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와 함께 하는 2023 작별 인사!
브랜드와 함께 연말을 기념할 수 있는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연말이 다가오면 다들 어떤 방식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시나요? 이번 해를 잘 보냈다는 의미로 서로에게 축하를 보내며 안부를 묻기도 하며, 회고를 하기도 하죠. 그건 브랜드도 마찬가지! 오늘은 브랜드와 함께 연말을 보낼 수 있는, 2023년 연말 콘텐츠를 준비해 봤어요 😉
유저 데이터를 활용한 연말결산하기
2023 네이버 연말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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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네이버의 서비스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 사용하고 있을 텐데요. 네이버는 올해도 역시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페이, 네이버 웹툰 등 서비스를 한데 묶은 ‘2023 네이버 연말결산’으로 돌아왔어요. 한 해 동안의 콘텐츠 소비 패턴, 구매 내역과 같은 유저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어떤 유형인지 알려주는 콘텐츠예요. 이 중 네이버 블로그의 ‘2023 마이 블로그 리포트’를 살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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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2022 블로그 리포트에서는 ‘유저가 작성한 블로그 글 개수’에 따라 유형을 분류했는데요. 이번에는 조회수가 높은 주제에 따라 직업 추천을 해주는 유형 콘텐츠로 돌아왔어요. 예를 들어 ‘일상·생각/사진’과 관련된 게시글의 조회수가 가장 높은 유저에게는 ‘라이프 프로텍터’란 직업을, ‘요리·레시피/맛집’ 게시글의 조회수가 가장 높다면 ‘푸드 마에스트로’라는 직업을 붙여준 것이죠.
그 외에도 2023년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전체를 갈무리할 수 있는 페이지도 있는데요. 올해 네이버 블로그에 새롭게 발행된 글만 무려 2억 4천만 개…! 새롭게 개설된 블로그도 126만 개예요. 그뿐만 아니라 ‘가장 많이 첨부된 장소’와 ‘올해의 월별 인기 키워드’로 한 해의 트렌드 역시 살펴볼 수 있어요.
2023 올리브-영말결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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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일 기간이 모두의 기념일로 되어버린 것 같은 올리브영! 올리브영도 1년 동안의 구매 실적을 바탕으로 올리브영 구매 유형을 알려주는 ‘2023 올리브-영말결산’을 준비했어요. ‘올리브영’과 ‘연말정산’이란 키워드를 ‘올리브-영말결산’이라고 연결 지은 점이 재밌네요. 에디터도 한 번 참여해 보았는데요. 에디터의 올리 유형으로는 ‘올세권 수호자’가 나왔어요. 관련 키워드인 ‘평일’, ‘매장’, ‘자주가요’라는 말만 봐도 올해 얼마나 자주 올리브영에 있었는지 생각나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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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 성향도 확인할 수 있어요.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구매했는지, 평일과 주말 중 특히나 어떤 요일에 구매를 자주 했는지, 마지막으로 온오프라인 구매 선호까지 볼 수 있죠. 결과를 보니 올리브영에서 필요한 물건이 있으면 퇴근 시간을 이용하던 제 모습을 들킨 것만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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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뿐만이 아니라 올리브영은 유저 데이터를 활용해 ‘올리브영 어워즈&페스타’ 현장 이벤트도 준비했어요. 무려 연간 1억 5천만 건의 올리브영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34개 부문, 138개의 수상 상품을 선정했는데요. 한 해 동안 사랑받은 79개의 브랜드를 한곳에 모아 오프라인 공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연말 문화를 활용해 공유를 유도하는 콘텐츠 만들기
아웃백: 2023 연말파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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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을 보내는데 빠질 수 없는 것이 또 하나 있죠. 바로 ‘안부 묻기’! 이에 가족 및 지인에게 따뜻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는데…! 바로 아웃백과 방구석연구소가 함께한 ‘2023 연말파티’에요. 연말파티라는 말처럼 초대하는 컨셉의 온라인 롤링페이퍼 콘텐츠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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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파티를 하기 위해서는 방부터 꾸며야겠죠? 마치 파티 장소를 꾸미는 듯이 유저는 자신의 기호에 맞춰서 롤링페이퍼 공간을 꾸밀 수 있어요. BGM까지 설정할 수 있는 디테일까지 있다고! 에디터가 꾸며본 연말파티 장소 어떤가요? 자신만의 연말파티 페이지를 링크로 생성하고 나면 아웃백의 귀여운 캐릭터인 ‘커르르’가 등장해요. 해당 캐릭터와 선물 이미지를 터치하면 아웃백 상품권과 이벤트를 자연스레 접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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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시지를 남길 때에도 꾸밀 수 있는 선택권이 주어지는데요. 마음에 드는 커르르 캐릭터를 고른 후 파티룩과 아이템을 설정할 수 있어요. 이와 함께 메시지를 남기면 끝! 롤링페이퍼의 특징인 함께 만드는 재미가 있어 그런 지 2주 만에 참여수 30만 이상, 공유 수 10만 이상 기록했다고! (에디터의 연말파티 장소에도 놀러 오실래요? )
콘텐츠 활용 팁!
이제는 트렌드로 자리 잡힌 ‘연말결산 콘텐츠’! 한 해 동안 유저와 브랜드 간에 얼마나 친밀한 지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인데요. 유저 데이터를 활용하면 개개인에게 맞춤 콘텐츠 제공할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인증 및 공유하고 싶은 요소를 활용한다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재미를 더할 수 있겠죠? 이젠 매년 다가오는 연말 미리 준비해 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