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알려준 오피셜 운영법! 2023 하반기엔 이렇게 운영합시다.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인스타그램의 초청을 받아 ‘Instagram University’ 행사에 다녀왔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인스타그램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었는데요. 배워서 남 주냐? 네! (우리가 남은 아니지만) 배운 것을 모두 알려드립니다. 인스타그램이 직접 말해주는 GenZ의 인스타그램 사용 특성과 모든 마케터가 궁금할 알고리즘까지 말씀드릴게요. 그동안 가려웠던 곳을 긁어줄 수 있을걸요?

GenZ는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활용하나요?

소비자와의 주요 소통 채널을 고를 때 인스타그램은 빼놓을 수 없는 소셜미디어입니다. 특히 GenZ를 타겟으로 인스타그램 운영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지면들을 GenZ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짚고 넘어가면 좋겠네요. 미리 말해두자면 새로 등장한 프로덕트나 업데이트에도 GenZ는 꽤 기민하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피드는 박제하는 나의 인생 전시회

출처 인스타그램 @94wooks_ 피드

이거 피드에 박제해

잘 나온 사진을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리면 DM이 옵니다. 여기서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피드의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는데요. GenZ는 피드에 추억을 ‘박제’해둡니다. 이렇게 피드 업로드를 선별하는 덕분에, 요즘은 인스타그램 피드만 보고도 취향과 정체성을 알 수 있다고요.

정방형 사진만 올리던 과거와 달리 한 게시글에 영상과 사진을 섞어서 올리는 것도 자연스럽죠. 강조하고 싶은 사진은 핀 기능으로 첫 줄에 고정해 가장 먼저 보여주고요. 친구, 가족, 애인과 함께 찍은 사진은 공동 작업자로 올립니다.

스토리용 사진이 따로 있다니까

인스타그램 스토리

이거 스토리로 올릴까, 피드로 올릴까?

이 질문에 답하려면 기준을 알아야겠죠. 피드엔 인생샷을 ‘박제’했다면, 스토리에는 인생샷까진 아니지만 분위기가 마음에 드는 사진, 피드에 올리던 무드와는 다르지만 자랑하고 싶은 사진 등 그 범위가 훨씬 다양하죠. 게다가 스토리만 보는 친구들도 많아서 ‘나 피드에 사진 올렸어’라고 알려주기 위해 스토리로 피드 게시글을 다시 올리는 경우도 있고요.

스토리용 사진을 골라야 하면 사진을 더 까다롭게 고르냐고요? 아닙니다. 어쨌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사진이라 오히려 자유롭게 많은 사진을 올려요. 지금 먹는 것, 눈앞에 보이는 것, 가볍게 인증하고 싶은 것 등 일상을 공유하는 건 스토리로 하게 되는 거죠. 특정한 누군가를 향하지 않고, 팔로워 모두를 향한 광역 질문을 던지는 인터랙션도 잦습니다. 무물 스티커로 “울산 여행 가고 싶은데 어디 갈까?” 물어보고, ‘이 사진 중 가장 잘 찍은 사진 골라줘’라며 투표 기능을 사용하기도 하죠.

친하지 않아도 계속 연락하는 이유

인스타그램 릴스 공유

말없이 릴스만 보내는 친구’하면 떠오르는 친구가 한 명쯤 있죠?

Gen Z는 인스타그램 이용 시간 중 20%를 릴스에 사용한다는데요. 재미있는 게시물이나 릴스는 자주 공유한다고 했는데, 하루에 대략 몇 개의 릴스가 공유될까요? 그 수는 매일 20억 개! 공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이들은 릴스를 패러디하거나 새로운 릴스를 창작하기도 하죠. 릴스에서 시작한 밈도 한두 개가 아니라고요!

릴스를 발견하는 공간은 보통 추천 게시물로, 팔로우하지 않은 사용자의 게시물이라고. 발견 탭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릴스가 보여주는 영역은 피드 게시물보다 크기 때문에 눈에 띄기 쉽죠.

어라 메모를 그렇게 잘 쓴다고?

