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테크 최강자 3곳, 소비자를 사로잡은 USP는?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KREAM, Soldout, Stock X 3개 플랫폼 비교 분석

한정판 마케팅이 핫한 건 알고있죠? 리셀 테크를 불러일으키는 원동력이기도 하죠~!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중고거래, 리셀 테크하는 Z세대>에 따르면 리셀 테크 관련 소셜 데이터 언급량은 2018년부터 2020년, 최근 3년간 43.0% 증가할 정도로 인기 있다고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한정판 신발을 매우 좋아합니다. (이미 구매 경험 多 _자랑.yes)

한정판 신발을 기분 좋게 구매하는 방법 두 가지!

1. 선착순 or 응모 후 당첨되어 원가 구매
2. 리셀 시장을 통해 구매✔️

1번을 통해 한정판 신발을 구매할 수 있는 확률이 정말 낮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2번을 통해 구매를 하게 되죠. 대표적인 리셀 플랫폼은 크림(KREAM), 솔드아웃(Soldout), 스톡엑스(StockX) 3곳이 있는데요!

오늘은 위 3개의 플랫폼을 모두 사용해 본 에디터 잰잼의 경험을 바탕으로, 각각 어떤 요소가 소비자를 Tapping 하도록 만들었는지 플랫폼 별 USP를 살펴보겠습니다.


[USER] 플랫폼은 사용자를 담는다.

(기존 USP는 Unique Selling Point 이지만, 본 아티클 내에서 U는 USER로 담았습니다.😉)
3가지의 플랫폼을 살펴보니 각각 사용하는 유저에 맞춰서 독보적으로 잘 되어 있는 부분들을 발견했습니다. 각 플랫폼에만 있는 기능 소개해 드릴게요!

1) 크림(KREAM) : 커뮤니티 (신발 자랑해요~그리고 맞팔해요~)

단순한 리셀 플랫폼 이상의‘커뮤니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정판 신발을 위한 새로운 SNS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아요.

인기 피드와 해시태그가 상단에 노출될 뿐만 아니라, ‘최신’ 탭을 통해 실시간 게시글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을 가진 계정을 팔로잉 하고 ‘공감’ 및 ‘댓글’ 기능을 통해 소통할 수도 있죠!

2) 솔드아웃(Soldout) : 칼럼 (신발에 관한 Article 한번 읽어보겟슈?)

이 곳만큼 한정판 신발에 대해 깊이 있고, 자세하고 풍부하게 다루는 플랫폼이 또 있을까요? 솔드아웃은 한정판 신발에 담긴 발매 히스토리부터 브랜드 협업 콜라보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세세하게 콘텐츠로 다뤄 소개합니다.

메인 하단의 뉴스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양한 콘텐츠를 볼 수 있어요. 다 읽고 나면 가장 하단에 관련 상품과 함께, 비슷한 내용의 연관 콘텐츠도 추천해 줍니다.

3) 스톡엑스(StockX) : 나라별 신발 사이즈 표 (해외 제품 구매가 제일 쉬웠어요ㅎ)

대표 3개 플랫폼 중 유일한 해외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서는 크림과 솔드아웃에 비해 아직 활성도가 낮지만, 세계적으로는 TOP 리셀 플랫폼인데요. 전 세계의 사용자를 고려한 서비스가 눈에 띄어요! 바로 ‘나라별 신발 사이즈 표’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 올라온 신발 사이즈도, 우리나라의 사이즈로 변형 해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 크림, 솔드아웃에서는 볼 수 없던 스톡엑스만의 서비즈죠!

각각 플랫폼을 이용하는 유저를 고려한 서비스가 엿보입니다. 기획 중인 플랫폼이 있다면, 유저들을 어떻게 사로잡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Selling] 리셀 플랫폼은 뭐가 제일 중요할까?

리셀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한 건, 초 단위로 변하는 시세를 빠르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시세’를 보여줄 때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바로 ‘즐겨찾기’ 기능입니다.

‘시세’와 ‘즐겨찾기’가 무슨 연관이냐고요? 시세는 마치 주식과 같아서, 언제 오를지 떨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이 나올 때를 대비해 꾸준히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즐겨찾기’ 기능은 이렇게 실시간으로 제품을 살펴보는 행동을 돕는 데 최적이죠! 각 플랫폼에 이 기능이 잘 되어있는지 살펴볼까요?

1) 크림(KREAM) : 판매 중인 상품은 물론, 발매 예정인 상품까지 ‘즐겨찾기’ 가능!

‘관심 상품 등록’ 기능을 통해 즐겨찾기 설정을 할 수 있어요. 알람 수신 동의를 통해 상품 가격 변동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죠. 또한 아직 발매되지 않은 상품도 발매일에 맞춰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솔드아웃(Soldout) : ‘즐겨찾기’ 제품의 시세 변동률을 한눈에 확인!

‘찜’기능을 통해 즐겨찾기 기능을 활성해 두었는데요! 마이페이지에서 찜 한 상품만 별도로 확인할 수 있음과 동시에, 변동 수치를 직관적으로 노출시켜 유저로 하여금 지난 시세와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스톡엑스(Stock X) : Follow THE SHOES!

‘팔로우’기능을 통해 상품을 즐겨찾기 할 수 있습니다. 팔로잉 한 제품들만 따로 모아 즉시 구매가를 확인할 수 있죠. 또한 팔로잉한 제품의 알람 설정을 통해 가격 및 주문 상태 업데이트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각각 이름은 다르지만 리셀 플랫폼 3곳 모두 ‘즐겨찾기’와 ‘알람’기능을 탑재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신규 플랫폼을 기획 중이시라면, ‘유저의 관심사를 잘 반영하고 있는가?’를 한 번 더 생각해 보면 좋겠습니다.


[POINT] 플랫폼 한눈에 보기!

공통적으로 리셀 플랫폼 답게 기본적으로 발매 정보, 제품 시세, 즐겨찾기 요소들이 잘 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요소들이 소비자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플랫폼 별 USP로 생각이 됩니다. 기획 중인 플랫폼이 있다면, 유저들을 어떻게 사로잡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