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모델 덕에 Z세대에게 선택받은 브랜드 모아보기! [NCT 도영, GOT7 영재, 이효리]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맥도날드 행운버거, 포켓몬 GO, 풀무원 지구식단. 이 브랜드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바로 새로운 광고 모델로 Z세대의 긍정적 반응을 얻은 브랜드입니다.

🍔 행운버거 사랑이 쏘아올린 작은 공

아이돌 NCT의 멤버 도영의 행운버거 사랑은 팬들 사이에서도 이미 유명했는데요. 도영은 평소 팬들과의 소통에서도 행운버거를 자주 언급하며 찐팬임을 증명할 정도였다고..! 팬들은 그를 따라 행운버거를 사 먹기 시작하며 행운버거 모델로 도영을 추천하기도 하였는데요. 팬들의 바람이 이루어진 걸까요? 2023년 12월, 도영은 맥도날드 행운버거의 모델로 선정되었습니다. 👏

이렇듯 Z세대는 브랜드의 모델 선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기도 하는데요. 그렇다면, Z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는 어떤 모델을 광고 모델로 선정해야 할까요? 또, Z세대를 끌어당기는 광고 모델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고구마팜과 함께 Z세대가 생각하는 모델 선정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1. 인터뷰이들이 말하는 최근 기억에 남는 광고 모델

아티클 작성을 위해 에디터 주변의 친구들에게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는데요. 최근 광고 모델 중 NCT의 도영과 가수 이효리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렇다면, 도영과 이효리의 광고를 살펴봐야겠죠? 아래에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해요!

NCT 도영 X 맥도날드 행운버거

출처 유튜브 한국 맥도날드

앞서 말했듯 행운버거를 자주 언급할 정도로 찐 팬인 NCT 도영은 2023년 행운버거의 모델로 발탁되었습니다. 도영은 평소 많은 기부활동을 진행하며 아너 소사이어티까지 합류한 전적이 있는데요. 이러한 도영의 밝은 에너지와 선한 영향력, 그동안 보여줬던 행운버거에 대한 사랑으로 새해 행운을 기원하고 기부 캠페인에 동참하는 맥도날드 행운버거의 모델이 되어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행운버거는 지난해 판매량 170만 개를 돌파하며, 역대 최대 규모의 누적 기부금을 달성하였는데요. 역대 최대 규모의 수익을 낼 수 있었던 것은 완벽한 ‘서사’를 가진 광고 모델을 발탁했기 때문이 아닐까요?🤩

이효리 X 풀무원 지구식단

출처 유튜브 풀무원

이효리는 과거부터 동물 복지와 환경 보호에 많은 관심을 표현하며 지속가능성을 지향하는 삶을 보여주었어요. 이러한 이효리의 라이프스타일은 사람과 지구 간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풀무원의 브랜드 가치관과 부합되어 모델로 발탁되었죠. 풀무원 창립 39년 만의 첫 광고 모델이라니 의미가 매우 크죠? 브랜드와 어울리는 광고 모델을 잘 선정하여 풀무원 지구식단 광고는 Z세대의 긍정적 반응을 얻었습니다.

인터뷰로 소개한 도영과 이효리의 사례 외에도 Z세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광고들이 많은데요. 이번 아티클에서 Z세대에게 인정받은 광고 모델들의 사례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이들은 왜 인상 깊은 광고 모델이 되었을까? 그 이유를 알아보자.

✔ 지금은 ‘서사’가 중요한 시대, 서사가 있는 광고 모델로 팬들의 호응을 얻다

포켓몬 GO X 갓세븐 영재

출처 인스타그램 @pokemongoappko

갓세븐 영재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첫 영상으로 포켓몬 GO 플레이 영상을 게시할 정도로 포켓몬 GO의 찐팬입니다. 그리고 팬들에게도 영재의 덕질은 유명한데요. 이러한 서사로 영재가 포켓몬 GO 팀플레이 이벤트 모델로 발탁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포켓몬 GO X 영재 서사가 궁금하다면? 클릭!)

