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을 사랑하는 Z세대! 반려동물 마케팅 참고서 [커뮤니티부터 굿즈 제작까지]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바야흐로 반려동물 1,500만 시대가 열렸습니다. 1인 가구 증가와 언택트 문화 확산에 따라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커졌는데요. 지속되는 경기 침체로 모든 분야가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펫 시장만큼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어요.

특히 20대 반려인이 급격히 증가하며 시장의 핵심 소비 주체가 된 지금! Z세대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는 무엇일까요? 이번 아티클을 통해 요즘 Z세대가 반려동물을 키우는 방식, 일상을 즐기는 방식은 무엇이 있는지 최신 사례를 확인해 보세요🤗

반려동물 커뮤니티 활용하기

Z세대는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인식이 이전 세대보다 뚜렷하게 나타나는데요. 오픈서베이의 반려동물 트렌드 리포트 2021에 따르면, 20대는 전 연령층에서 가장 높은 수치인 84%가 반려동물이 가족이라고 응답했어요. 그만큼 Z세대는 반려동물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활동을 여러 방면에서 탐색하고, 참여하고 있어요.

✅ 오프라인 반려동물 축제 참여

출처 (1)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2) 2023 제주 반려동물 문화축제

반려인이 늘어나고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반려동물을 위한 문화행사가 전국적으로 많이 열리고 있는데요. 최근 서울에서 ‘전지적 댕댕시점’, 제주에서 ‘막둥이와 소풍가개’라는 주제로 반려동물 문화축제가 열렸어요. 마라톤, 포토부스, 플리마켓, 수제 간식 만들기 클래스, 미용 체험 등 반려동물과 반려인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운영되며 인기를 끌었어요.

이처럼 Z세대는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오프라인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어요. 반려인이 아니더라도, 귀여움에 이끌려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도 많다고! 펫티켓(=반려동물 예절)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일상에 친화적인 Z세대의 면모가 돋보이네요.

✅ 동반 가능한 카페와 식당 방문

출처 인스타그램 (1) @dog.hotple (2) @peton_official_ (3) @banlife_official

인스타그램은 Z세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SNS 앱인데요. Z세대는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할 수 있는 장소를 찾는 데에도 인스타그램을 활용해요. 반려동물 동반 식당, 카페, 숙소 등 맞춤형 정보를 전문적으로 아카이빙하는 SNS 계정을 팔로우하며 정보를 탐색하고 있어요.

Z세대에게 SNS는 개인 공간을 넘어, 자신만의 라이프스타일을 향유하기 위한 다양한 정보 수집에 꼭 필요한 플랫폼이 되었어요. 이에 반려동물과의 외출이나 여행에도 인스타그램 검색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거죠.

✅ 반려동물 전용 SNS 운영

출처 인스타그램 (1) @cat_urgry (2) @ari_the_corgi (3) @springnpepper

Z세대 반려인이라면 반려동물 아카이브 계정 운영이 국룰이죠. 인스타그램에서 반려견, 반려묘 셀럽이 등장할 정도라고🤭

특히 ‘랜선 이모 또는 삼촌’으로 불리는 반려동물 계정 팔로워들은 SNS 게시물에 댓글을 남기거나 좋아요를 누르며 관심과 애정을 표현하는데요. 이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반려동물을 향한 애정 공세를 펼치는 것이 Z세대 펫팸족의 흔한 일상이랍니다!

반려동물 종합 케어하기

Z세대는 반려동물의 건강 관리도 특별히 신경 쓰는데요. 디지털 미디어에 누구보다 친숙한 이들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방식도 남다릅니다. 반려동물의 종합적인 양육관리를 위해 모바일 앱을 활발히 사용하고 있어요.

✅ 양육관리 모바일 앱 이용

출처 핏펫

특히 ‘핏펫’은 유명한 펫커머스 앱 중 하나인데요. 앱 유저는 클릭 몇 번만으로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어요. 스마트폰으로 반려동물 간식 구매부터 건강 관리, 스타일링까지 종합 양육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거죠. 반려동물 나이, 건강 상태 등 세분된 니즈에 따라 맞춤형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개인화된 경험을 중시하는 Z세대에게 편리함을 주고 있어요👏

반려동물 용품 쇼핑하기

Z세대는 반려 용품 구매에 있어 온라인 채널과 오프라인 채널을 모두 활용해요. 산책하다가 필요한 물건이 생기면 무인점포를 방문하기도 하고, 집에서 앱을 통해 필요한 물건을 주문하기도 하죠.

