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팝업스토어를 위한 4가지 구성요소 [인증샷, 콜라보, 경험 극대화, 디지털라이제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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팝업스토어 자체도 트렌드지만 그 안에 트렌드가 또 있다?!

팝업스토어는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을 뜻합니다. 많은 분이 아시는 것처럼 팝업스토어는 꾸준하게 유행하고 있는 트렌드예요! 실제로 팝업스토어의 성지 ‘더 현대’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250여 회의 팝업이 열렸다고 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팝업스토어가 운영되기에 모든 팝업스토어가 선택 받기는 어렵죠. 그런 와중에도 주목 받는 팝업스토어는 분명 있습니다! 최근 팝업스토어들을 바탕으로 ‘이렇게’ 한 팝업스토어가 최근 Z세대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는데요🔎 과연 어떤 요소를 가진 팝업스토어가 Z세대를 끌어들이고 있을까요? 팝업스토어 트렌드를 하나씩 살펴보아요⬇️

팝업스토어 하면 인증샷!

팝업스토어의 핵심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데이터 분석 툴 썸트렌드을 통해 ‘팝업스토어’의 1위 연관어가 ‘사진’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는데요!

출처 썸트렌드 ‘팝업스토어’ 연관어

팝업스토어에서 가장 주목 받는 요소가 ‘사진’이라면, 우리 팝업스토어 역시 인기에 힘을 실어줄 방문자들의 사진이 필요하겠죠? 그런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적절한 포토존 또한 필요하고요📷 친구들의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보다가 ‘여기가 어디지?’ 하고 궁금증이 드는 장소들이 있지 않았나요? 저는 그 예시로 PZtoday 하우스 도산스포티파이 라디오 팝업을 들고 왔습니다🤗

1️⃣ 키치한 아트워크로 포토존 그 자체인 ‘PZtoday 하우스 도산’

PZtoday 하우스 도산은 어린 시절 패스트 푸드점에서 생일 파티를 하던 기억들을 담아 제작된 팝업입니다. 브랜드 특유의 감성이 묻어나는 키치한 팝업스토어죠~ 실제로 이번 팝업스토어는 PZtoday ‘Fries’의 연장선으로 작업 되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pztoday

‘PZToday Fast-food Restaurant’를 주제로 그때 그 시절 느낌의 옷을 입은 마네킹들이 곳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패스트 푸드점의 요소들을 패러디하여 재미있게 담아냈는데요. 그 예시로 맥도날드의 해피밀을 패러디한 ‘Shitty Meal’이 있어요! 아티스트가 제작한 50개의 스컬프터를 서프라이즈 박스 형태로 담아내어 전시했어요.

이렇게 톡톡 튀는 그래픽과 다양한 굿즈들로 여러 인증샷이 SNS에 돌고 있는데요. ‘여기서 찍으세요’ 느낌의 포토존보다 공간 전체가 새롭고 컨셉이 확실하다는 점이 인상깊습니다✨ 즉, 공간 전체가 PZtoday 특유의 감성을 잘 담고 있기 때문에 방문자들을 통해 자연스러운 바이럴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2️⃣ 음악에 집중한 포토존을 만나보자! ‘스포티파이 라디오 팝업스토어’

그다음은 스포티파이 라디오 팝업스토어예요🎵 최근 음악 앱 스포티파이가 성수에서 팝업을 오픈했는데요. 해당 팝업스토어에는 유저 데이터 기반의 음악 추천과 그리고 음악 추천 결과에 따른 플레이리스트 제작 등 다양한 활동이 있습니다👍

출처 유튜브 아이즈매거진

그중 가장 인상 깊은 것은 ‘음악’에 주목한 포토존이에요! 포토존은 대형 헤드셋 모양 사이에 들어가 촬영할 수 있는 곳, 라디오 부스와 같이 꾸며진 포토존 등 사진 찍기 좋게 꾸며진 다양한 공간이 있는데요📷 방문자들이 해당 팝업에 방문하면 ‘사진을 찍어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도록 다양한 공간을 구성한 것으로 보여요~ 포토존 이외에도 전체 공간이 스포티파이 브랜드 무드가 묻어나도록 깔끔하고 평온하게 구성되어 있기에 방문자들에게 호평받고 있습니다🥰

포토존 KEY-POINT

결국 브랜딩이 잘 담긴 포토존을 잘 꾸려놓는 것이 굉장히 중요해요✔️
브랜드의 팬이 팝업에 가서, 브랜딩이 잘 담긴 인상적인 부분은 사진으로 남기고, 해당 사진이 바이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팝업에서의 콜라보로 시너지를 낸다고?

