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론 부족하다! 멀티링크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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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채널 프로필 상단에 걸린 ‘link~’가 들어간 URL을 본 적이 있나요?👀

바로 멀티링크 서비스입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프로필 상단에 등록할 수 있는 URL, 웹사이트가 1개로 제한되어 있어 여러 개의 링크를 등록하고 싶을 경우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게 멀티링크 서비스예요. 멀티링크 서비스를 이용하면 하나의 링크에 여러 개의 링크를 엮어 노출할 수 있습니다.

멀티링크를 누가 써요?

여러 멀티링크 유저들을 살펴보니, 아래 세 가지 이유로 주로 사용하더라고요.

✅ 여러 채널을 운영 중인
– 개인의 인스타그램 외 다른 SNS 채널을 연동해 홍보하고 싶은 사람(a.k.a 셀럽이 되고픈)
✅ 커머스와 연결하고자 하는
– 공동구매 마켓 폐쇄 링크를 등록하고, 스케줄을 홍보하는 용도
✅ SNS에서 해소되지 않은 기능을 써드파티 용도로
– 온라인 쇼핑몰 링크를 연결하고 소개 페이지로 연결
– 브랜드 채널 소개 및 접수창구로 활용

출처 (순서대로) 인스타그램 @dong_seok_choi_(여러 채널 운영한 사례),
@jiyoon_park(커머스와 연결한 사례),
@seoulauction(서드파티 용도 사례)
출처 인스타그램 @20birds_official @jsuriadihalim (브랜드 이용 사례)

제가 처음 발견한 멀티링크 유저는 아나운서 박지윤 님(인스타 @jiyoon_park)인데요! 주로 공동구매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창구로 사용하고 있었어요. 모든 유저의 공통점은 다양한 소셜 채널 잡식러라는 사실인데요. SNS를 하나만 이용하지 않고 다양한 채널을 여러 용도로 사용하고 있기에 그것들을 모두 연결하는 브릿지 역할로 멀티링크를 쓰고 있었어요. 지금부터는 멀티링크 서비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1️⃣ 링크트리

링크트리는 ‘프로필 링크’를 서비스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브랜드답게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어요. 프로필 링크의 오리지널리티를 가지고 담백한 기능들을 자랑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특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내 아이디가 들어간 고유 링크 URL 제공
생성된 아이디가 바로 URL로 만들어져서, 나만의 고유 링크를 가질 수 있어요.

출처 링크트리

✅ 다양한 마켓 서비스와 연동
링크트리는 선두 주자인 만큼 다양한 플랫폼과의 연동을 자랑합니다. 실제로 판매와 연관 있는 Paypal, Shopify뿐만 아니라 오픈 씨, 스포티파이, 핀터레스트 등 다양한 채널과 연동도 제공해요.

출처 링크트리

✅ 정액제 서비스(일부 기능 유료 제공))
링크트리의 특징은 금액별로 차등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총 6개의 영역(링크 및 버튼, 머니타이제이션, 커스터마이즈, 분석, 마케팅 기술, 관리 영역)에서 차등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요. 그래서 기업과 개인에 맞춰 원하는 서비스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사용률 1위인 이유를 알겠어요.

출처 링크트리

😅 이런 점은 아쉬워요.

링크 서비스 설정 화면의 꾸미기 및 스케줄 설정, 리 다이렉트 기능 등 좋은 기능은 모두 유료예요. 이용자 수도 많고, 그만큼 다양한 앱 연동을 지원하지만, 그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금액을 지불해야 한다는 점이 아쉬웠어요.

2️⃣ 리틀리

리틀리는 국내 스타트업이 만들어낸 멀티링크 서비스입니다. ‘litt.ly’는 적은 노력으로도 큰 임팩트를 낼 수 있다는 의미라고 해요! 이용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은 특징들이 좋았어요.

✅ 기본 기능 제공에 더해 비주얼 요소(동영상, 이미지)도 함께 노출
소셜 링크 연동은 기본이고 유튜브 영상, 이미지까지 함께 보여줘서 활용도가 높게 느껴졌어요.

