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밈 최종 정리! 아티클 하나로 끝냅시다!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당신의 밈에 투표하세요!

2023년을 대표했던 밈을 다시 살펴보고 싶다면? 읽어보세요!

어느덧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은 ‘연말결산’! 많은 브랜드에서 한 해의 마무리를 자신의 브랜드와 함께 할 수 있도록 각종 연말결산 콘텐츠를 내놓고 있어요. 그런데 이 때 빠질 수 없는 것이 있죠. 바로 ‘밈’! 이제 밈은 특정 시대를 풍미하는 요소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 밈 천재 고구마팜이 준비했습니다. 올 한 해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고, 여전히 다시 사용해 볼 만한 밈들을요! 그리고 마지막에 밈을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도 숨겨 놓았다는데…! 한 번 살펴보러 가보실까요?

🏆 너 T야?

출처 유튜브 밈고리즘

2022년을 강타한 MBTI! 처음 만난 상대와 이 주제를 빼먹으면 섭섭할 정도인데요. MBTI에서 T를 가진 사람들은 ‘공감 능력이 부족하다’는 이미지가 있죠. 유튜브 채널 ‘밈고리즘’의 ‘폭스클럽’은 이를 잘 공략한 밈을 선보였어요. 바로 ‘너 T야?’ 밈입니다. 주로 상대방이 나의 말에 공감하기보다 사실을 논할 때 즉, 반박 불가능한 말을 했을 때 ‘너 T야!’를 사용하곤 하죠.

출처 X @VODANA_kr

게다가 “너 T야?” 멘트는 어느 순간부터 기출 변형되더니 주접 멘트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너 T야? 큐티? 프리티?’와 같이 ‘티’ 발음으로 끝나는, 긍정적인 의미의 단어들을 늘여놓는 것이죠. 브랜드에서 이 밈을 활용하고 싶다면, 귀여운 주접 멘트로 사용해 보면 어떨까요?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고구마팜 너 T야? 큐티? 프리티?

🏆 피어나 너 내 도도독

출처 유튜브 썸머즈

올해 하반기를 강타한 밈이죠. 바로 르세라핌 김채원의 ‘도도독밈’! 노래에 삽입되어 있는 ‘너 내 동료가 돼라’ 내레이션을 그만 더듬고 만 것인데요. 해당 밈은 빠르게 SNS에 퍼졌으며, 이를 따라 하는 아이돌 영상도 많았어요.

출처 유튜브 GQ KOREA

브랜드에서 사용하기도 좋아요! 간단하게 우리 브랜드의 이름을 넣어서 ‘너 ○○의 ㄷ도도독!’을 추가하면 끝! 이미 너무 유명한 밈이라 ‘도도독’만 추가해도 사용자에게 친밀감을 이끌어낼 수 있을 거예요.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너 고구마팜의 ㄷ도도독! 동료가 돼라

🏆 여러분 너무 싶었어

출처 유튜브 자급자족

이젠 ‘여러분↘️~’하면 자연스럽게 ‘너무 보고 싶었어↗️’가 나오는데요. 바로 태양의 ‘너무 보고 싶었어요’ 밈 입니다. 감미로운 멜로디로 콘서트에 온 팬들에게 인사를 보내는 태양을 볼 수 있는데요. 너무나 반가운 나머지 그냥 나눌 수도 있는 인사를 노래로 나눈 것이죠. 해당 영상은 화제가 되며 태양은 ‘2023년 버전 여러분’을 다시 부르기도 했어요🤣

출처 X @abo_ent

이 밈도 사용방법이 아주 간단해요! 하고 싶은 말의 운을 떼는 용으로 사용하면 되는데요. ‘여러분~ 너무 보고 싶었어~’로 관심을 끈 다음에 브랜드에서 하고 싶은 말을 나열하면 된답니다.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고구마팜 구독자 여러분↘️ 너무 보고 싶었어↗️

🏆 제 직업은.. 홈 프로텍터입니다.

