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심도 채우고 덕도 쌓고
팬덤 문화를 색다른 방향으로 활용한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보세요!
요즘 유튜브 콘텐츠에서는 나날이 커지는 ‘팬덤 문화’를 다양한 방향으로 활용하고 있어요. 그중에서도 웹 예능 ‘감별사’는 남다른 행보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정연의 MC 데뷔작으로도 화제를 모은 ‘감별사’는 단순한 토크쇼에 그치지 않고 팬심을 자극하는 콘텐츠와 함께 기부라는 사회적 가치를 전하고 있거든요. 과연 어떤 매력을 가진 콘텐츠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애장품으로 풀어내는 스타의 진짜 이야기
‘감별사’는 MC 정연이 스타를 직접 찾아가 애장품을 받고, 그에 얽힌 이야기를 들어보는 웹예능이에요. 스타의 사적인 공간과 일상까지도 엿볼 수 있는 프라이빗한 매력이 돋보이는 콘텐츠죠. 특히 MC 정연과 게스트 간의 케미도 한몫하는데요! 방송에서 자주 보지 못했던 조합이나 예상치 못한 친근한 케미를 통해 신선한 재미를 선사해요. 대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풀려나오는 스타의 근황과 솔직한 취향이 드러나는 장면은 이 프로그램의 매력 중 하나랍니다💞
무엇보다 이 콘텐츠의 가장 큰 매력은 스타의 애장품을 통해 그들의 소소하고 사적인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에요. 보이그룹 스트레이 키즈의 멤버 ‘한’이 출연했던 에피소드에서는 그가 곡 작업을 할 때 늘 사용하던 헤드폰과 스피커, 스케줄 갈 때마다 애용하던 침낭 등 소소한 일상을 담은 찐 애장품들을 소개했어요. 애장품을 통해 스타의 삶과 취향을 알게 되는 경험은 팬들에겐 놓칠 수 없는 순간이겠죠?
기부와 팬 참여를 연결한 ‘100원 기부딜’
‘감별사’는 애장품 공개에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해 팬들의 기부 참여를 유도하는 독특한 방식을 선보였어요. 바로 G마켓과 협업한 ‘스타 애장품 기부딜‘ 이벤트인데요. 팬들은 단돈 100원으로 스타의 애장품 응모에 참여하면서 동시에 기부에도 동참할 수 있어요.
응모에 참여한 금액은 G마켓을 통해 전액 기부되며, 이벤트 종료 후 응모에 사용되었던 100원은 자동 환불되기 때문에 팬들에게는 실질적인 부담 없이 기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랍니다. 또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스마일캐시 1만 원을 증정하는 등 추가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 팬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냈어요. 이러한 방식으로 9월부터 11월까지 약 5만 명이 넘는 누적 참여자가 기부딜에 동참했고요.
‘오프라인 콘서트’로 웹예능 콘텐츠를 넘어선 경험 제공
‘감별사’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오프라인 콘서트를 통해 팬들과의 소통을 한층 더 강화하고 있어요. 오는 12월 1일 개최 예정인 ‘감별사 콘서트’에서는 감별사에 출연했던 게스트들이 함께할 예정인데요!🥳 바로 권은비, 청하, 존박, 한해가 정연과 함께 토크와 무대를 선보인다고 해요.
온라인에서 즐기던 콘텐츠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하여, 팬들은 한층 더 스타들과 가까워지고 스타들은 팬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죠. 또 유튜브에서 미처 다 나누지 못했던 비하인드 스토리와 새로운 에피소드를 직접 들을 수 있으니, 팬들에겐 더 특별한 시간이 될 거예요. 다가오는 콘서트에 최애와 함께 뜻깊은 시간을 만들고 싶다면? CLICK!🤗
이처럼 감별사는 팬덤 문화와 다양한 경험을 결합해 웹예능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콘텐츠에요. 스타의 솔직한 대화와 애장품 공개로 화제성을 높이고, 기부딜을 통해 팬들의 자발적인 기부 참여를 이끌어내며, 콘서트라는 오프라인 경험으로 확장해냈죠. 감별사가 팬덤 문화를 활용해 사회적 가치를 전하는 콘텐츠의 잠재력을 보여준 것처럼, 앞으로도 팬덤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활용하는 새로운 시도가 더욱 많이 등장하길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