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절에 전국은 온라인 만세대전 중! 알고 보니 의미와 재미 둘 다 붙잡은 삼일절 캠페인이라고! [토스, CU, 방구석연구소 x 국가보훈부 x GS25]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대한민국 독립 만세! 🇰🇷

삼일절의 역사적 의미를 기리기 위한 브랜드의 삼일절 캠페인이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어느덧 봄의 시작인 3월이 찾아왔어요🌱 3월은 첫째 날부터 그냥 지나칠 수가 없는 ‘삼일절’인데요. 일제강점기였던 1919년 3월 1일, 일제의 압박에 항거하여 온 민중들이 한국의 독립을 선언한 3·1운동을 기념하는 날이죠. 이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오늘날의 대한민국은 더더욱 없었을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브랜드가 개최한 삼일절 캠페인을 준비했어요. 사례마다 어떤 참여 포인트를 녹여 캠페인을 기획했는지, 다음 역사적 기념일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한 번 살펴보자고요!

토스 삼일절 퀴즈

출처 인스타그램 @toss.im

여러분은 3·1운동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단순히 ‘중요한 사건’임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왜’ 중요하고 역사적으로 어떤 의미를 지녔는지 숙지하는 것이 더 중요한데요. 그래서 토스는 자사 앱에서 3·1운동의 핵심 내용을 콕콕 물어보는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출처 토스

아주 간단하게 세 문항만으로 끝나, 참여하기에 부담이 없는데요. 주어진 문제를 다 풀고 나면 3·1운동에 대한 5가지 사실을 자세히 접할 수 있어요. 사실 삼일절이 국가적으로 뜻깊고 진중한 날인 만큼 브랜드와 엮어서 생각하기 어렵고, 다루기에도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 이렇게 역사적 사실을 한 번 짚어주는 것도 브랜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영역이죠. 한편 포토이즘 또한 인스타그램 계정에 3·1운동의 과정을 짚어주며, 좋아요 1개당 310원씩 책정하여 기부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어요.

CU x 빅워크 : ‘함께 걷자, 대한민국!’

출처 인스타그램 @cu_official

CU는 삼일절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빅워크(bigwalk)와 함께 ‘함께걷자, 대한민국!’을 준비했어요. 빅워크는 기업이나 개인이 걸음 수만큼 기부해, 사회문제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는 앱이에요. 이번 이벤트의 기부금은 참여자의 걸음 수가 목표 걸음 수인 10억 보에 도달하면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개선 기금으로 전달된다고! 이미 CU의 자체 커머스앱인 포켓CU에서 사전 신청을 받았고, 앞으로 3월 한 달간 진행할 예정이에요.

기부 참여 후 SNS에 공유할 수 있는 인증서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 참여 인증 게시글이 인스타그램에서 310건을 달성하면 CU는 1,000만 원을, 빅워크는 300만 원을 내어 총 1,300만 원을 기부한다고! 또한 3월 10일, 20일, 31일마다 10만 걸음을 기부한 고객 31명을 위한 혜택도 따로 준비되어 있어요. 이렇게 다양한 공약을 내걸어 더 많은 유저가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죠.

방구석연구소 x 국가보훈부 x GS25 : ‘대한민국 만세대전’

출처 방구석연구소

방구석연구소는 국가보훈부, GS25와 콜라보하여 인터랙티브 콘텐츠 ‘대한민국 만세대전‘을 준비했어요. 재미있는 게임 요소를 활용해 삼일절의 의미는 물론 재미까지 붙잡았는데요. ‘대한민국 만세대전’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다시피, 유저의 지역을 기반한 지역별 대전이에요. 유저들의 만세 횟수를 누적해, 최종 상위 3개 지역의 독립유공자 후손들께 기부금을 전달할 예정이죠! 자신의 지역을 선택한 후 참여를 하면, 위와 같이 1919년 당시의 만세 운동 장면과 오늘날인 2024년의 만세 운동 모습이 교차되며 시작돼요. 마치 1919년대의 만세 운동이 아직도 끝난 것 같지 않은 기분이 들며, 괜히 마음 한편이 웅장해지는데요. 이렇게 유저가 몰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매력이죠!