출처 유튜브 찰스엔터

‘환승연애’가 곧 시즌3로 돌아온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최근 공개된 예고편부터 반응이 뜨거운데요. 그렇담 이 ‘제 직업은.. 홈 프로텍터입니다.’밈을 다시 한번 짚고 넘어가는 건 어떨까요? 해당 밈은 또 다른 연애 프로그램인 ‘하트 시그널 4’ 리액션 영상에서 시작되었는데요. 연애 프로그램 특유의 그럴듯한 단어들로 직업을 포장해서 자기소개를 하는 모습을 담았죠. 해당 밈을 활용하는 방법은 먼저 ‘있어 보이는 단어’들로 관심을 끈 다음, 본래 소개하려고 했던 직업을 말하면 돼요.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세계의 다양한 사람들과 누구보다 빠르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 X(트위터) 계정 관리 담당하고 있어요

🏆 폼 미쳤다

출처 X (좌) @weeklyidol_ (우) @EDU_K_DOL

다음은 너무나도 유명한 ‘폼 미쳤다’예요. 이제 노래로 발매될 지경인데요. ‘폼 미쳤다’의 폼은 영어 ‘form’을 의미하며, 어떤 대상을 보고 감탄할 때 사용되는 밈이에요. 감탄하는 대상만 그때그때 바꿔서 사용하면 된답니다!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매주 핫한 트렌드 알려주는 고구마팜.. 폼 미쳤다… 😮

🏆 하지만 빨랐죠

출처 커뮤니티

이 밈은 ‘어벤져스:엔드게임’과 ‘캡틴 아메리카:윈터솔저’의 영화를 짜깁기한 장면에 이상한 자막을 붙여, 외국에서 시작되었어요. 이후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흥하게 되었는데요. 비록 곱셈의 결과는 엉망이지만 ‘빠르다’는 조건만큼은 지켰기 때문에 답한 ‘하지만 빨랐죠’라는 부분이 밈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어요. 해당 밈은 ‘하지만 XX죠?’라는 형태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어떤 특징을 강조하는 데에 유용하니 아래 예시와 같이 사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 이렇게 사용할 수 있어요!

이 ZERO 과자 진짜 설탕 0g이잖아. 하지만 맛있죠?

‘내가 다 아는 밈이잖아!’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출처 방구석연구소 2023 밈 어워즈

혹시 이 글을 보고 올해의 밈을 더 살펴보고 싶어졌나요? 방구석연구소와 이십세들의 ‘2023 밈 어워즈’에 참여해 보세요! (작년에도 진행했다고😮) 사실 지금까지 살펴본 밈들은 어워즈에 오른 후보들이에요. 올 한해 우리의 마음을 뛰게 한 ‘최고의 밈’을 뽑을 예정인데요. 이제 밈이 다양한 곳에서 시작되는 만큼 1️⃣TV, OTT, 영화 2️⃣유튜브 3️⃣댄스 챌린지 4️⃣인간밈화재 – 아이돌 5️⃣인간밈화재- 부캐 6️⃣SNS, 커뮤니티 부문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각 부문의 후보를 살펴보다 보면 올 한 해가 어땠는지, 손쉽게 떠오를 수 있어요. 실시간으로 투표수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금 총 참가자만 10만 명이 넘는다고! 클릭 한 번이면 손쉽게 투표를 완료할 수 있어요. 어떤 밈이 많은 투표수를 얻었는지 보고 싶다면? 투표 기간이 12월 20일까지이니 서둘러 투표하러 갑시다!

출처 방구석연구소

후보군을 살펴보니 ‘내가 다 아는 밈인데?’라는 자신감이 생기나요? 그렇담 ‘2023 밈 테스트’까지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밈의 출처와 정확한 단어까지 알아야 맞힐 수 있는 문제들이 많아, 정답을 고르는데 시간이 꽤 걸려요. 이제 밈 테스트로 나의 밈 실력을 인증받고, 자랑까지 해보아요!

<2023 밈 어워즈> 투표하러 가기
<2023 밈 테스트> 하러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