인스타그램 메모

DM 창을 누르면 뜨는 메모 기능! 잘 쓰고 계신가요? 어쩌면 ‘메모가 뭐야?’ 하신 분도 있을 것 같아요. 과거에 고구마팜에서도 소개했었는데요! 메모 기능은 10대가 특히 잘 사용하고 있어요. 메모를 자주 사용하는 10대 중 상위 10% 유저는 평균적으로 매일 2번 이상 메모를 공유합니다. 10대가 올린 메모의 20% 이상이 답장을 받고, 답장의 80%는 10대가 보내요. 이 메모는 자신이 설정한 친한친구나 맞팔로우에게만 공개하기도 해요. 암호 같은 알파벳을 메모에 공유해 누군가에게 관심을 표현하기도 하죠. 스토리처럼 24시간 뒤에 사라져서 부담 없이 설정하는 것 같네요!

알고리즘은 어떻게 형성되나요?

지금까지 GenZ가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쓰는지 알아봤는데요. 이제는 마케터가 어떻게 쓰면 될지 알아봐야겠죠. 인스타그램에 딱 한 가지만 질문할 수 있다면 저는 “알고리즘은 어떻게 동작합니까”라고 물어보고 싶어요. 저만 그랬던 건 아니었나 봐요. 인스타그램이 직접 알려준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한 가지가 아닙니다. 유저의 이용 방식에 맞춰 각 지면마다 별도 알고리즘을 사용해요. 어떤 지면에서 어떤 알고리즘으로 순위가 정해지는지 살펴보면 좋을 것 같네요!

피드
피드는 유저가 활동한 이력(좋아요, 댓글, 공유, 저장 등)과 게시물에 관한 정보, 게시물 계정 등의 정보를 고려한 순으로 노출돼요.
스토리
스토리는 팔로우한 계정의 스토리를 확인할 수 있죠. 그래서 알고리즘은 이전에 조회했던 스토리나 유저가 참여했던 스토리의 댓글, 좋아요, 공유 등의 정보로 순위가 정해져요.
둘러보기
둘러보기에선 여러 게시물과 릴스가 나타나요. 때문에 알고리즘이 활용할 정보가 상당히 많죠. 게시물에 관한 정보, 둘러보기에서 유저가 이전에 활동했던 댓글, 좋아요, 공유까지. 게시한 유저의 정보까지 활용해요.
릴스
릴스 역시 인터랙션과 릴스를 게시한 계정의 영향도 많이 받는데요.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의 릴스가 주로 노출됩니다. 릴스를 많이 사용할수록 더 자주 발견되죠. 또, 오디오 페이지에서 행동 역시도 알고리즘의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요. 이는 오디오 페이지에 접속했다는 것이 액션을 끌어낼 수 있는 ‘사전 행동’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이에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인스타그램 아담 모세리가 직접 소개한 <Instagram 순위 지정 알고리즘>에서도 참고하실 수 있어요 😉

릴스가 대세인 거 알겠어! 어떻게 하면 되는데?

어떤 릴스를 만들어야 하지?

릴스를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달라고 한다면, 사용자 공유도 잘 되고 발견되기도 쉽기 때문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마케터가 릴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요? 기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피드 및 스토리 광고 캠페인에 릴스 광고를 추가했을 때 선호도와 구매 의향 측면에서 전반적으로 더 높은 성과를 거뒀다는 결과가 있어요.

효과적인 릴스를 만드는 공식은 없지만, 인스타그램에서 말하는 ‘도움 되는 3가지 원칙’이 있어요.

1️⃣즐거움
릴스를 사운드를 들으며 보는 비율은 80%입니다. 효과를 사용한 릴스의 비율은 40%죠.
2️⃣이해하기 쉬움
좋은 릴스는 직접적입니다. 릴스에 텍스트나 캡션을 활용해 이해를 도운 비율은 65%나 되죠!
3️⃣공감
공감을 느껴야 시청자가 브랜드와 관련성을 느낍니다. ‘브랜드의 콘텐츠가 완벽하지 않을 때 마음에 든다’고 대답한 젊은 소비자 비율은 84%, 사람이 등장하는 릴스 광고는 그렇지 않은 광고보다 클릭률이 25% 더 높아요.

