어요.

⏰ 민생회복 소비쿠폰 종료

📌 민생회복 소비쿠폰 종료

  • 일시 : 11월 말(예정)

소상공인 경기 회복을 위해 이재명 정부가 지급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11월 30일을 끝으로 사용 종료됩니다. 소비 기준에 부합하는 브랜드라면 11월 30일을 마감 기한으로 마지막 소비를 독려하는 프로모션을 고려해 보세요. 기한 종료 직전의 마감형 메시지가 한층 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관련 주요 일정

🧙 ‘위키드: 포 굿’ 개봉

📌 ‘위키드: 포 굿’ 개봉

  • 일시 : 11월 말(예정)

지난해 한차례 개봉한 뮤지컬 영화 ‘위키드’의 두 번째 파트가 오는 11월 19일, 한국에서 전 세계 최초로 개봉합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두 주인공인 ‘신시아 에리보’와 ‘아리아나 그란데’가 직접 OST를 불렀는데요. 이들의 호흡 역시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관전 포인트 중 하나랍니다.

🐰 ‘주토피아 2 개봉

📌 ‘주토피아 2’ 개봉

  • 일시 : 11월(예정)

2016년 개봉 후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디즈니 애니메이션 ‘주토피아’가 9년 만에 속편으로 돌아옵니다. 최근 나온 ‘주토피아 2’의 2차 포스터를 보면 대표 캐릭터인 ‘닉’과 ‘주디’를 비롯하여 ‘푸른 뱀’ 캐릭터가 새롭게 등장하는데요. 2025년이 ‘뱀 띠’의 해인 점을 고려하여 추가되었다고 해요.

다가오는 11월, 마케터라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국내 대표 세일 시즌과 굵직한 야외 축제, 그리고 굿즈와 콘텐츠 트렌드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죠. 어디선가 무심코 접한 아이디어가 2026년도의 마케팅 전략이 될 수도 있으니, 앞서 소개한 뉴스들은 꼭 한번 눈여겨보세요. 👀

*외부 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짱주 아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