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이 운영하는 채널은 재미없지 않아?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아뇨🙅 오늘 소개할 공공기관들의 다양한 뉴미디어 활용법을 보면 깜짝 놀라실 거예요. 발 빠른 트렌드 캐치는 물론, 각각의 채널에 핏한 운영까지! 잠깐, 틱톡과 메타버스도 놓치지 않는다구요😎 국내 사례뿐 아니라 해외 사례까지, 룰러가 꼼꼼하게 소개해 드릴게요.

오늘은 최대한 많은 사례를 보여 드리고자 이미지를 줄였어요. 본문 속 링크를 주목해주세요!👀

인스타그램

: 소셜핏한 콘텐츠가 돋보이는 하남시청과 뉴욕공립도서관

하남시청 : 하남시의 공식 캐릭터, 하남이와 방울이가 등장하는 #하남툰을 운영 중이에요. 최신 트렌드까지 섭렵한 하남툰은 친숙한 인스타툰 형식을 활용해 지자체에 대한 정보를 소개하는 것이 포인트랍니다.

뉴욕공립도서관(NYPL) : 종이책보다 전자책이 더 익숙한 젊은 독자들을 위해 NYPL이 진행한 Insta Novels 인스타스토리에 고전 문학을 업로드하는 프로젝트로, 앱의 UI에 맞게 페이지, 활자, 색상까지 고려해 제작했다고 해요. 요즘 핫한 아티스트와 콜라보한 표지까지! 첫 번째로 업로드된 소설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바로 보러 가볼까요?

트위터

: 트위터 타임라인에 제대로 스며든 국립산림과학원과 문화재청

국립산림과학원 : 과거 모바일 게임 ‘쿠킹덤’에서 숲을 조성한 이미지와 함께 숲길 홍보 트윗을 올려 화제가 됐던 국립산림과학원! 이처럼 트위터의 실시간 트렌드를 적극 활용해 왔는데요. 그 외에도 홍릉숲의 모습을 배경화면으로 제작해 시리즈로 업로드하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어요.

문화재청 : 트위터를 잘 이해하고 운영하고 있는 문화재청답게 문화재 관련 질문이나 피드백이라면 누구보다 빠르게 답멘션을 보내줘요. 업데이트된 트윗 기능들을 발 빠르게 소재로 활용한 트윗도 눈에 띄고요.

유튜브

: 콘텐츠 화제성에 꾸준한 채널 운영까지, 한국관광공사와 청주시

한국관광공사 : 이날치, 엠비규어스의 콜라보로 탄생한 한국관광 해외홍보 영상기억나시죠? 영상 자체의 화제성이 엄청났는데요. 그 후 TV예능 ‘1박2일’과의 콜라보를 통해 또 한 번 인기 동영상에 오르며, 이전 영상까지 한 번 더 재조명될 수 있었어요.

청주시청 : 청주시청 유튜브가 화제가 된 계기는 바로 웹드라마 시리즈! 에피소드 이름에 청주 지명 ‘율량동’을 넣은 ‘내 마음이 율량말랑해’로 앞광고를 제대로 하는가 하면, 청주시 PPL을 전혀 숨기지 않아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죠. 주객전도된 PPL 덕분에 홍보가 제대로 된 사례! 그 이후로도 꾸준히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며 청주시를 알리고 있어요.

틱톡

: 틱톡 스타일을 적극 활용한 청와대

청와대 : 여러분 청와대가 ‘청틱톡’이란 이름으로, 틱톡을 운영 중이란 거 알고 계셨나요? 대통령 연설 라이브를 TV와 틱톡에서 동시 송출하거나, 코로나의 주요 정보가 담긴 숏폼 콘텐츠도 업로드하고 있어요. 어렵지만 중요한 국가 정보를 짧고 간결한 틱톡 스타일로 편집해 전달해 주고 있어 조회 수도 높답니다.

메타버스

: 최신 트렌드 메타버스에도 탑승한 서울시와 서울시설공단

서울시: 제페토에서 ‘서울창업허브 월드’를 개관했어요. 실제 오프라인과 동일하게 맵을 재현해 유저들의 흥미를 높였는데요. 메타버스가 낯선 분들은 유튜브 콘텐츠로 먼저 서울창업허브 월드를 구경해보는 것도 좋을 거 같아요!

서울시설공단 : 게더타운을 활용해 ‘반부패 청렴실천 협약식’을 진행했어요. 단발성 캠페인 외에도 게더타운에 가상 사무실을 제작해 재택근무 시에도 꾸준히 게더타운을 활용하고 있다고.

1. 이미지 제고 2. 정책 홍보 3. 다양한 국민 계층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뉴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 중인 공공기관! 특히 SNS를 활발히 사용하는 젊은 층이 타깃인 만큼, 그들의 언어와 문법을 활용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들도 볼 수 있는데요. 다양한 뉴미디어 속 공공기관 채널들이 어떤 목소리를 내는지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 좋겠죠?😉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