맥도날드 쿼터파운더 치즈 캠페인 X 샤이니 키

출처 유튜브 한국 맥도날드

샤이니 키는 12년 차 맥도날드 ‘더블 쿼터파운더 치즈’의 팬이에요. 맥도날드는 키가 자기 경험을 살려 진정성 있게 버거의 맛과 매력을 소비자에게 전할 것으로 기대하여 쿼터파운더 치즈 캠페인의 모델로 발탁하였는데요. 키는 2년 연속 쿼터파운더 치즈 캠페인의 모델이 되며 성공한 덕후가 되었답니다. 특히, 키의 컴백 앨범이었던 Good&Great의 오피스 컨셉을 차용하여 맥도날드 인턴 콘셉트로 광고를 진행하며 팬들의 호응을 얻었어요.

LoL X 엑소 백현

출처 유튜브 League of Legends

백현은 LoL 게임의 유저이며, LoL의 프로게이머로 활동하고 있는 페이커의 팬이기도 해요. 이러한 관련성으로 백현은 LoL 캐릭터로 구성된 보이밴드 하트스틸에 이즈리얼 목소리를 맡아 협업하게 되었어요.

종가 X 세븐틴 호시

출처 유튜브 대상 DAESANG

호시는 평소 김치러버, 김치 앰버서더, 김치 소믈리에 등의 별명으로 불릴 만큼 김치를 사랑하는 아이돌인데요. 이렇게 호시가 꾸준히 김치에 대한 사랑을 보여준 결과 김치 브랜드 종가의 앰버서더로 발탁되었습니다. (종가의 앰버서더가 된 호시의 이야기가 더 궁금하다면? 여기로!)

풀무원 로스팅 짜장면 X 입짧은햇님

출처 풀무원

유튜버 입짧은햇님은 개인 유튜브 채널에 자발적으로 풀무원의 로스팅 짜장면을 먹는 콘텐츠를 여러 번 올리며 로스팅 짜장면 덕후의 면모를 보여주었어요. 이에 풀무원은 입짧은햇님을 로스팅 짜장면의 모델로 발탁하며 다양한 콜라보 제품을 선보였습니다.

✔ 이웃이 광고 모델로 등장한다면? 친근함과 공감이 두 배가 되는 일반인 광고 모델

잡코리아·알바몬 X 일반인 모델

출처 유튜브 잡코리아X알바몬

알바몬은 시니어 알바생이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해 충남 보령시 미산면 봉성리에 살고 계시는 어르신들을 모델로 광고를 제작하였어요. 단순히 일반인 모델을 기용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어르신들의 말투와 언어유희를 활용하여 ‘알바 가’를 ‘알박아’로 표현하는 등 재미와 친근함을 두 배로 더해 Z세대의 큰 호응을 얻었답니다. (더 자세한 알바몬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기로!)

오비맥주 X 일반인 모델

출처 유튜브 카스

지난 2022년 6월 춘천시에서 카스 맥주를 운반하던 화물차에서 2,000여 병의 맥주가 쏟아지는 사고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때, 시민 10여 명이 자발적으로 청소를 도와 30분 만에 도로를 깨끗하게 치울 수 있었는데요. 이에 오비맥주는 ‘춘천시에 계신 진짜 영웅을 찾습니다’라는 캠페인을 진행하여 사고 영상을 첨부한 광고를 게시하고, 사고 현장 수습을 도운 시민들에게 감사를 표했습니다. 오비맥주는 해당 광고를 통해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구축에 성공했을 뿐 아니라 일반인을 소재로 하여 소비자의 공감을 불러일으켰어요.

출처 유튜브 카스

오비맥주는 2024년 새해 첫 캠페인 ‘축카스’에서도 일반인 광고 모델을 기용하였어요. 광고는 ‘세상의 모든 축하는 카스와 함께’라는 문구를 바탕으로 취업에 성공한 친구에게 축하를 전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는데요. 일상을 소재로 한 광고인 만큼 소비자에게 친숙함을 주고 공감을 얻기 위하여 일반인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였습니다. 또, 카스는 강남역과 홍대입구역에 나만의 축하 메시지를 송출할 수 있는 ‘축카스 전광판’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는 중이에요. 당첨된 메시지는 2월부터 송출 예정이니 구경하러 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카스 맥주 화물차 춘천시 영웅’가 궁금하다면? 클릭!
👉 ‘축카스 캠페인’ 더 알고 싶다면? 클릭!

