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비즈니스, 헷갈리는 마케터를 위해 제가 알려드릴게요! [가이드부터 실행, 자격증까지]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마케터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블루프린트, 구글애즈, 검색광고마케터 등이 있어. 그리고 최근에는 카카오비즈니스 자격증도 출시가 됐지! 카카오는 카카오톡으로 인해 우리 일상에서 높은 접근성을 가진 미디어 중 하나야. 카카오톡의 한국 메신저 시장 점유율은 무려 95%나 된다고 해. 배너 광고를 원한다면 비즈보드, 회원가입의 허들을 낮춰주고 싶다면 카카오 싱크, 고객관리를 위한 채널톡 등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 많아. 그래서 마케터가 항상 고려하는 미디어 중 하나지.

카카오는 이미 마케터에게 카카오비즈니스 채널, 광고,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세미나를 제공하고 있었어. 하지만 이 사실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아. 그래서 오늘은 카카오비즈니스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을 A부터 Z까지 단계를 밟아가며 알려주려 해.

먼저, 카카오를 통해 할 수 있는 것은 굉장히 다양해. 크게 채널, 광고, 서비스로 나누어져. 이 모든 것들을 통틀어서 카카오비즈니스라고 칭하고 있어. 한 마디로 카카오 미디어 속 모든 상품, 서비스 등을 묶어서 카카오비즈니스라고 하는 거지.

✍️먼저 카카오비즈니스에 관해 공부해 볼까?

✅카카오비즈니스가 아예 처음이라면? 카카오비즈니스 가이드를 먼저 살펴봐

우리가 처음 어떤 가전제품을 산다고 생각해 보자. 제품을 개봉했을 때 당연히 설명서부터 읽을 거야. 카카오도 카카오비즈니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해 설명서를 만들어놨어. 이게 바로 카카오비즈니스 가이드야.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더라도 쉽게 따라 하고 단계를 밟아나갈 수 있도록 정리돼 있어. 카카오 채널에 대한 설명부터 개설, 카카오 채널부터 서비스까지 자세히 소개되어 있으니 처음이라면 가이드 먼저 꼭 확인해 봐.

출처 카카오비즈니스

✅ 실제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얻고 싶다면 세미나에 참여해봐

카카오는 비즈니스 파트너들을 위해 세미나를 운영하고 있어.

먼저 라이브 세미나야. 라이브 세미나는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세미나야. 카카오 전문가와 함께 카카오비즈니스의 광고 상품과 플랫폼, 비즈니스 도구 등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수강할 수 있어. 비즈니스 파트너들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초급, 기본, 심화 단계로 나눠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지! 크게 #시작하기, #카카오톡 채널, #카카오 광고, #서비스 & 도구로 나뉘어 있어. #시작하기가 입문이고 #서비스 & 도구로 갈수록 점점 심화 단계로 나아간다고 생각하면 편해! 이외에도 고객의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 분야도 있으니 꼭 참여해 봐.

세미나를 듣기 위해서는 세미나가 진행되는 일정에 맞춰 미리 신청해야 해. 세미나 신청 링크로 들어가면 신청할 수 있고, 세미나를 신청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어.

1️⃣내가 듣고 싶은 세미나 클릭 후 진행 날짜 선택하기
2️⃣내가 듣고 싶은 날짜를 선택 후 신청할 수 있는 세미나 선택하기

라이브 세미나는 구글 미트를 통해 진행되는데 카카오 ed 담당자가 직접 교육해 줘. 실시간 댓글로 소통도 가능하고 강의 종료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있어서 VOD 세미나보다 더 유익해. 특히 내가 처해 있는 상황을 설명하고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던져도, (개별) 상황에 맞게 해결책을 알려주니 그게 참 좋더라고? 바쁜 시간을 쪼개서라도 난 꼭 라이브 세미나 듣는 걸 추천해! (카카오비즈니스 채널을 친구추가 해 놓으면 라이브 세미나 알람을 주고 있어!)

근데 내가 원하는 시간에 들을 수 있는 강의가 없다고? 괜찮아. 카카오에서는 VOD 세미나도 제공해 주고 있거든! 바빠서 일정이 되지 않는다면 VOD 세미나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어봐.

출처 카카오비즈니스 VOD 세미나

✅ 가이드와 세미나 내용이 기억에 잘 안 남는다면 플레이북을 활용해!

플레이북은 실제로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자료라고 생각하면 돼. 스텝 별로 크게 4가지에 대해 알려줘.

1️⃣ 온라인으로 내 비즈니스 확장하기
2️⃣ 고객과 관계 형성하기
3️⃣ 크리에이티브 전략 개선하기
4️⃣ 마케팅 고도화하기

플레이북은 마치 대화방 형태로 카카오와 내가 카톡을 주고받는 것처럼 보이는 PDF 자료야. 흔히 가이드나 소개서에 내용이 많은 장표는 보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어렵잖아? 카톡 읽듯이 내리다 보면 내용을 쉽게 습득할 수 있고, 필요한 부분은 도식화하여 보여줘서 한눈에 보기도 편해.
(나중에 내가 가이드를 줘야 하는 입장이라면 대화방 형태를 고려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아!)

🧐공부한 걸 토대로 지원금도 받고 실행도 해볼까?

출처 카카오비즈니스 지원 프로그램

카카오비즈니스는 단계별 활용 미션을 달성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어. 그게 바로 On-Boarding 프로그램과 Jump up 프로그램이야.