출처 (순서대로) 인스타그램 @yozmsa@todaydaeun@twayair

✅ 문의 및 후원금 모집 가능
문의받기 기능이 링크 제공 서비스에 있어, 별다른 폼 제작 없이 문의받기가 가능합니다. 더불어 후원하기 기능을 통해 금액 모금도 가능해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개인 각각의 취향을 공략한 부분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출처 리틀리

✅ 대시보드로 고객 분석 가능
리틀리는 후원을 넘어서 판매, 경매 등 다양한 커머스 기능을 제공하려고 준비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 클릭 수와 클릭 비율을 보여주는 대시보드가 무척 잘 되어 있어 앞으로가 기대가 됩니다.

출처 리틀리

😅 이런 점은 아쉬워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에 홍보용으로 최적화되어있어, 커머스를 위한 서비스로는 기능적으로 조금 아쉽게 느껴져요. 스케줄, 지갑 연동 등 판매와 경매가 가능한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진화할 날이 어서 왔으면 좋겠네요.

3️⃣ 인포크 링크

인포크 링크도 링크트리처럼 국내 서비스인데요. 링크를 ‘마켓(커머스)’의 용도로 사용한다면, 가장 최적화되어있는 서비스입니다. 고객관리 부분에서 우수성을 자랑하거든요! 아래의 특징들을 보면 더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 사용자를 고려한 UI/UX
대시보드 상단에 방문자, 소식 받기(팔로워) 숫자가 노출되어 링크에 방문한 고객의 숫자를 확인할 수 있어요. 또한 이용자를 고려한 친절한 UI/UX도 인상적이었답니다.

출처 인포크 링크

✅ 예약 오픈과 알림톡을 통한 고객 관리 가능
‘링크 소식 전송’ 기능이 있어, 홍보하고 싶은 링크가 있을 때 소식을 받아 볼 대상에게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또한 일정 표시, 관리 기능이 있어 캘린더로 일정을 노출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인포크 링크

✅ 정액제 서비스(일부 기능 유료 제공)
인포크링크도 링크트리처럼 금액별로 차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베이직 서비스는 무료이고 프로서비스는 유료에요. 알림톡은 100개 이상부터, 로고 및 주소 설정, 통계 데이터 서비스는 유료로 사용 시 활용할 수 있어요.

베이직 서비스 – 무료

출처 인포크 링크

프로 서비스- 유료

출처 인포크 링크

 😅 이런 점은 아쉬워요.

인포크링크는 인포크 스토어와도 연결이 되어있어, 기존 소속된 셀러에겐 매우 좋은 서비스인 건 분명해요. 하지만 신규 유저라면 대부분의 기본 서비스(링크 주소 설정 및 통계 샘플)가 유료로 느껴져 허들이 존재할 것 같아요.

멀티링크 서비스의 미래는?!

🙋‍♀️ : 링크만 엮어서 제공하는 서비스가 과연 수익과 연결될 수 있을까?
잰잼(에디터) : 제 대답은 YES여요.

그 이유는 간단한 서비스인 만큼 많은 고객을 모을 수 있고, 그들의 니즈(needs)에 맞춰 다양한 부가 서비스(마켓, 콘텐츠 연동 etc)를 추가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홍보 채널, 광고 채널로의 활용도를 증폭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근데 단점도 명확해요. 이 세상에 평범한 링크 서비스가 정말 많다는 점인데요! 오늘 소개해 드리지 않은 링크 서비스만 해도 무려 20개가 넘습니다. 이 때문에 고객을 Lock in 시킬 수 있는 독특한 포인트가 중요할 것 같아요.

 유저 Lock in 포인트 정리!

✅ 링크트리: 안 되는 서비스 빼고 전부 다 연동
✅ 리틀리: 기본 기능을 비주얼 요소(동영상, 이미지)로 극대화
✅ 인포크 링크: 마켓 기능 최적화(커머스)

쉽고 간단하게 느껴지는 서비스일수록, 사용자를 모으기는 쉽겠지만 모은 만큼 유지하는 방법도 중요할 것 같아요! 서비스를 기획하는 사람이라면 언제나 Lock in 포인트를 연구해 보길 바랍니다~!(는 솔직하게 저에게 하는 말이기도 해요. ^_____^ 잰잼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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