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어떻게 해야 잘하는 걸까요?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브랜드 계정의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를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날마다 고민하는 마케터를 위해 이번 아티클을 준비했어요! 다른 브랜드들은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를 어떻게 구성하고 운영하는지 제가 싹~ 싹~ 긁어왔답니다😁🔍

이야기에 앞서,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가 어떤 기능인지 간단히 소개드릴게요.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24시간이 지난 이후에도 볼 수 있는 기능이에요! 인스타 스토리의 24시간 유지 시간제한이 없어진 버전이라고도 말할 수 있죠! 아래 글에서는 브랜드 계정마다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를 활용하는 다양한 모습들을 분류해서 볼 예정이에요!

브랜드 계정은 어떤 이유로 하이라이트를 사용하고 있을까요?

좋은 위치성을 가지고 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1) @youtubecreatorskorea (2) @myrealtrip

하이라이트는 브랜드 계정을 들어오자마자 바로 유저의 시선이 닿는 위치에 있어요. 때문에 브랜드가 원하는 정보를 보여주기가 아주 좋죠! @youtubecreatorskorea 처럼 기본 정보들을 보여줄 수도 있고, @myrealtrip처럼 현재 주력하는 광고 캠페인 영상을 보여줄 수도 있어요.

✅ 링크 버튼 삽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 링크로의 연결이 간편해요.

출처 인스타그램 (1,2) @tvn_drama (3) @tvn_drama

인스타그램 피드 게시물에는 외부 링크를 넣는 것이 불가능하죠! 프로필 바이오에 걸 수 있는 링크도 1개뿐이에요. 하지만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CTA 링크 삽입 버튼을 이용해서 개당 1개의 외부 링크를 걸 수 있어요! 하이라이트는 시간제한 없이 유저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스토리라고 제가 전달드렸죠? 😉 브랜드 계정은 하이라이트를 이용해서 다양한 링크를 시간제한 없이 유저들에게 보여줄 수 있어요. @tvn_drama 계정이 하이라이트를 이용해서 📎제작발표회 영상 링크📎드라마 예고편 링크 📎유형 테스트 링크 등을 연결한 것처럼요!

비주얼 요소를 강조하며, 주제 별로 모아서 보여주기 좋아요.

인스타그램에서 원하는 주제별로 묶어서 보여줄 수 있는 기능으로 인스타그램 가이드와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가 있어요. 인스타그램 가이드는 피드 게시글을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이며,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는 스토리를 모아서 보여주는 기능이죠. 두 기능은 주제별로 모아서 보여줄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기능의 형태에 따라 장단점이 달라요.

출처 인스타그램 (1) @instagramforbusinesskorea 인스타그램 가이드 / (2) @ellekorea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인스타그램 가이드]@instagramforbusinesskorea

장점: 텍스트 양의 제한이 없어요.

단점: 새로운 피드 게시글을 추가하였을 때 유저가 인식하기 어려워요.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 – @ellekorea

장점: 새로운 스토리를 추가하였을 때 유저가 비교적 쉽게 인식할 수 있어요, 사진과 영상 등의 비주얼 요소를 강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점: 16:8 사이즈의 단장 안에 텍스트를 적어야 하기 때문에 텍스트 양의 제한이 있어요.

브랜드 계정에서는 이미지, 영상 등의 비주얼 요소의 강조하며 주제별로 모아서 보여주어야 할 경우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를 이용하고 있어요.

✅ 브랜드 기본 정보 전달

브랜드에 대해서 유저들이 알았으면 하는 기본 정보들을 전달하는 목적으로 하이라이트를 이용하고 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1) @mangrove.city (2) @binggraekorea

@mangrove.city는 코리빙 하우스를 운영하는 브랜드예요. ‘코리빙’이라는 개념이 생소하기 때문에 이를 유저들에게 설명하는 것이 우선이죠! 그래서 해당 브랜드는 ‘코리빙 위키’라는 하이라이트를 만들어 코리빙이 무엇인지, 코리빙 하우스의 장점은 무엇인지 브랜드에 대한 기본 정보들을 전달하고 있어요.

색다른 예로는 @binggraekorea 계정을 들 수 있어요! @binggraekorea는 빙그레우스 왕국이라는 세계관을 설정하여 제품들을 캐릭터로 형상화하여 계정을 운영하는 것으로 유명해요! 빙그레 브랜드 계정은 하이라이트를 통해서 빙그레우스 왕국의 캐릭터를 소개하여 소비자들이 세계관을 이해하고 더욱 과몰입할 수 있도록 한답니다!