이전, ‘금융 업계가 Z세대를 공략하는 방법’ 아티클에서도 바람직한 콜라보를 소개한 적이 있었죠! 바로 NH투자증권이 ‘나무증권공항’ 팝업에서 대한항공, 나이스웨더, 제주맥주와 콜라보 했던 것인데요. 팝업의 목적에 적합한 정말 좋은 콜라보 레퍼런스라고 이야기해 드렸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그렇다면 이와 비슷하게 콜라보를 통해 시너지 내고, 이목을 더욱 집중시킨 팝업스토어 사례로 마이쉘 X 엔제리너스 팝업스토어밀크티 파티 팝업스토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친환경’으로 뭉쳤다! 마이쉘 X 엔제리너스 팝업스토어

마이쉘은 친환경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예요. 바다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과 친환경 소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엔제리너스 역시 친환경 관련 활동을 지속해서 해오고 있어요😮 이 두 브랜드가 만나 바다와 지구를 지키자는 주제로 팝업을 진행했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좌) @myshell.official (우) @angelinus_coffee

엔제리너스는 ‘깨끗한 바다를 마시다!’의 콘셉트로 개발된 ‘SAVE THE BEACH 스노우’ 콜라보 음료를 선보였어요🧊 그리고 해당 음료를 구매하면 마이쉘 ‘리사이클링 가죽 컵 슬리브’를 선착순으로 증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이어집니다. 이렇게 엔제리너스와 마이쉘은 콜라보를 통해 두 브랜드의 친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죠🤗 홍보를 위한 팝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정체성을 확실히 전달할 수 있기에 더욱 의미 있는 콜라보로 보입니다!

2️⃣ 맛과 즐거움을 전하는 상하목장 X 델픽 ‘밀크티 파티’ 팝업스토어

‘밀크티 파티’ 팝업스토어에서는 프리미엄 티 브랜드 델픽과 상하목장의 콜라보를 볼 수 있었어요~ ‘밀크티 파티’는 더위 속 차(茶)를 통한 도심 속 힐링을 주제로 진행한 팝업입니다. 팝업스토어에서는 나만의 차 취향을 찾아주는 mbTEAi 콘텐츠와 포토부스도 운영이 되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좌) @delphic_official (우) @sangha.farm

하지만 가장 임팩트가 컸던 부분은 바로 상하목장의 우유아이스크림과 델픽의 티를 베리에이션한 음료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mbTEAi 콘텐츠를 수행하면 아이스크림과 티를 조합한 음료가 제공되었습니다. 맛을 통해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하는 두 브랜드가 만나 시너지를 낼 수 있었던 것이죠! 두 브랜드 모두 방문자에게 새로운 미식 경험을 선사한다는 목적이 같았기 때문에 효과적인 팝업이 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여요👏

콜라보 KEY-POINT

목적이 같은 두 브랜드가 함께 콜라보 한다면 더 시너지가 커집니다✔️
단순히 같은 업계의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이번 콜라보의 목적이 같으면 이가 적용되는 것인데요. (ex. Z세대와의 소통, 친환경, 맛과 즐거움) 팝업스토어에서 콜라보할 때 두 기업이 같은 목적을 갖고 있는지 체크해보면 좋겠죠😉

‘재미’가 있으면 경험이 극대화된다!

많은 팝업스토어 사이에서 방문자에게 호평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여러 부스가 있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만족도가 높은 팝업들은 하나같이 주제와 연결되는 다양한 재미 요소들이 있었는데요. 이의 예시로 핑계高 팝업스토어레트로썸머 팝업스토어가 있습니다👇🏻

1️⃣ 학교 컨셉 아래 즐길 것들이 한가득! 신한투자증권 ‘핑계高’

신한투자증권 ‘핑계高 팝업스토어’는 키치하고 화려한 인테리어로 ‘학교 컨셉’에 맞춘 팝업스토어예요.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신한투자증권의 전략입니다! 전반적인 공간 구성뿐 아니라, 교복을 대여해 입을 수 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고등학교 컨셉이 돋보이고 있어요.

출처 인스타그램 @shinhansec_official (1) 오픈 안내 (2,3) 팝업스토어 공간

하지만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교시 별 즐길 수 있는 놀거리가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 1교시는 체육관에서 주사위 게임하고 선물을 받을 수 있는 활동, 2교시는 교실에서는 시험과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마지막 3교시에는 양호실에서 이뤄지는 자산관리 MBTI 테스트로 구성되어 있어요.

단순한 게임이 아닌, 앞의 놀거리들은 모두 해외 주식 등 자산관리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증권과 자산관리가 계속해서 언급되지만 재밌고 다양한 부스들로 인해서 가볍게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학교 컨셉의 연장선상으로 ‘교시’ 개념을 사용한 것도 흥미로워요~

2️⃣ 소주에 진심이라면? 소우주 ‘레트로썸머 팝업스토어’

이번에는 ‘레트로썸머 팝업스토어’ 사례입니다. 소우주는 소주를 좋아하는 기획자들이 모여 만든 브랜드인데요! 결국 ‘레트로썸머 팝업스토어’는 여름과 소주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공간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특색있는 디자인의 공간과 주제에 맞는 굿즈를 만날 수 있는 팝업스토어였는데요!

출처 인스타그램 @so.would.you (1,2) 오픈 안내 (3) 이벤트 안내

저는 특히 다양한 게임 프로그램들이 인상깊었어요✨ 요일 별로 여름 소주 취향 테스트, 병뚜껑 날리기, 소주잔 옮기기, 절대 미각 테스트가 운영되었습니다. 이렇게 게임 하나하나도 ‘소주’에 진심인 팝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서 재밌었어요. 실제로 브랜드와 적합한 다양한 체험으로 즐겁게 경험했다는 후기를 다수 확인했습니다!

