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묘년엔 운세도 좀 보고… 연하장도 받고…
신년 맞춤! 브랜드/기관의 시즈널 마케팅 사례가 궁금하다면? 주목!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덕담을 주고받기 좋은 요즘! 많은 브랜드에서 이 시즌을 잘 활용해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요. 고구마말랭이가 계묘년 토끼 마케팅, 무신사 스포츠 MBTI에 이어 화제가 되고 있는 2023 신년 마케팅 사례를 더 가져왔어요👀
· 신년 운세 보러 편의점으로 간다?
새해가 되니 고구마말랭이 주변에 ‘이것’을 보러 다녀왔다는 친구가 많습니다. 바로 ‘신년 운세’! 요즘 MZ세대는 점술에도 관심이 많다고 해요. MBTI가 유행하듯 사주, 타로도 ‘나를 이해하는 여러 방식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 최근 편의점 업계에서 이러한 심리, 트렌드를 적극 반영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답니다👇
CU는 포켓CU 앱에서 유저가 운세를 확인할 수 있도록 ‘2023 CU 토정비결’ 이벤트를 열었어요. 포켓CU 유저는 로그인을 한 후, 생년월일/태어난 일시만 입력하면 총운부터 월별 운세, 재물, 직장, 연애, 소망, 건강 등 키워드별 운세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답니다. 웹페이지가 아닌 브랜드 자체 앱을 활용해 운세를 보고 싶은 유저를 앱으로 유도한 것이 포인트예요✨
이마트24는 운세 앱 ‘점신’과 콜라보 해 새해맞이 한정 상품을 출시했어요! 각 상품에는 신년 운세 카드가 동봉되어 있거나 운세를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는데요. 1월 행사 기간 동안 콜라보 상품을 3개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어요. (1등은 1년 치 도시락 쿠폰을 준다고🍱)
이와 관련해 온라인에서도 유저가 가볍게 참여할 수 있는 레이블링 테스트를 기획했어요. 테스트 결과 페이지에선 결과에 어울리는 행운 부적을 함께 제공한답니다! 유저마다 다르게 나오는 결과와 행운 부적은 참여는 물론 공유와 확산을 유도하기에도 좋겠죠?😊
· 온라인 연하장, 지금이 기회!
실물 편지지, 엽서와 함께 새해 축하 인사를 전하는 연하장을 아시나요? SNS에서 실물이 아닌 이미지, 짤, 텍스트 형식으로 전하는 온라인 연하장을 더욱 쉽게 만나볼 수 있는데요!
최근 문화재청에서도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2023 연하장을 공개했어요💌 원하는 곳에 마음껏 사용해도 된다는 문구와 함께 올라온 연하장은 트위터 유저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데요. 공공기관의 트위터 계정으로서는 이례적으로 1.2만 리트윗을 기록하기도 했다고😮 이렇게 브랜드 특색을 담아 활용도가 높은 온라인 굿즈를 배포하며, 따뜻한 새해 인사를 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