신라면 X 일반인 모델

출처 유튜브 농심 nongshim

농심은 신라면의 2024년 첫 TV 광고로 ‘인생을 맛있게 메워주는 라면’ 편을 선보였습니다. 추억 공유와 친숙함을 콘셉트로 설정하고 우리의 평소 일상을 주제로 내용을 구성하였는데요. 농심은 이 광고에서 일반인 모델을 통해 소비자의 공감과 친숙함을 끌어내었습니다.

정관장 X 일반인 모델

출처 KGC인삼공사

정관장은 새해를 맞아 ‘정관장으로 응원을 전하세요’ 이벤트를 1월 31일까지 진행했어요. 이벤트를 통해 선정된 사연의 주인공은 정관장의 광고 모델이 될 예정인데요. 실제 사연과 일반인 모델을 광고에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많은 공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귀여움이 세상을 구한다, 유명 인기 캐릭터로 Z세대 끌어당기기

CU 딸기 샌드위치 X 망그러진 곰

출처 X @yurang_official

모두 SNS에서 ‘망곰이’를 한 번쯤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망곰이는 카카오톡 인기 이모티콘 캐릭터 망그러진 곰의 애칭입니다. 망그러진 곰은 삐뚤빼뚤하고 대충 그린 듯한 하찮은 그림체로 유명해지기 시작했으며, 팬들이 SNS에 게시한 사진을 망그러진 곰 캐릭터로 다시 그려주는 등 팬들과의 활발한 소통으로 더욱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인데요. 이러한 망그러진 곰과 CU가 협업하여 딸기 샌드위치 출시하였습니다. 출시 이후 샌드위치 카테고리 매출 1위로 등극하였다고 하니 망곰이의 파워가 엄청나죠?

메디힐 X 빤쮸토끼

출처 메디힐

오➡️ 빤↗️쮸↘️ 빠➡️빠➡️빠↘️안↗️쮸➡️~ SNS를 많이 하신다면 들어보신 적 있으실 수도 있는데요. 캐릭터 빤쮸토끼의 오프닝 송입니다. 빤쮸토끼는 ‘운이 없는 불쌍한 토끼’라는 설정의 일본 인기 캐릭터에요. 유튜브 등의 SNS를 통해 애니메이션이 업로드되는데 각각의 에피소드가 대중의 공감과 웃음을 얻으며 유명해졌는데요. 특히, 한국 아이돌 스트레이키즈의 영상통화 팬 사인회를 소재로 한 에피소드가 한국 K-POP 팬들에게 공감받으며 한국에서 더욱 유명해졌어요.

이러한 빤쮸토끼와 코스메틱 브랜드 메디힐이 협업을 진행하였는데요. 협업 제품을 판매하는 명동 LDF하우스 팝업스토어는 오픈 후 일평균 약 1,000명이 방문하며 이전 대비 약 3배 높은 방문객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빤쮸토끼… 너 좀 하네..? 👀

✔ Z세대를 사로잡은 7080세대? 모델의 의외성을 활용해 대박난 광고

지그재그 X 윤여정

출처 유튜브 지그재그 ZIGZAG

지그재그는 2~30대 여성이 주 타깃인 쇼핑 플랫폼이에요. 하지만, 70대 여성인 배우 윤여정을 섭외하여 Z세대의 긍정적 반응을 얻었습니다. 윤여정은 독립영화 ‘미나리’를 촬영하고 아카데미 여우조연상을 받는 등 틀에 박힌 역할을 거부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인생을 살아가며 도전하는 삶을 살아왔어요. 따라서, 지그재그는 자신만의 개성을 찾고 남의 시선에서 벗어나 쇼핑하라는 진취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윤여정을 모델로 섭외하고, 모델의 의외성을 통해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켰어요.

✔ 광고 모델도 다다익선? 여러 명의 광고 모델로 호평을 받다

지그재그 X 6인의 광고 모델

출처 인스타그램 @zigzag_korea

지그재그는 ‘제가 알아서 살게요’ 캠페인을 시작하며 해쭈, 신예은, 배유진, 백예린, 리즈, 윈지 총 6명의 모델을 섭외하였습니다. 지그재그는 어떤 스타일이든 존중한다는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다양한 개성을 가진 모델을 여러 명 선정하여 주목받았어요.

