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마케팅 캘린더 찾는다면? 레퍼런스까지 모은 상반기 시즈널 마케팅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요즘 길거리가 심상치 않다는 소식! 거리에 나가면 캐럴🔔에 트리🎄까지, 어느새 크리스마스🎅라는 게 체감되는데요. 이 시점에서 우리가 해야 할 건 무엇일까요?

산타할아버지에게 소원빌기(❌) 2024년 시즈널 마케팅 준비(⭕)

그렇습니다. 2024년이 오기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시즈널 마케팅! 과연 2024년 상반기에는 어떤 시즈널 이슈가 있을까요? 1월부터 6월의 공휴일과 기념일, 소비자의 특정 행동을 이끄는 ‘00 시즌’, 그리고 올해에 진행되는 행사와 이슈까지 모두 정리해 왔습니다~🎶 화제가 된 마케팅 레퍼런스도 준비해 왔으니 참고하세요!

1월

1월의 마케팅 캘린더

🗓️ 1/1 새해
🗓️ 1/12~2/10 아시안컵 카타르

키워드로 알아보는 1월의 마케팅 포인트

상징 동물: 2023년은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라 토끼 캐릭터를 활용한 제품이나 서비스가 많이 보였죠? 이처럼, 한 해의 상징 동물을 이용한 마케팅이 주를 이뤄요. 참고로 2024년은 청룡의 해랍니다!

도전/결심: 1월에 ‘00 해야지!’라고 결심했던 사람? 저요🙋 1월에는 운동이나 공부 등, 무언가를 새롭게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를 겨냥해, 챌린지를 돕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죠.

계획: 그래서 달력, 다이어리 등의 판매가 증가하는 시즌입니다. 실물 다이어리뿐만 아니라, 노션이나 굿노트를 이용한 디지털 다이어리의 수요도 만만치 않아요.

운세: 새해를 기념해 신년 운세를 보는 사람도 많아요. 꼭 진지하지 않아도 ok! 전문성을 갖추지 않아도, 재치 있고 기분 좋은 이벤트라면 충분히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어요.

공휴일

1/1: 새해

[교보문고] 교보문고X프랭키하우스 흑토끼 다이어리

출처 인스타그램 @prankie_house

서점의 ‘굿즈 맛집’으로 통하는 교보문고! 교보문고는 2022년 10월, 2023년인 계묘년이 흑토끼의 해라는 점을 활용해 인기 캐릭터 브랜드인 ‘프랭키 하우스’와 콜라보한 다이어리를 출시했어요. 도서 판매 서비스라는 업종 특성을 살려, 독서 카드도 함께 증정했답니다. (다이어리 판매 시즌은 보통 11월부터 시작해요!)

[트리플] 2023 여행 캘린더

출처 인터파크

다들, 새해 달력을 받고 제일 먼저 휴일을 확인하지 않나요? 저도 마찬가지인데요, 이런 행동 양식을 공략한 특별한 브랜드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인터파크가 운영하는 여행 플랫폼 ‘트리플’이에요. ‘트리플’은 브랜드의 특색을 잘 드러내는, 공휴일에 맞춘 여행 캘린더를 출시했어요.

이 여행 캘린더는 일반적인 캘린더와는 다른 ‘휴일 맞춤형’ 캘린더예요. 2023년에는 주말과 대체공휴일을 포함하여 총 며칠을 쉴 수 있는지, 가장 길게 쉴 수 있는 시기는 언제인지, 또 추석 연휴와 개천절, 한글날 사이에 4일의 연차를 내면 최장 12일의 휴가가 가능하다는 정보까지. 하나하나 셀 필요 없이 핵심만 정리했지요.

게다가, 트리플 어플을 통해 달마다 가기 좋은 여행지를 추천하며 여행 플랫폼이라는 브랜드 특색을 잘 드러내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했어요.

[포토이즘] 2023 신년 패키지 프레임

출처 인스타그램 @photoism.kr

즉석 사진관으로 유명한 ‘포토이즘’은 2023 신년 패키지 이벤트 프레임을 출시했어요. 바로 2023 캘린더 프레임과 새해 토끼 프레임입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캘린더 프레임은 대부분의 즉석 사진보다 더 큰 A4사이즈로 출시했다는 거예요. 진짜 캘린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을 갖춘 제품을 만든 거죠.

포토 부스의 시즈널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아티클 보러가기

[문화재청] 온라인 연하장 무료배포

출처 X @chlove_u

편지지나 엽서와 함께 축하를 전하는 연하장. 새해에도 마음을 주고받기 위해 많이 쓰이는데요. 문화재청은 트위터 공식계정을 통해, 직접 제작한 연하장을 배포했어요. 전통 자개 문양을 활용한 화려한 비주얼과 퀄리티로 ‘문화재청’이라는 브랜드를 잘 각인시키며, SNS 유저들의 호응을 얻었고요.

연하장 외의 또 다른 신년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아티클 보러가기

[FLO] 오디오로 듣는 나의 신년운세

출처 FLO

음악뿐만 아니라 각종 오디오 콘텐츠도 제공하는 뮤직 앱 FLO! FLO는 2023년을 맞아 연도별 2023 운세에 대해 설명하는 ‘[신년운세] 당신의 2023년 듣기’ 프로그램을 기획했어요. TV프로그램 ‘어쩌다 어른’에 출연해 유명세를 얻은 인기 명리학자 강헌이 참여했는데요. 1975년생부터 2004년생까지, 출생 연도별 총운과 해당 연령대만의 특정 관심사를 반영한 맞춤형 운세를 오디오 콘텐츠로 제작했답니다.