✅ 소비자 이벤트/ 프로모션

출처 인스타그램 @subwaykorea

이벤트/ 프로모션을 하이라이트로 만든다면 유저들이 이벤트의 처음과 끝을 손쉽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소비자들의 이벤트 참여 사진들을 모아서 보여주며 브랜드가 어떤 소비자들을 보유하고 있는지 새로운 소비자들에게 보여줄 수도 있고요!

브랜드 굿즈 이벤트를 활발히 하고 있는 계정인 @subwaykorea는 각각의 이벤트별로 하이라이트를 만들어 하나의 이벤트에 공지부터 소비자가 이벤트에 참여하는 모습, 이벤트 당첨자 발표까지 진행하고 있답니다!

✅ 브랜드의 최신 콘텐츠 홍보

OTT나 방송사의 경우, 인스타그램에서 브랜드 계정을 운영하는 목적이 제공하고 있는 콘텐츠 홍보이죠. 매번 새로운 콘텐츠가 나오고, 이를 적극적으로 사람들에게 인식시켜야 합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tvn_drama

@tvn_drama 계정은 브랜드의 최신 콘텐츠 홍보를 위해서 콘텐츠별로 하이라이트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어요. 브랜드 계정을 들어가자마자 해당 OTT/방송사에서 제공하는 최신 콘텐츠가 무엇인지 바로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하이라이트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하는 점

적절한 양의 스토리를 담아주세요

하나의 하이라이트에 너무 많은 스토리를 추가하면 유저들이 해당 내용을 보기 위해 클릭을 하다가 지쳐요😂 개인적인 사견으로는 13개 이하의 스토리로 하이라이트를 구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유저 입장에서 충분히 넘길 수 있을 만한 스토리 개수를 고려하여 하이라이트를 구성해 주세요!

하이라이트는 보이는 스토리 순서를 변경할 수 없어요

스토리를 올린 시간 순서대로 하이라이트에서도 보이기 때문에 업로드한 지 꽤 시간이 지나서 내려도 되는 스토리는 타이밍 좋게 내려줘야 해요!

출처 인스타그램 (1) @netflixkr (2) @disneypluskr

Bad: @netflixkr

-하나의 하이라이트에 너무 많은 스토리가 담겨 있어요.

-최신의 스토리를 보려면 맨 뒤에 도착할 때까지 스토리를 넘겨야 해요.

Good: @disneypluskr

-하나의 하이라이트에 적절한 개수의 스토리가 담겨 있어요.

-주기적으로 하이라이트를 관리하여 최신의 스토리를 클릭 몇 번으로 쉽게 볼 수 있어요.

좋은 하이라이트 디자인은?

하이라이트 표지 디자인할 때 고려하면 좋을 점

하이라이트 표지의 크기는 1080 x 1920 픽셀이에요. 하이라이트 커버에 브랜드와 연관되는 색상과 이미지를 사용하면 브랜드 이미지를 일관되게 전달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를 하이라이트에 넣어서 전달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하나의 하이라이트 커버에는 1~2개의 글자만 넣는 것이 좋아요! 표지에 넣는 글자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잘 보이지 않거든요! 에디터는 글자 1개만 넣는 것을 가장 추천한답니다!

하이라이트 디자인의 종류와 디자인 별 장단점

(1) 글자 사용

출처 인스타그램 @youtubekorea

장점: @youtubekorea처럼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목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단점: 하나의 하이라이트 커버에는 1~2개의 글자만 넣는 것이 좋아요! 표지에 넣는 글자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잘 보이지 않거든요!

주의할 점: ‘한 글자’가 하이라이트 속 내용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해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유저들이 하이라이트 속에 담긴 내용을 표지로 바로 이해하기가 어렵답니다.

표지에 이미 글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하이라이트 제목으로는 단어나 이모지가 들어가는 것이 유저의 눈길을 끌기에 좋은 방법이에요.

(2) 일러스트/아이콘 사용

출처 인스타그램 @kakaofriends_official

장점: 하이라이트 속에 담긴 내용을 표지를 통해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요. @kakaofriends_official처럼 브랜드 일러스트를 사용할 경우 더욱 통일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답니다.

단점: 브랜드의 일러스트/아이콘이 있는 계정만 사용할 수 있어요.

주의할 점: 하이라이트 속에 담긴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일러스트/아이콘를 사용해야 해요.

인스타그램의 기능들을 이용할 때는 ‘브랜드 계정의 특성’을 유념하며 ‘우리 브랜드는 해당 기능을 어떤 목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아요. 어떤 것을 가장 먼저 전달하고 싶은지에 따라서 하이라이트를 구성하는 방법부터 달라질 테니까요! 인스타그램 하이라이트에 대해 알려드린 내용들이 여러분의 브랜드 계정 운영에 좋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