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번 제안서 PPT 좀 부탁해요!
‘디자인 못하는디요?’ 라고 생각하셨나요? 회사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PPT는 디자인이 화려하고 예쁜 것보다,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PPT입니다. 물론 디자인 센스가 있다면 더 좋겠지만 텍스트, 도형, 선 그리고 약간의 기능을 활용해서 봐줄 만한 PPT 만드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내용을 전달하는 PPT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텍스트예요. 아무리 내용이 좋아도 일단 읽고 싶게 생기고, 읽힐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 폰트에도 TPO가 있다구요?
고딕체 : 가장 기본적으로 쓰이면서 가독성이 가장 좋은 폰트예요. 특별한 강조가 필요하거나 폰트 지침이 따로 없다면 고딕체를 쓰는 걸 추천할게요. 대표적으로는 윤고딕, 노토산스 고딕, 나눔 고딕이 있어요.
바탕체 : 고딕체와 같이 가독성이 좋으면서 일반적으로 공문서에 많이 쓰이는 폰트예요. 또는 감성적인 내용으로 호소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하기도 하죠. 대표적으로는 나눔 명조, 노토산스 명조, 산돌 명조가 있어요.
디자인체 : 가독성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PPT 전체에서 특정 내용을 강조하는 경우 혹은 캐주얼한 내용의 PPT에 많이 쓰여요. 대표적으로 산돌박효진, 백종열, 공벽각필 등이 있어요.
✅ 같은 폰트인데 묘하게 못생겼어요.
아무리 폰트를 TPO에 맞춰 잘 썼더라도 ‘윤곽선’을 적용하지 않으면 텍스트가 지글지글 픽셀이 깨져 보이는 경우가 있어요.
윤곽선 설정 방법 : 텍스트 블록 선택 → 오른쪽 클릭 → 텍스트 효과 서식 → 텍스트 윤곽선 → 실선 투명도 100%
✅ 고딕체를 썼는데도 가독성이 떨어져 보여요.
디자인적 요소로 자간을 넓히거나 좁힐 수도 있지만 왠지 글이 눈에 잘 안 들어온다면 자간을 수정하는 것을 추천해요. 보통 넓은 것보다 적당히 좁은 것이 잘 읽히기 때문에 폰트에 따라 각자 잘 조절해 보세요.
자간 설정 방법 : 텍스트 블록 선택 → 상단 도구창의 자간 아이콘 클릭 → 좁게 → 한번 더 클릭하여 기타 간격 → 0.5pt~1pt 설정
✅ 텍스트에 포인트를 더하고 싶어요.
도형 없이 텍스트만으로 약간의 포인트를 주는 방법은 간단해요. 바로 굵기와 정렬이에요.
일반적인 배치에서 약간의 변화를 주면 평범한 PPT에서 조금 더 매력적인 PPT로 바꿀 수 있어요.
✅ 일렬로 잘 넣기만 하면 되지 않나?
일렬로 배열하면 편하게 눈에 들어오지만 여기에 살짝 단차를 주면 큰 디자인 요소 없이도 매력적인 장표처럼 보이는 느낌을 줄 수 있어요.
✅ 이미지와 내용을 더 부각하는 법 없을까?
이미지와 텍스트를 일반적으로 배치해도 내용이 충분이 전달되지만, 이미지를 살짝 편집해서 배치한다면 머리가 이해하기 전에 직관적인 인지를 줄 수 있어요.
도형을 단순히 동그라미 네모를 만드는 용도로만 쓰고 있었다면 앞으로는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 굵은 글씨말고 강조 할 수 있는 방법 있나요?
✅ 그래프가 너무 못생겨서 쓰기 싫어요…
정확한 수치와 시각적 자료가 필요한 경우가 아닌, 캐주얼한 그래프를 제작할 때 도형으로 특별하게 만들 수도 있어요.
✅ 선도 쓸 곳이 있나요?
✅ 가장 많이 쓰는 단축키
ctrl + [, ] 글씨 크기 조절
ctrl + shift + c, v 서식 복사, 붙여넣기
ctrl + g 그룹 만들기
ctrl + shift + g 그룹 해제
✅ 불상사를 대비하는 저장법
✅ 과도한 색상 사용은 지양
한 페이지에 각각 다른 3가지 이상의 색을 쓰면 어떤 것이 중요한 내용인지 구분이 어려워요. 톤온톤의 비슷한 색상이나 의도하고자 하는 바를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색상만을 사용해 보세요.
✅ 참고 사항
PPT 디자인 아이디어부터 제작에 도움되는 자료들까지 제작 시간을 단축하는 사이트와 계정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flaticon – 픽토그램 무료 사이트
WebGradients – 그라데이션 색상
pinterest – PPT 디자인 참고
페이퍼로지 – 유튜브 채널
피피티프로 – 유튜브 채널
pigong_ppt – 인스타그램 채널
ppt_studiooo – 인스타그램 채널
mr.ppt09 – 인스타그램 채널
ppt_hunter – 인스타그램 채널
ees_ppt – 인스타그램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