출처 방구석연구소

4가지 캐릭터 중 원하는 캐릭터를 골랐다면 이제 게임 시작할 준비 완료! 화면을 한 번 탭할 때마다 만세 1회가 누적되는데요. 만세 1회당 31원씩 기부금이 적립돼요. 기록 세우기를 참을 수 없는 에디터가 와다다 화면을 터치하자, 만세 28회 때 갑자기 숨겨진 메시지인 ‘2·8 독립선언이 3·1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대.’가 등장했어요😮 맞아요! 3·1운동과 관련된 사건들을 만세 횟수와 연결 지어 이스터에그를 숨겨놨어요. 숫자로 연관 지은 메시지 덕분에 3·1운동과 관련된 사건들을 쉽게 기억할 수 있죠. 이뿐만이 아니라 40회에는 ‘기념사진 한 장 남겨 줘야지!’라는 응원 메시지도 나타났는데요. 어떤 메시지가 나올까 하는 기대감과 응원에 힘입어 에디터는 만세 1,200회까지 도달할 수 있었어요😎

출처 방구석연구소

만세를 끝내고 싶다면 화면 하단의 ‘마지막 만세 외치기’를 클릭하면 돼요. 그럼 마지막으로 ‘1919년, 1988년, 지금의 2024년까지의 만세삼창 장면‘이 등장해요. 만세를 한 번 외칠 때마다 횟수가 더해지면서 배경 속 사람들도 늘어나죠👀 여기서 외친 만세삼창도 마지막 최종 횟수에도 반영된다고! 이로써 1919년의 만세 운동이 오늘날까지 이어진다는 감동 포인트를 한 번 더 담아냈어요. 괜스레 마음이 뭉글해지는 장면에 유저들에게도 호평을 받았죠!

출처 방구석연구소

결과 페이지에선 지역 순위를 확인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유저 자신이 속한 지역 순위를 올리고 싶은, 경쟁 심리도 건드려 계속된 참여를 유도할 수 있죠. 뿐만 아니라 유저가 선택한 지역에 따라, 해당 지역의 잘 알려지지 않은 독립운동가도 소개하고 있어요. 유저가 배제된 이야기로 느끼지 않도록 ‘살고 있는 지역’의 독립운동가 이야기를 재조명하고 있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개인별 순위도 확인 가능한데요. 현재 1등은 무려 4,139,874회…! 게임 요소로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기부까지 실천할 수 있어 각종 참여 인증 글은 물론, 다른 유저의 참여까지 자발적으로 독려하는 글을 찾아볼 수 있어요. (심지어 스트리머 향아치도 스트리밍에서 만세대전을 언급했다고!) 그 결과 현재 누적 기부금 31,000,000원을 달성했어요…!😮 이벤트는 3월 8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니, 얼른 기부에 동참해 보자고요!

3월의 시즈널 마케팅으로 빼놓을 수 없는 삼일절! 독립운동가를 기리는 날인 만큼, 우리 브랜드가 삼일절에 어떻게 함께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을 텐데요. 역사적 사실을 짚어주는 것부터 시작해, 유저가 직접 애국을 실천할 수 있는 참여형 콘텐츠 마련까지, 한 번 눈여겨보는 건 어떨까요? 삼일절뿐만 아니라 역사적 의미를 기리는 날을 위한 캠페인으로 활용할 수 있을 거예요. 더 다양한 역사적 의미를 기리기 위한 브랜드 캠페인이 궁금하다면, 아래 아티클에서 확인해 보세요!


👉 <방구석연구소 x 국가보훈부 x 빙그레 공익재단, 꺾이지 않는 마음>
👉 <방구석연구소x우리은행 ‘한복런웨이’, CU의 독립선언서 인스타그램 필터>
👉 <Z세대의 애국심을 자극하는 애국 콘텐츠 모음>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