여기어때 X 7인의 광고 모델

출처 유튜브 여기어때

여기어때는 겨울 미식 여행을 콘셉트로 최자, 햄지, 쯔양, 마츠다, 이장우, 성시경, 안드레를 모델로 한 광고를 제작하였습니다. 광고 모델 7인은 모두 ‘맛잘알’로 먹방과 관련 있는 인물인데요. ‘미식 여행’이라는 주제에 맞는 개성 있는 모델을 잘 섭외하여 호평받았어요.

여러 사례를 살펴보았다면 이제는 이 광고들을 분석해 보아야겠죠? 아래에서 함께 광고 사례를 분석해 보아요!🧐

3. 광고 모델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은?

광고 모델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광고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광고 모델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해요. 따라서, Z세대에게 사랑받는 광고 모델의 특징을 알아보고 이 특징을 광고에 적용해 보도록 해요.

✔ Z세대에게 사랑받는 광고 모델의 특징

📌 Z세대가 선호하는 모델은?

  • 브랜드와 서사가 있는 모델
  • 브랜드 및 브랜드 메시지와 어울리는 가치관/이미지를 가진 모델
  • 친근하고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를 가진 모델
  • 재미있는 or 귀여운 이미지를 가진 모델

📌 Z세대가 이러한 모델을 좋아하는 이유?

  • 서사와 관계성을 덕질할 정도로 서사를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 환경 보호 등의 가치 소비를 추구하기 때문에
  • 모델의 친근한 모습을 통해 공감을 얻기 때문에
  • 재미를 추구하기 때문에

Z세대가 선호하는 광고 모델의 특징에 대해 잘 이해하셨나요? 그렇다면, 앞에서 봤던 실제 사례들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를 살펴봅시다!

✔ 모델의 특징 극대화해서 광고에 적용하는 방법

브랜드와 모델의 서사 강조하기

출처 인스타그램 @mcdonalds_kr

맥도날드는 단순히 ‘키가 맥도날드 더블 쿼터파운드 치즈 버거의 팬이다’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12년 동안 팬이었다는 서사를 광고에 활용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맥도날드 마케팅팀 신입 사원이 된 키를 콘셉트로 예능 콘텐츠처럼 광고를 제작하였는데요. 맥도날드에 대한 키의 추억 등을 광고 내용으로 구성하여 맥도날드 더블 쿼터파운드 치즈 버거와 키가 12년이라는 관계성을 가지고 있다는 ‘서사’를 강조하였습니다.

💡 TIP

광고 모델의 찐팬 모멘트를 활용하여 모델과 브랜드의 서사를 강조하기

모델의 특성을 살려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광고 구성하기

출처 유튜브 잡코리아X알바몬

아르바이트 자리를 찾고 있다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으로 에피소드를 구성하여 소비자가 광고 내용에 공감하도록 했네요. 또, ‘어르신’이라는 광고 모델의 특성을 살려 언어유희를 활용해 재치 있는 문구를 통해 광고 메시지를 전달했어요.

💡 TIP

광고 모델의 특성을 잘 살린 문구와 표현을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친근함과 공감 얻기

모델의 굿즈를 증정하여 귀여움을 소장할 수 있도록 하기

출처 X @yurang_official

CU 딸기 샌드위치는 망그러진 곰이라는 캐릭터 모델의 특성을 살려 소비자들의 소장욕구가 뿜뿜하도록 제품에 띠부씰을 동봉하여 판매하였습니다. 광고 모델 캐릭터의 굿즈 증정을 통해 귀여움을 소장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높였어요.

💡 TIP

광고 모델의 굿즈를 증정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 늘리기

이렇게 브랜드들은 Z세대를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광고 모델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광고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광고 모델 섭외를 고민 중이라면 이번 아티클에서 소개한 특징을 고려하여 섭외하시는 것은 어떨까요?

📌 어떤 모델을 섭외할까?

✅ 우리 브랜드와 깊은 서사를 가진 광고 모델을 찾아보세요.
✅ 친근함과 공감, 재미를 줄 수 있는 일반인 광고 모델을 찾아보세요.
✅ 우리 브랜드와 어울리는 인기 캐릭터를 모델로 섭외해 보세요.
✅ 대중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모델의 의외성을 활용해 보세요.
✅ 브랜드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모델을 여러 명 섭외해 보세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