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본 릴스, 오늘은 패러디한 릴스로 재탄생?! 릴스의 변화는 끝이 없다 [최신 유행 릴스, 릴스 패러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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릴스가 트렌드가 된 지도 시간이 꽤 지난 지금, 이젠 기존 릴스를 변형하여 패러디한 영상들이 유행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에디터는 이러한 콘텐츠들을 실제로 많이 접했어요🧐 그렇다면 패러디한 영상이 나오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에디터가 느끼는 바로는 쉽고 빠른 템플릿으로 릴스 제작이 쉬워졌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아요! 요즘엔 단순히 패러디한 영상들을 제작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영상들에 대해 재밌는 댓글을 남기고 읽기도 하면서 한 번 더 즐기고 있는데요. 결국 패러디 콘텐츠를 통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숏폼 영상의 장점이 극대화되는 것 같네요!

오늘은 기출 변형되어 나타나는 숏폼 영상들의 종류를 알아보고, 릴스 패러디가 실제로 얼마나 반응이 좋은지 알아보아요🔥

일본인 줄 알았지? ‘도쿄 시부야 스카이 릴스’

가장 먼저 ‘도쿄 시부야 스카이 릴스’를 패러디한 사례를 알아보아요! 많은 분이 이미 한 번쯤 원본 릴스를 본 적이 있을 것 같아요! 멋진 풍경을 담은 영상에 감성적인 bgm을 넣어 일본의 분위기를 잘 보여주어 큰 인기를 얻었는데요. 실제로 해당 릴스의 오디오는 6.3만 개의 릴스에 이용되었으며 대표적인 오리지널 릴스의 좋아요 수는 4.9만 개를 넘어섰습니다!(23.10월 기준)

출처 인스타그램 ‘Dream Lantern‘ 오디오

기존 릴스와 패러디 릴스 비교하기

기존 릴스는 시부야 스카이에 방문한 사람들이 에스컬레이터를 타서 내려가며 풍경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아름다운 영상을 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해당 형식의 릴스를 자주 게시하며 유행이 된 것이죠~ 아래는 기존 유행하는 감성적인 릴스의 예시 화면입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foto_ycy

이렇게 감성적인 릴스가 어떻게 패러디되고 있을까요? 바로 릴스 영상의 초반, 에스컬레이터에서 시점이 시작되는 부분에서 사람들이 패러디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좌) @director_woo (우) @m21nn_

맨 처음 바닥이나 에스컬레이터에서 시작하는 화면으로 사람들이 시부야 스카이 릴스라고 ‘순간’ 착각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막상 화면을 전환했을 때는 전혀 다른 공간과 분위기이죠~ 실제로 패러디 영상의 예시로는 공사장을 보여주거나 출퇴근 길을 등의 현실적인 공간을 보여주며 재미를 이끌어 냈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결국 ‘도쿄 시부야 스카이 릴스’는 장소를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이미 유명해진 형식의 릴스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해당 릴스의 bgm에 익숙해져 있는 상태인데요! 결국 해당 bgm을 넣음으로써 ‘장소’를 보여주는 릴스임을 영상의 초반부터 은연중에 알릴 수 있어요! 위의 패러디 사례처럼 재치 있게 표현해도 좋고, 만약 멋진 공간을 어필하고자 한다고 하더라도 해당 릴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패러디 포인트를 참고하여 영상을 제작해 보세요😉

패러디 포인트

  • 화면 전환 전까지는 발과 바닥이 보이며 예측이 어려워야 함
  • 패러디 예시의 ‘GongSa, Tong hak’ 등과 같이 감성적인 글씨체로 재미 더하기

단순히 동물에만 그치지 않는다! ‘뽀삐뽀 릴스’

최근, 이 릴스 영상 정말 자주 보이죠~ 바로 ‘뽀삐뽀 릴스’인데요. 귀여운 반려동물이나 아이들에게 카메라 근접샷으로 촬영하며 bgm 박자에 맞춰서 가깝게 갔다 살짝 떨어졌다 하는 영상이죠! 뽀삐뽀 오디오도 릴스 6.3만 개 이상에 활용이 되면 유행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다양한 오디오로 해당 릴스가 유행되고 있기 때문에 그 이상의 수를 기록하고 있겠네요! 인기 있는 영상의 경우 12.1만 개의 좋아요 수(23.10월 기준)를 얻기도 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Popipo‘ 오디오