재미 요소 KEY-POINT

팝업스토어에 주제와 직결되는 다양한 부스가 있다면 방문자들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결국 신한투자증권은 어려운 주제였음에도 가볍게 즐길 수 있었던 점, 소우주의 게임들이 주제에 진심이라 인상 깊었던 점! ’재미’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재미’와 ‘팝업의 목적’과 연결되게 유도하면 좋겠죠?!

요즘에는 디지털라이제션으로 효율성을 높인다고?

디지털라이제이션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형태로 바꾸는 프로세스를 의미하는데요. 최근에는 팝업에서도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여러 작업을 디지털화했다고 해요! 그 예시를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1️⃣ 팝업 예약이 가능하다고? ‘나뚜루 SECRET GARDEN’, ‘카페 하모니’

나뚜루 시크릿가든은 바쁜 일상에서도 해당 브랜드를 통한 삶의 여유와 즐거움의 가치를 전달하고자 운영되는 팝업스토어입니다🌿 1층 Public 공간은 카페처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2층 Art Table에서는 예약제로 파인 다이닝이 진행되었어요! 그리고 카페하모니는 산리오 캐릭터즈 중 마이멜로디와 쿠로미를 주제로 프리오픈한 카페인데요. 단순한 카페가 아니라 팝업처럼 굿즈도 구입할 수 있으며 공간이 캐릭터로 가득 차 있어서 산리오 팬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출처 캐치태이블 (1) 나뚜루 SECRET GARDEN (2) 카페 하모니

이때 두 팝업스토어 모두 위 화면에서 보는 것과 같이 ‘캐치테이블 예약하기’로 고객을 받아 운영되었는데요. 나뚜루 시크릿가든의 파인다이닝, 그리고 카페 하모니의 카페 좌석 모두 프라이빗한 공간이 필요한 팝업이기 때문에 예약제로 운영된 것으로 보여요! 이처럼 개인의 공간을 보장함으로써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라면, 예약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요즘 QR은 기본이지! ‘밀크티파티 팝업스토어’, ‘지그재그 팝업스토어’

출처 인스타그램 (1) @sangha.farm (2) @zigzag_korea

위에서 언급했듯, 밀크티파티 팝업에서는 mbTEAi 콘텐츠를 참여하면 음료를 제공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이때 mbTEAi 콘텐츠는 QR을 통해 진행되었어요! 그리고 화제였던 지그재그 팝업스토어 역시 QR을 통해 구매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지그재그의 이번 캠페인 ‘제가 알아서 살게요’의 메시지와 직관적으로 이어지네요!

이렇게 QR을 이용하면 방문자가 적극적으로 팝업스토어를 즐길 수 있기에 점점 QR을 당연하게 활용하는 팝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그재그의 브랜드 캠페인과 연관성이 발생하는 것처럼 QR 활용 비중 역시 점점 커지고 있어요.

디지털라이제이션 KEY-POINT

팝업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서 적절한 디지털 요소를 결합하는 것도 중요해요✔️
캐치테이블과 같은 예약 어플, QR코드 인식을 그 예시로 들 수 있죠~ 나아가 ‘르세라핌 2023 S/S 팝업’과 ‘흰디 비긴즈 팝업’처럼 AR 필터를 활용한 사례도 발견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요즘 Z세대가 방문하는 팝업은?

오늘은 이렇게 인기 팝업스토어의 공통적인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트렌드 속에 트렌드를 발견해 보는 뜻깊은 시간이었기를 기대합니다. KEY-POINT를 정리하며 오늘의 아티클을 마무리 지어 볼게요!

✅ 브랜딩이 잘 담긴 포토존이 있는 팝업!
브랜딩이 잘 담긴 부분을 사진으로 남기고, 해당 사진이 바이럴 되며 방문자들이 자연스럽게 증가합니다. 브랜드의 팬뿐 아니라 브랜드를 처음 접한 고객들도 사진을 찍으면 흥미를 느끼고 브랜드 선호도가 올라갈거예요!

✅ 목적이 분명한 콜라보로 진행된 팝업!
목적이 분명한 콜라보는 소비자들에게 의미 있는 경험을 선사할 가능성이 확연히 높아요~ 단순한 홍보가 아니라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하므로 팝업에서의 경험이 더욱 풍성해지는 것이죠🤗

✅ 팝업 주제와 직결되는 재미 요소를 담은 팝업!
팝업 주제와 직결되는 재미 요소는 팝업 만족도를 상승시키는 요소입니다. 팝업을 온전히 체험하며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그리고 즐기는 과정에서 팝업에 대한 이해도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죠!

✅ 적절한 디지털 요소를 결합한 팝업!
적절한 디지털 요소를 결합했을 때 팝업의 완성도는 더욱 올라가요. 디지털 요소들로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요소들이 주제와 직결된다면 보다 적극적으로 팝업을 즐길 수 있게 될거예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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