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의 미래기술, AI 챗봇 서비스 ChatGPT [GPT-3.5, GPT-4]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나 : 따뜻한 겨울이 오면 어떨까 / AI : 미쳤습니까, 휴먼?

앞으로의 미래 산업을 선도할 AI 챗봇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미래를 다룬 영화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그것, 인공지능(AI)! 영화 <Her>에서는 주인공이 인공지능과 사랑에 빠지기도 하고, <A.I>에서는 감정을 느끼는 인공지능을 다루기도 했죠. 고구마말랭이는 이런 영화를 보면 가끔 ‘AI가 저렇게 사람처럼 말하고 대답하는 게 가능해?’라는 생각이 들곤 했는데요. 영화처럼 사람과 아주 유사한 답을 낼 수 있는 AI 챗봇 서비스, ‘ChatGPT’가 출시되었어요.

🤔 ChatGPT? 그게 뭔데?

출처 OpenAI

ChatGPT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라는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연구소 ‘오픈AI’에서 개발한 챗봇 시스템이에요. 조금 더 쉽게 말하면 대화 전문 인공지능(AI) 챗봇이죠. 2018년에 처음 공개된 GPT-1에 활용한 매개변수는 1억 1700만 개인데요. 매개변수가 많을수록 AI 성능은 좋아져요. 2020년에 공개된 GPT-3는 매개변수가 무려 1750억 개! 이렇게 ChatGPT는 점점 더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GPT-3.5가 공개됐어요. 이 버전에서는 기계 같은 대화에서 벗어나 훨씬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졌답니다.

💬 그래서 ChatGPT로 어떤 걸 할 수 있냐면요

출처 OpenAI

ChatGPT 챗봇은 “양자 역학에 대해 간단하게 말해줘” 와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수도 있고, “10살 아이 생일 선물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10가지가 있을까?” 와 같은 아이디어도 낼 수 있어요. 더 나아가 “Javascript에서 HTTP 요청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해?” 와 같은 기술적인 정보까지 알려준답니다.

출처 OpenAI

또한 농담이 섞인 대화도 가능하고, 상상력이 동반되어야 하는 질문에도 답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ChatGPT에 “이선희의 ‘J에게’를 IT 개발자의 삶에 대한 것으로 바꿔줘”, “캠프파이어 분위기로 노래 가사를 써줘”, “알카노이드 게임 파이썬 코드를 만들어줘” 등의 질문을 남긴 유저도 답을 얻을 수 있어요.

🔥 현재 ChatGPT가 화제인 이유?

출처 OpenAI

ChatGPT와 할 수 있는 대화 수준이 놀랍지 않나요? 이렇게 ChatGPT가 화제인 이유는 바로 이해력과 문장력, 그리고 대화의 자유도 때문이에요. 인공지능의 답변으로는 보기 힘들 만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 마치 사람과 대화를 나누듯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거죠. 예를 들어 “배가 고프다”라고 하면 음식을 추천해 준다든지, “머리가 아프다”라고 하면 두통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방식으로요. (사용자에게 더 Fit 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이유는 ChatGPT가 사용자와 대화를 나눌 때 대화 초반의 내용을 기억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음 단어를 예측하도록 훈련되어서라고!)

출처 OpenAI

키워드가 중심이 되었던 기존의 검색 엔진들과는 다르게 대화를 기반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유저에게 보다 친화적인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ChatGPT! 현재 공개된 서비스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했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가지고 있진 않고, 제공하는 정보가 모두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어요. 하지만 앞으로 발전 가능성을 봤을 때 현존하는 검색 서비스를 대체할 수도 있을 것이라 평가되고 있는데요. 오픈AI로 챗봇 시장이 주목받는 가운데 앞으로 어떤 브랜드에서 발 빠르게 적용할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올해 초에 나올 것이라 기대되는 GPT-4! 이 모델은 멀티모달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돼요. 멀티모달은 텍스트 외에도 사진, 영상 심지어 생체신호로 입력해도 모두 인식하는 것을 말해요. 어떤 데이터 형식으로 입력해도 찰떡같이 알아듣고 텍스트, 영상, 프로그래밍 코드 등을 만들어낸다는 것!😮 ChatGPT가 앞으로 얼마나 더 발전된 챗봇 서비스를 선보일지, 그리고 발전한 챗봇 서비스를 우리 브랜드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주목해 보세요💡

ChatGPT 챗봇 서비스 보러 가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