기존 릴스와 패러디 릴스 비교하기

기존 릴스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반려동물과 아이들을 대상으로 많이 촬영되었어요! 귀여운 대상을 최대한 가까이에서 촬영하며 대상의 반응과 표정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로 작용합니다. 또한 이러한 영상에 따라 나오는 재밌는 음원도 해당 릴스가 유행하는 것에 일조한 것으로 보이네요~ 아래 화면을 통해 기존 릴스의 예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좌) @winters_village (우) @do_yyun

이처럼 귀여운 영상과 단순한 화면 움직임에 촬영자들이 부담 없이 촬영하게 되었는데요. 유행에 따라서 패러디 영상도 나오기 시작한 것이죠

출처 인스타그램 (1) @maru___official (2) @winters_village (3) @cafe_norrri

위의 영상들처럼 촬영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현실 모습을 담아내는 방법으로 패러디 영상을 만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최근 특히 유행하는 패러디 방식은 단순히 아이와 반려동물에 대상을 한정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바로 ‘애정이 담긴’ 대상을 영상에 담고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음식에도 해당 릴스를 패러디하기도 하고, 최근에는 추석 연휴 기간과 겹쳐 릴스를 잘 모르는 부모님을 대상으로 뽀삐뽀 영상이 게시되는 경우도 많이 보았어요🌟 나아가 부르기 쉬운 뽀삐뽀 노래에 음원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부르며 촬영하는 것도 유행이 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결국 ‘뽀삐뽀 릴스’는 브랜드에서 애정을 갖고 있는 요소를 어필할 때 활용할 수 있겠네요~ 이때 그 대상은 장소와 단순한 물건 보다는 보는 시청자가 귀엽다고 느낄만한, 많은 애정이 담겼다고 느낄만한 대상이면 더 좋습니다! 아래의 포인트를 활용해서 패러디 릴스 영상을 만들어 보세요~

패러디 포인트

  • 귀엽고 애정을 담은 대상이라면 다 허용
  • 뽀삐뽀 챌린지에 찍히는 대상의 어리둥절한 반응도 포인트!
  • ‘하찮아서 귀여움’을 극대화하기 위해 직접 노래를 불러주는 것도 좋은 방법

어, 내가 아는 사람인데? ‘인스타그램 공개 콘텐츠’

‘본인 외모를 10점 만점에 몇 점이라 생각하세요?’라는 질문으로 시작하는 릴스! 많이 접하시지 않으셨나요? 바로 ‘인스타그램 공개 콘텐츠’입니다. 실제로 틱톡에 해당 검색어를 입력하면 20.7M이라는 어마무시한 조회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많은 계정에서 유사한 릴스를 게시하고 유행이 되었어요~

기존 릴스와 패러디 릴스 비교하기

기존의 영상은 하나의 숏폼 콘텐츠로서 길거리의 매력적인 인물들을 대상으로 인터뷰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보통의 인터뷰 플로우도 알아보아요! ‘본인의 외모를 직접 점수 매기고 → 본인의 얼굴로 살기 vs 10억 받고 랜덤 돌리기 → 인터뷰 → 인스타 공개’의 형식으로 해당 숏폼 인터뷰가 진행됩니다.

출처 틱톡 ‘본인 외모를 10점 만점에 몇점이라 생각하세요‘ 둘러보기 화면

콘텐츠가 아주 흥행하자 패러디하는 영상을 점점 접하기 쉬워졌는데요! 실제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해당 콘텐츠의 컨셉으로 영상을 업로드 하는 모습을 많이 확인할 수 있어요~

출처 유튜브 (1) 쉐리 SHERRY (2) 피식대학Psick Univ – 마카롱남 (3) 피식대학Psick Univ – 강동원

인터뷰의 구성은 대부분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답변과 질문을 중간중간 패러디하여 재밌게 구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 진행자가 인터뷰이를 가볍게 저격하기도 하고, 인터뷰이가 답변을 재치 있게 하는 방식으로요! 인플루언서들이 시청자들을 ‘킹받게’ 만듦으로써 콘텐츠를 가져가기도 해요😂 심지어 피식대학에서는 배우 강동원도 해당 콘텐츠를 진행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이번 콘텐츠는 ‘인물’을 강조하여 재미를 끌어내고자 할 경우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단순히 10초 안에 가볍게 즐기는 영상보다 하나의 인터뷰 콘텐츠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내용을 특히 신경 써야 하겠죠?! 아래의 패러디 포인트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영상을 구성해 보세요!