더 구체적으로, 어떻게 릴스를 만들어야 하지?

3가지 원칙을 이해했는데, 그래서 어떻게 릴스를 만들어야 하는지 고민이시라면 아래 20가지 테마를 확인해 보세요. 가로를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출처 인스타그램
출처 인스타그램 (1) @gentlemonster (2) @romandyou (3) @ns_homeshopping (4) @speak_kr

첫째 줄은 ‘제품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인스타그램의 다양한 효과를 통해 영상미를 높일 수 있어요. 제품이나 브랜드 이미지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표현 방식’입니다. ‘Before & After’처럼 극적인 상황을 연출하기 유용해요. 꼭 전환이 화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분명히 다른 두 가지 상황을 극명하게 보여주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요. 뷰티 릴스에서 쉽게 볼 수 있을 거예요.

세 번째는 ‘인터랙션’입니다. 카메라에 직접 말하는 형식을 활용해 유저가 함께 소통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죠. 이는 브랜드와 유저 사이에 신뢰감 만들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나 튜토리얼을 짚어주는 방식이 있어요.

네 번째는 ‘스토리 테마’로, 시청하는 유저의 흥미를 자극해 자연스럽게 전환까지 연결하는 방법이죠. 퀴즈를 내거나, 언박싱 하거나, 롤 플레이를 활용할 수 있어요.

오케이. 그럼 지금 릴스 올린다!?

잠깐! 주의 사항을 확인해 보세요. 릴스는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의 릴스가 주로 노출되는데요. 이때 꼭 확인해야 할 게 있어요! 크리에이터 또는 비즈니스 계정이라면 인스타그램 프로필 설정 메뉴 속 계정 상태에서 ‘추천 계정’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추천 계정으로 되어있어야 우리 계정을 팔로우하지 않은 다른 유저에게도 우리 브랜드 릴스 게시물이 노출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하기!

인스타그램 운영 주의사항

  • 크리에이터 또는 비즈니스 계정이라면 추천 계정인지 확인!
  • 폭력 및 범죄 행위, 불쾌한 콘텐츠, 안전, 지식 재산권 존중 등 위배된 콘텐츠가 있으면 계정이 제한될 수 있음
  • 제한이 걸렸는데, 위배한 사항이 없는 게시물이라면 검토 요청하기
  • 계정 제한 7회 이상부터 기능 측면이 제한될 수 있음
  • 인스타그램 콘텐츠 정책 규정 준수! 콘텐츠 정책 규정이 궁금하다면? 여기

또 줄 수 있는 팁은 없나요?

현장에선 Q&A도 진행되었는데요. 내용을 정리해 두었으니 함께 살펴보세요😎

Q1. 종종 생기는 콘텐츠 화질 저하는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A1. 프로필 설정 > 계정 > 데이터 설정 > 고화질 업로드로 설정을 바꾼다면 화질 개선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영상을 카카오톡으로 다운로드 받았다면, 그것도 화질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Q2. 일반 계정과 프로페셔널 계정 차이는 무엇인가요?
A2. 인사이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프로페셔널 계정을 선택하세요! 고객과 DM으로 소통할 때 고객의 DM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소통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요.

Q3. 메타 비즈니스에서 시스템적으로 오류가 발생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출처 인스타그램 문제 신고 팝업 창

A3. 과거 크리에이터 스튜디오에서 메타 비즈니스 스위트로 이관하면서 오류가 발생했었는데요! 계속해서 오류 수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했다면 메타 지원센터에 신고하세요. 작은 꿀팁 하나 더! 인스타그램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핸드폰을 흔들면 문제 신고 팝업이 떠요.

인스타 유니버시티 만나고~ 나의 성공시대 시작됐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Instagram University의 모든 내용을 알려드렸으니 2023년 하반기 인스타그램 운영에 잘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안녕~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