✅ ON-Boarding 프로그램 (LINK)

온보딩은 영어로 ‘배에 탄다’는 뜻으로 신규 직원이 조직에 수월히 적응할 수 있도록 업무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등을 안내/교육하는 과정을 뜻해. 한 마디로 카카오비즈니스를 처음 하는 사람들을 위해 지원금도 주고 단계별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이야.

온보딩 프로그램은 방문자 늘리기 미션과 메시지 발송하기 미션으로 이뤄져 있어. 각 미션을 수행할 때마다 30만 원의 지원금을 주기 때문에 총 6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 방문자 늘리기 미션은 카카오 광고 계정 생성, 메시지 발송하기는 카카오 채널만 생성하면 끝이야. 어때? 생각보다 정말 간단하지? 카카오 채널은 꼭 사업자 인증을 받은 비즈니스 채널이 아니어도 돼. 파트너들을 위한 카카오 서비스니 꼭 활용했으면 좋겠어. 지원금 신청일을 기준으로 최근 1년 동안 카카오비즈니스 서비스의 유상 미집행 사업자라면 지원할 수 있으니 참고해!

출처 카카오비즈니스 ON-Boarding 프로그램 (상단) 미션 (하단) 도움 자료

미션마다 도움 되는 자료들도 정리돼 있어서 참고하면 미션을 통과하기 훨씬 수월해.

✅ Jump up프로그램 (LINK)

점프업 프로그램은 온보딩 프로그램을 수료해야만 할 수 있어. 온보딩 프로그램으로 기본을 해봤다면 더욱 도약하기 위해 점프업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거지. 근데 점프업 프로그램은 미션이 없어. 온보딩 프로그램을 수료하는 것 자체가 점프업 프로그램의 미션인 거지. 한 마디로 온보딩 프로그램만 수료하면 점프업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미션을 깬 거야!

점프업 프로그램은 페이백 서비스라고 생각하면 편해. 우리가 카드를 사용하면 다음 달 일정 금액을 페이백해 주잖아? 그거랑 비슷해. 하지만 점프업 프로그램은 카드 페이백과는 다르게 페이백률이 엄청나다는 거지! 점프업 프로그램은 신청일 기준 최근 30일 유상 소진 금액의 최대 50만 원까지 100%를 페이백해 줘.

예를 들어 볼게!

ex) 10월 3일 신청, 9월 3일~10월 2일까지의 유상 소진 금액 30만 원의 경우 → 30만 원 지급

ex) 10월 5일 신청, 9월 6~~10월 4일까지의 유상 소진 금액 60만 원의 경우 → 50만 원 지급

두 가지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하면 110만 원을 무상 지원 받을 수 있으니 꼭 하길 바라!

💳저 카카오비즈니스 할 줄 알아요. 자격증도 있는걸요.

출처 카카오비즈니스

카카오는 지난 3월에 ‘카카오비즈니스 자격증’을 선보였어. 카카오비즈니스 자격증은 카카오의 다양한 비즈니스 플랫폼 활용 능력을 검정하는 자격 인증 프로그램이야. 카카오비즈니스에 대한 전문가 인증 및 역량을 강화할 수 있지.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카카오비즈니스 세미나에서 제공하는 강좌와 지원 프로그램들을 활용해 다양한 비즈니스 플랫폼을 학습하면 돼. 지금까지 위에서 내가 말해준 것들 말이야. 응시 과목은 총 3개로 나뉘어 있어.

1️⃣ 카카오톡 채널 : 카카오톡 채널 생성부터 메시지 발송까지 카카오톡 채널 마케팅 이해
2️⃣ 카카오모먼트 Basic : 카카오모먼트에 대한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 이해
3️⃣ 카카오모먼트 Advanced : 다양한 상황에 대한 비즈니스 도구 활용 전략 제시

각 시험은 3개 유형 모두 동일하게 40분간 진행되며 총 25문제야. 100점 만점 중 80점 이상이면 자격증을 취득하고 발급받을 수 있지. 불합격할 경우 24시간 동안은 시험 응시가 불가능하니 꼭 한 번에 합격할 수 있길 바라!

이번 아티클에서는!

카카오비즈니스에 대해 알아봤어. 이미 카카오비즈니스를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마케터라면 아티클 내용 자체는 쉬웠을 거로 생각해. 카카오비즈니스에 대해 완벽하게 알고 있지 않다면 오늘 알려준 내용을 순서대로 한 번 짚어보고 나에게는 어떤 부분이 도움 될지 확인해 봤으면 좋겠어.

1️⃣ 카카오비즈니스가 아예 처음이라면? 카카오비즈니스 가이드를 먼저 살펴봐

2️⃣ 세미나를 듣고 싶은데 시간이 없다면? VOD 세미나를 활용해!

3️⃣ 실제로 활용할 수 있게 나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물어보고 싶다면? 라이브 세미나에 참여해봐

4️⃣ 가이드와 세미나가 잘 기억나지 않는다면? 플레이북으로 다시 확인해 봐!

5️⃣ 이번에 처음 비즈니스를 실행해 본다면? ON-Boarding 프로그램으로 단계를 밟으며 성장해봐!

6️⃣ ON-Boarding 프로그램을 수료했다면? Jump up 프로그램으로 넘어가자!

7️⃣ 카카오비즈니스는 이제 다 알겠어! 카카오비즈니스 자격증으로 실력을 검정해봐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