패러디 포인트

  • 인터뷰할 때 부끄러워하는 것을 포인트로 사용
  • 전반적인 구성을 유사하게! 하지만 답변과 질문을 재치 있게 넣어주기
  • 의도적으로 ‘킹받는’ 모먼트를 만들어 줘도 좋음
  • 맨 끝에 인스타 공개하며 슬로우 모션을 넣어줘야 함

꿀팁(?) 공유 ‘자기 계발 릴스’

최근 자기 계발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어요. 실제로 인스타그램 #자기계발 해시태그는 215.2만 개를 기록하고 있네요~ 그중에서도 최근 릴스를 통해서 자기 계발 팁을 공유하는 경우도 많아졌는데요! 아래 기존 릴스와 패러디 릴스를 비교하며 자세하게 알아보아요🙂

출처 인스타그램 ‘자기계발’ 태그 연관 검색

기존 릴스와 패러디 릴스 비교하기

기존 자기 계발 릴스는 ‘~방법’ 등의 제목을 달아서 팁을 공유하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아래의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다른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들이 공유되고 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좌) @business_hwan (우) @study._.shelter

해당 형식의 콘텐츠가 유행되며 최근 이를 변형하여 귀엽게 패러디한 영상이 많이 보이고 있는데요! 특히 반려동물의 모습을 담아서 재밌게 표현한 릴스를 그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1) @bread_star (2) @sarang_boki (3) @ptt._.e

반려동물들의 귀여운 모습에 자막을 달아 넣은 패러디 방식입니다. ‘몸짱’, ‘필라테스 강사’, ‘자가’와 같이 제목만 보면 자기 계발 릴스로 보이지만 화면과 함께 본다면 재밌게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패러디 방식이에요~ 반려동물의 재밌는 모습과 함께 릴스에서 자주 들을 수 있는 오디오를 bgm으로 깔아주는 거죠! 또한 영상의 자막으로 ‘자세한 내용은 본문 보기’라는 디테일도 살려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본문에서는 끝까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자기 계발 콘텐츠의 특징을 잘 담아주어야 해요~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반려동물들의 귀여운 모습, 그중에서도 재밌는 모습을 담고 싶을 때 영상과 어울리는 제목과 함께 릴스를 제작해 보세요. 반려동물이 아니더라도 ‘기출 변형’이라는 키워드와 어울리도록 다양한 재밌는 모습들을 자기 계발 영상과 유사한 형식으로 패러디할 수 있겠어요!

패러디 포인트

  • 제목만 봤을 때는 자기 계발 영상처럼
  • ‘자세한 내용은 본문 보기’로 캡션에서도 끝까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함

한 발짝 더 나아가 요즘 릴스 200% 이해하기

이렇게 최근 유행하는 릴스와 릴스를 패러디하는 방법, 그리고 어떻게 활용해 볼 수 있을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러한 릴스 영상에 반응을 이끌기 위해서 단순히 게시하는 것 보다 ‘이 부분’을 신경 쓰면 더 좋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통해 ‘이 부분’이 무엇인지 알아보아요✨

릴스에서 댓글의 중요성

위의 사례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패러디 릴스의 조회수가 더 높은 경우 있었죠. 그 이유는 패러디를 통해 만든 재미가 댓글과 공유로 이어진 것인데요! 실제로 또한 패러디 릴스에 달리는 댓글 역시 굉장히 흥미로워서 에디터는 재밌는 영상을 보면 꼭 댓글 창을 열어보게 되는 것 같아요~ 단순히 댓글을 달아 재밌다고 표현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한 발짝 더 나아가 함께 콘텐츠를 쌓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

출처 인스타그램 @m21nn_

실제로 해당 패러디 릴스들의 댓글도 과몰입하여 진지하게 달아서 더 재밌게 만드는 방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최근 인스타그램 릴스를 시청하는 중 중간에 좋아요 수가 많은 댓글이 댓글 창을 열지 않아도 화면에 뜨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어요! 즉, 인스타그램 자체에서도 댓글도 적극적인 하나의 콘텐츠로 즐기게 유도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시청자 입장에서 단순히 패러디 영상으로의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패러디 영상은 댓글을 더욱 달고 싶은 쌍방향적 콘텐츠로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패러디 영상으로 한번, 댓글로 한 번 더 콘텐츠를 즐길 수 있죠~

댓글을 달고 싶은 콘텐츠 제작하기

결국 요즘은 어떻게 시청자들이 댓글 창에서 머무르게 만드는지가 중요한 포인트로 보이네요! 오늘 위에서 알아본 패러디 포인트를 활용하여 ‘댓글 달고 싶은’, ‘공유하고 싶은’ 영상을 제작해 볼 수 있을 거예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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