출처 네이버 지도 ‘견생냥품‘ 검색 결과
출처 네이버 지도 ‘씨유펫‘ 검색 결과

2023년 국세청 발표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반려 용품점은 46.3% 늘어나며 꾸준한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어요. 특히 ‘견생냥품’, ‘씨유펫’ 등 시간 제약 없이 반려 용품 구입이 가능한 24시간 무인점포가 급격히 늘어났는데요. 싼 가격에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제공해,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제품을 찾는 Z세대 고객의 지갑을 열고 있어요.

✅ 빠른배송 제공하는 커머스 플랫폼

출처 (1) 마켓컬리 (2) 배달의민족 (3) 쿠팡 ‘반려용품‘ 검색 결과
출처 펫프렌즈

국내 커머스 플랫폼의 대표 격인 쿠팡과 마켓컬리부터 최근 이커머스로 확장하고 있는 배달의민족까지, Z세대는 반려용품 구매에서도 빠른배송을 제공하는 모바일 앱을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주문 후 30분~1시간 이내로 제품을 배송받을 수 있는 퀵커머스 서비스 이용이 새롭게 눈에 띄는데요. 배달의민족의 배민스토어도 퀵커머스 서비스에 포함돼요. 최근 반려용품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배민스토어는 반려용품 관련 셀러들을 적극적으로 입점시키고 있어요. 또한 펫프렌즈는 월간 사용자수(MAU) 기준 반려동물 앱 1위로, 반려용품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며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반려동물과 추억 쌓고 덕질하기

요즘 Z세대에게 반려동물 덕질은 반려동물을 키우는 방식 중 하나로 자리 잡았는데요. 앞서 언급한 SNS 계정 운영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생산하고 공유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어요. 이에 반려동물 생일파티와 같이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해 추억을 쌓거나, 반려동물을 위한 하나뿐인 굿즈를 제작하는 경우가 정말 많아졌어요. 경험과 재미를 중시하는 Z세대답지 않나요?

세상에 하나뿐인 굿즈 제작

출처 두부네사진관
출처 인스타그램 (1) #반려동물키링 (2) @nyanggeulmonggeul (3) @foggy.studio

특히 반려동물의 사진을 활용해서 자체 제작 키링, 인형, 인생네컷 사진 등 세상에 하나뿐인 반려동물 굿즈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아요. Z세대의 최애가 아이돌에서 반려동물로 확장된 거죠. 역시 덕질에는 추억을 두고두고 꺼내볼 수 있는 굿즈 제작이 필수!

✅ 기념일 축하 이벤트 열기

출처 인스타그램 (1) #강아지생일 (2) #반려동물케이크 (3) @lilly_cake_class

Z세대는 반려동물의 각종 기념일을 챙기는 데 있어서 누구보다 진심이라고! 예를 들어 반려동물의 생일에는 전용 케이크와 파티용품을 준비해 파티를 열어요. 그리고 이러한 추억을 예쁜 사진으로 남겨 개인 SNS에 기록하고 간직해요.

이때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검색을 활용해 반려동물 케이크, 펫푸드를 구입하거나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주변 가게를 탐색해요. 해당 기능 하나로 많은 반려인들의 덕질도 구경하고, 반려동물 케어를 위한 꿀팁까지 얻어갈 수 있다고! Z세대는 반려동물과 색다른 추억을 만들고, 덕질하는 방식에서도 소셜 미디어를 많이 활용하고 있어요🔍

에디터가 찾은 Z세대의 반려동물 키우는 법, 그 핵심 point는?

  •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반려동물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감상하고, 생산하고, 공유해요. 특히 인스타그램을 활용해 반려동물과 관련된 정보 수집 또는 소통을 하는 경우가 많아요.
  • 오프라인 채널은 활동적인 체험 행사 참여가 눈에 띄어요. 이에 전국 지자체나 기업은 건강한 펫티켓 형성과 동물복지 향상 차원에서 반려동물 축제를 많이 열고 있어요.
  • 전반적인 반려동물 양육관리에 있어 모바일 앱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반려용품 쇼핑, 건강 관리, 여행지 탐색 등 필요한 니즈에 맞게 모바일 앱을 활용하고 상황별 문제를 해결하곤 해요.
  • 자신의 반려동물만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추구해요. 기념일을 위한 이벤트 준비와 굿즈 제작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중한 경험을 만들고 SNS에 기록물을 남김으로써 팔로워들과 소통하는 것을 즐겨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