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에게 추천하는 똑똑한 해시태그 활용법 [태그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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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그니티가_뭔데?

1. MZ세대는 새로운 경험과 만남을 두려워하지 않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러한 특성이 SNS를 사용하는 모습에도 반영됐습니다. 해시태그를 통해 자신과 비슷한 취향, 가치관을 가진 사람을 찾는다는 의미의 ‘태그니티(해시태그+커뮤니티)’가 바로 그것!

2. 태그니티는 코로나19 유행 이후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더욱 유행하게 되었는데요. 중요한 점은 학교나 회사 같은 공적 공동체와 달리 개개인의 취향이나 지향하는 가치관에 따라 형성되는 관계라는 점입니다.

3. 취향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형성된 블로그, 오픈 채팅, 커뮤니티 앱 시장이 활발해졌던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는데요. 특정 지역의 놀거리를 찾는 사람들이 모인 해시태그 #(지역명)놀거리, 환경보호에 대한 신념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모인 해시태그 #용기내챌린지 등을 예시로 생각하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겠죠?

4. 브랜드의 마케팅 담당자라면 태그니티의 인기에 힘입어 어떤 마케팅을 시도해 볼 수 있을까 궁금하실 것 같아요! 지금 바로 에디터와 함께 기능부터 활용 사례까지 알아보러 가봅시다😆

[정보 탐색] 사용자의 태그니티에 탑승한 브랜드

1. Z세대는 정보를 탐색할 때 SNS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실제로 검색 해보면 게시글의 내용과는 관계없이 해시태그를 남용해 정작 얻고 싶은 정보를 얻기 힘들답니다😂

2. 때문에 트위터에서는 특별한 해시태그 문화가 생겼는데 바로 좋아하는 아이돌의 이름을 넣어 맛집 해시태그를 만드는 것! 특히 조승연(#승연아_우즈야_여기야), NCT 제노(#제노의_맛그당어), 황민현(#황제님을위한메뉴판)의 팬들이 만든 해시태그는 실망하게 하지 않는 맛집을 알려주는 것으로 유명해요.

3. 팬들이 직접 내 가수를 위해 만든 맛집 해시태그인 만큼 믿을 수 있는 찐맛집들만 찾을 수 있어 이미 트위터 유저 사이에서는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답니다.

4. 또한 내 가수에게 정보를 공유해주는 것은 물론, 팬들 사이에서도 해시태그를 통해 비슷한 취향을 가진 이용자끼리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하고 있어요.

5. 비슷한 사례로 최근엔 엑소 백현이 직접 해시태그(#백현아너한테딱맞는크림이야 #백현아수분크림추천)를 만들어 팬들에게 수분크림을 추천받은 일이 있었는데요. 주목할 점은 이 해시태그에 스킨케어 브랜드들이 직접 등장해 자사의 제품을 홍보 기회로 활용했다는 것 💡 (해당 사례에 대해 더 자세히 다룬 고구마팜 아티클도 확인해보세요!)

출처 (1) 트위터 @drg_kr_official (2) 트위터 @skinfood_kr

6.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모습은 팬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남기며 좋은 반응을 얻었는데요. 만약 브랜드의 SNS 담당자라면 이러한 기회가 언제 또 나타날지 모르니 실시간 트렌드 검색어에 꾸준히 주목해보세요! 케이팝 팬들에게 회자되며 귀여움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순 없잖아요? 😘

7. 이 사례에서도 마찬가지로 백현에게 알려준 꿀팁이 해시태그를 통해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유되며, 스킨케어 취향과 정보가 교류되는 커뮤니티의 장이 열렸다고 합니다~

[챌린지] 태그니티를 형성한 브랜드

1. 2022년 한 해 인스타그램 이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해시태그로 선정된 오운완(오늘도 운동 완료)은 해시태그를 통해 크게 유행할 수 있었던 대표적인 챌린지 예시입니다 🏃‍♀️💨

2. 부지런하고 건강한 삶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여러 플랫폼에서 #오운완 해시태그를 달기 시작했는데요. 이를 통해 운동을 인증하는 문화가 확산되고 하나의 챌린지로써 유행하게 된 것입니다!

3.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오운완 해시태그를 단 게시글은 480만 개 이상으로, SNS 주 이용자인 MZ세대를 중심으로 이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하나의 해시태그를 중심으로 운동을 목표로 하는 하나의 거대한 공동체가 생겼다니..! 놀랍지 않나요? 😯

출처 인스타그램 ‘오운완‘ 검색 결과

4.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브랜드들은 오운완 해시태그 사용자들을 겨냥한 SNS 마케팅 전략을 펼치기 시작했습니다.

5. 한화생명은 자사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와 함께 서바이벌 건강관리 챌린지 ‘라이프게임’을 진행.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패러디한 형태로, 꾸준한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5주간 일상에서 누구나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수면 관리, 수분 충전, 운동, 멘탈 케어, 동기부여 등과 관련된 미션을 수행하게 했는데요.

6. 해당 챌린지는 건강관리를 생활화하는 오운완 인증러들에게 호응을 얻으며 최종 2만 6,423명이 참가함으로써, 2021 한 해 동안 진행된 단일 챌린지 중 가장 많은 인원이 참여한 챌린지가 되었습니다 👍

출처 한화생명

7.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뉴발란스’도 지난 달, 오운완러들을 겨냥한 ‘Let’s 뉴운완’ 캠페인을 공개했는데요. 오운완 라이프와 함께 ‘운동할 때 가장 아름다운, 가장 빛나는 나’를 응원한다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합니다.

출처 에디터 직접 촬영

8. ‘NB뉴운완’ 스노우앱 필터로 오운완을 인증 촬영을 하여, 인스타그램에 #뉴운완, #오운완 해시태그를 함께 올리면 참여 완료! 기존 #오운완 해시태그 사용은 물론 뉴발란스와 오운완의 합성어 #뉴운완을 새롭게 만들어 이벤트에 활용한 점이 재미있는 포인트같아요 🤩

출처 인크루트

9. 여기 취준생을 타깃으로 한 해시태그 캠페인도 있습니다! 바로 취업 정보 사이트 인쿠르트가 감성 리빙 브랜드 컴포지션 스튜디오와 함께 진행한 #취공시간 인스타그램 챌린지 이벤트인데요.

10. 인크루트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본인 계정에 취업 공부 인증샷과 필수 해시태그(#인크루트, #컴포지션스튜디오 #취공시간이다)를 작성하여 응모할 수 있습니다. 취업 준비에 힘쓰는 회원들에게 격려와 응원 메시지를 위해 기획된 이벤트인 만큼, 다른 무엇도 아닌 공부 하는 모습을 인증해야하는 #취공시간 해시태그를 사용한 점이 영리한 것 같네요! 📚

#기업과_소비자_모두만족

1. 태그니티라는 공동체의 형성은 기업과 소비자에게 모두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우선, 기업은 특정 키워드와 연관된 제품, 서비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공통된 취향과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소비자 집단을 찾아 동일한 목적의 콘텐츠를 전달하면 되기 때문이죠.

3. 소비자는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이 원하는 맞춤형 정보를 쉽게 찾고, 다른 사람과 취향을 공유하며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어요. 이는 소비생활에서도 태그니티를 통해 자신의 목적에 맞는 상품을 더 수월하게 찾을 수 있게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4. 이처럼 단순히 해시태그 기능을 넘어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 통로가 되어가고 있는 태그니티에 더욱 주목하는 것이 인지상정 ! 마자용 ~ 😻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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