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직접 말해준 오피셜 트렌드! 2023년 인스타그램 연말결산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저는 1년 중 연말이 가장 기대돼요. 왜냐고요?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수 쏟아지는 연말 결산 데이터들 때문이죠! 브랜드라면 어떤 제품이 가장 많이 팔렸는지, 플랫폼이라면 언제 소비자가 가장 많이 가입했는지 등의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데이터들 말이에요. 메타에서도 2023년 인스타그램 연말결산부터 2024년 발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하는 방법까지를 다루는 자리가 있다고 해서 고구마팜이 다녀왔습니다. 바로바로 인스타그램 2023년 연말결산 기자간담회! 알잘딱깔센으로 소개해 드릴게요💨

출처 고구마팜

2023년 #IGTrendTalk korea

인스타그램이 한 줄로 리뷰한 2023년은? ‘트렌드가 없는 것이 트렌드’였어요. 그 이유로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더욱더 다각화되었기 때문인데요. 이용자 또한 각자가 접하는 콘텐츠가 다른 만큼,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많이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인스타그램(62%)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는 것도 주목할 포인트! 왜냐하면 친구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한 트렌드 파악이 가능하거든요😉 그렇다면 많은 사람의 피드에 가장 많이 떴던 인스타그램의 23년 트렌드는 무엇이었는지 알아봅시다.

올해 인스타그램에서 빠질 수 없는 크리에이터&뮤직

숏폼 등장 초기만 해도 숏폼을 업로드하는 건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로 한정됐었는데요. 올해는 친구, 가족과 숏폼을 찍어 업로드 하는 문화가 너무나 당연해지고, 일반인이라도 웃긴다면 밈으로 화제가 되던 한 해였어요. 그렇기 때문에 올해 주목 받은 크리에이터들도 일상, 댄스, 정보 등 다양한 카테고리인 것을 볼 수 있답니다. ‘인스타그램을 켜고,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에 대한 한국 Z세대에 대한 답변으로 52.2%가 릴스를 확인한다고 답변한 만큼 릴스에 대한 관심은 24년도까지 쭉- 이어질 예정! 그럼, 올해 릴스로 주목받은 크리에이터와 릴스, 뮤직은 어떤 것들이 있었는지 살펴볼까요?

23년도에 주목 받은 크리에이터

출처 인스타그램 (1) @badalee__ (2) @brick_grandpa (3) @emetsound
출처 인스타그램 (1) @eolmiii (2) @__jennypark__ (3) @ryul.x.__

· 이바다 –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우승자이자 스모크 챌린지가 글로벌 화제
· 벽돌 할아버지 – ‘벽돌할아버지’라는 캐릭터 세계관을 확보한 댄서
· 에메트사운드 – 우영우, 지구방위대 챌린지 등 자체 챌린지를 생성하는 핫한 댄스 크루
· 얼미부부 – 재미있는 부부 일상을 업로드하는 얼미부부
· 박제니 – 다양성의 가치를 커뮤니티에 전파하는 패션모델
· 공률 – 인스타스토리 꾸미기 전문 크리에이터

💡 한국 Z세대의 26.8%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으로 스토리를 뽑았어요. 게다가 스토리를 업로드하는 Z세대 이용자의 50.7%가 하루 평균 1~3개의 스토리를 업로드한다고!

23년도에 주목 받은 릴스와 뮤직

출처 인스타그램 (1) @_mariahwasa (2) @___harimu___ (3) @aiki_kr
출처 인스타그램 (1) @txt_bighit (2) @le_sserafim

· 화사 – 아이러브마이바디 챌린지
· 하리무 – 칠리 챌린지 튜토리얼
· 바다 – 스모크 챌린지
· 투모로우바이투게더 – #DoItLikeThat
· 르세라핌 – 릴스 필터 <FIND SAKURA!>

💡 ‘아이러브마이바디 챌린지’는 ‘바디포지티브’와 관련이 깊은데요. 글로벌 Z세대는 2024년 키워드를 ‘당당한 나 자신’의 해로 뽑은 만큼 24년도에도 관련 키워드가 떠오를 예정!

💡 음원을 필터로 활용한 르세라핌, 조나스 브라더스와 TXT가 콜라보한 릴스가 일주일 만에 1.3억 뷰를 찍는 등 그 외에도 많은 K-POP 가수들이 컴백 홍보를 위해 릴스를 활용 중이에요.

인스타그램이 주목한 2023년 비즈니스 트렌드

인스타그램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는 일방적 전달이 아닌 브랜드, 크리에이터, 소비자가 직접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올해 인스타그램이 주목한 비즈니스 트렌드에서도 이 특성이 더욱 도드라지고 있어요. 바로 인스타그램 릴스와 오프라인 팝업이라는 트렌드에서 말이죠!

3초 만에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사운드가 중요한 릴스

이용자의 릴스 관심도가 더욱 높아짐에 따라 세로형으로 짧은 시간 안에 강렬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어요. 또한 브랜드 보이스의 정적인 정보성 콘텐츠가 아닌, 내 주변의 일반인이 직접 말해주는 듯한 인터렉션을 직접 유도하는 형태로 진화해 왔는데요. 인스타그램 리서치에 따르면 릴스 이용자의 90% 이상이 소리를 켠 상태로 시청한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의 시선을 바로 사로잡을 수 있게끔 사운드를 선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사운드를 먼저 선정하고 크리에이티브를 들어가는 형태로 릴스를 제작한 브랜드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하단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추천 릴스로 1시간 뚝딱! Z세대가 즐겨보는 릴스 인플루언서
어제 본 릴스, 오늘은 패러디한 릴스로 재탄생?! 릴스의 변화는 끝이 없다 [최신 유행 릴스, 릴스 패러디]

인스타그램에서 발견된 브랜드 팝업의 선순환 구조

코로나가 종식된 23년도는 팝업 대전성 시대! 하루에도 수십 개의 팝업이 오픈하는 만큼, 팝업을 주제로 다양한 해시태그가 인스타그램에 모이는데요. 이런 게시글들이 사용자에게 다시금 재발견되는 선순환 비즈니스 형태가 생겨났어요. 엽떡팝업, 무라카미 하루키 스테이션처럼 인스타그램에서 팝업이 엄청난 화제성을 불러오며 소비자의 많은 관심을 받은 것처럼 말이죠. 또한 주말마다 재미있는 팝업을 보러 가길 원하는 이용자의 니즈에 맞춰 정보성 계정도 팝업을 갈무리해 주는 형식으로 진화해 오고 있는데요. 23년도 오픈한 수많은 팝업스토어 중 Z세대의 선택을 받은 곳이 궁금하다면? 이 아티클을 참고해 보세요!

수많은 팝업스토어 중 Z세대의 선택을 받은 곳은?

2024년 #IGTrendTalk korea

릴스 트렌드가 궁금하다면 DM 공유 수를 확인해보세요!

재미있는 릴스를 본 유저가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무엇일까요? 바로 좋아요를 누르거나, 친구에게 DM으로 공유하기! 인스타그램이 공개한 리서치에서도 콘텐츠를 확인 후 54%가 좋아요를, 43.8%가 DM을 통해 친구나 지인에게 공유하기를 선택했다고 해요. 고구마팜에서도 인스타그램 릴스 트렌드의 기준을 ‘DM으로 활발히 공유된’을 기준점으로 인기 릴스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에서 화제된 릴스가 궁금하다면 DM 공유 수를 꼭 눈여겨보면 좋겠네요!

요즘 인스타그램에서는 어떤 릴스가 공유될까? 최신 인기 릴스로 알아보는 바이럴 포인트!

더욱더 핫해질 인스타그램 기능, 딱 3가지만 기억하세요.

이날 인스타그램이 언급한 기능 중에 고구마팜이 주목한 세 가지 기능은 단연 크리에이터와의 연결을 돕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 기능들! ‘공지 채널’ 기능은 출시 직후부터 많은 인플루언서, 연예인, 브랜드 계정 등이 앞다투어 사용하고 있는데요. 계정주의 활동 방향성에 따라 공지 채널에 기반한 팬덤 커뮤니티 형성을 위해 주로 사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공지 채널 활용법을 모르겠다면? 찐 팬과 커뮤니케이션 해보자!

다음으로는 올해 말 새로 생긴 ‘구독’기능과 ‘기프트’기능이에요. ‘구독’은 크리에이터를 구독하면 보라색 구독자 표시가 생성되며, 구독자를 위한 독점 콘텐츠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기프트’는 릴스 콘텐츠를 통해 팬들로부터 수익을 제공받을 수 있는 기능이고요. 두 기능 모두 유튜브의 후원 기능과 제법 흡사한데요. 인스타그램의 이런 업데이트 덕에 크리에이터의 팬덤 형성과 수익 창출이 더욱 쉽게 가능해질 것으로 예측돼요. 인스타그램 내 크리에이터 시장도 더욱 커질 것 같고요. 또한 구매를 유도하는 릴스 외에도 구독를 유도하는 콘텐츠가 많이 생겨날 거 같네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