2월

2월의 마케팅 캘린더

🗓️2/9~12 구정 연휴

🗓️2/14 발렌타인데이

🗓️2/13~6/1 프리미어리그 챔피언스리그

🗓️입학/개학 준비

키워드로 알아보는 2월의 마케팅 포인트

신학기: 개강, 개학을 위한 준비로 바쁜 2월. 새 옷을 사고, 학습에 필요한 문구와 전자제품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시기예요. 꼭 제품이 아니어도, 새 학기를 맞이하는 사람들을 타겟팅한 서비스나 캠페인도 진행할 수 있어요.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을 주고받는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이라는 제품을 참신하게 판매하는 마케팅을 많이 볼 수 있어요. 인기 캐릭터와의 콜라보레이션이나, 팝업스토어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꼭 초콜릿이 아니어도, ‘설렘’이라는 기념일의 핵심을 저격하는 게 포인트!

기념일/이벤트데이

2/14 발렌타인데이

[카카오페이지] 최애가 고백했다! 캐릭터에게 받는 발렌타인데이 메세지

출처 카카오페이지

웹툰/웹소설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는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작품 캐릭터가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거는 듯한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이벤트 기간 동안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에 있는 16개의 추천작 중 1화만 봐도, 작품 속 캐릭터가 앱 알림을 통해 “평생 초콜릿 배불러 터지도록 사줄게!” 같은 설레는 멘트를 던지는 방식이에요.

또, 많은 회차를 열람한 독자는 캐릭터들의 숨겨진 메시지(!)를 받을 수도 있어요. 실제로 이 히든 메시지를 보려고 유료 결제를 하는, ‘현질’ 독자도 꽤 많았다고 해요. 로맨스판타지, 판타지, 현대로맨스 등 배경과 장르에 따라 캐릭터의 말투가 달라지는 ‘디테일’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불가리] 불가리X잔망루피 발렌타인 에디션 이모티콘

출처 인스타그램 @zanmang_loopy

발렌타인데이를 맞이해, 명품 브랜드 불가리(BVLGARI)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개최했어요. 바로, 인기 캐릭터 ‘잔망루피’를 브랜드 게스트 앰버서더로 선정해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 거예요. 특히 인기가 많았던 콜라보레이션은 ‘불가리 x 잔망루피 발렌타인 에디션’ 카카오톡 이모티콘 배포였어요. 잔망루피 이모티콘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을 활용했는데요, 실제로 명품 브랜드와 루피의 만남에 많은 SNS에서 화제가 되었답니다.

[가나초콜릿] 초콜릿 하우스 팝업스토어

출처 롯데웰푸드

팝업스토어를 통한 공간 마케팅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롯데제과는 지난 2022년 4월, 스테디셀러 제품인 가나초콜릿을 테마로 서울 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 ’가나 초콜릿 하우스’를 오픈해 누적 방문객 2만 명을 넘기며 화제가 되었어요. 그리고 다음 해 2월, 밸런타인데이 기간을 공략해 ‘가나 초콜릿 하우스 시즌 2’를 부산에서 재오픈했는데요.

출처 인스타그램 @lottewellfood

지난 시즌에서는 디저트 카페 위주로 진행됐다면, 시즌 2에서는 위스키 페어링 코스를 즐길 수 있는 몰트 바를 추가했죠. 낮에는 디저트 카페, 밤에는 바로 운영되는 방식을 통해 10대는 물론 성인 고객층까지 모두 잡을 수 있었답니다.

이전 시즌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초콜릿의 화제성이 가장 높은 시기인 밸런타인데이 기간에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면서 이전보다 더 높은 인기를 이끌어 낸 거예요. ‘시즈널 마케팅’이라는 이름에 걸맞은 사례라고 볼 수 있겠죠?

2023년의 다른 발렌타인데이 마케팅도 궁금하다면? 👉아티클 보러가기

행사/이슈

입학/개학 준비

[LG전자] LG그램X뉴진스

출처 인스타그램 @musinsa.official

LG전자는 새 학기와 LG그램 10주년을 맞이하여 걸그룹 뉴진스와 콜라보한 한정판 ’LG그램 스타일‘을 출시했어요. 뉴진스를 상징하는 토끼 캐릭터 ‘버니’를 활용해 노트북과 터치패드, 기타 노트북 액세서리를 디자인했죠. 토끼가 2023년의 상징 동물이고, 또 콜라보 대상인 뉴진스의 대표 캐릭터라는 점을 잘 활용한 거예요.

또, 종합 패션 브랜드 무신사와 콜라보한 ‘gram Style LAB’ 팝업스토어를 오픈했어요. 팝업스토어에서는 신제품 LG그램 Style 체험은 물론이고, 유명 스타일리스트가 무신사 입점 브랜드(예일, 커버낫 등)와 LG그램을 접목해 제안하는 퍼스널 스타일 추천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새 학기를 앞두고 노트북뿐만 아니라, 옷도 많이 산다는 사실을 활용한 센스가 돋보입니다.

[롯데백화점] 학생들을 모으는 팝업스토어

출처 인스타그램 @lotteshopping

롯데백화점은 신학기 시즌을 맞아 27일까지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포켓몬 팝업스토어를 운영했어요. 콘셉트는 ‘누구나 입학 가능한 학교’로, 다양한 문구 상품을 판매했는데요. 노트와 볼펜, 텀블러, 데스크 매트 등 상품을 이번 팝업스토어를 위해 특별히 준비했고, 국내에서 처음 선보이는 포켓몬스터 신상품도 내놓았어요.

3월

3월의 마케팅 캘린더

🗓️3/1 삼일절

🗓️3/3 삼겹살데이

🗓️3/8 여성의 날

🗓️3/23 국제 강아지의 날 & 야구 개막

🗓️개강/개학

🗓️푸바오 중국 반환

키워드로 알아보는 3월의 마케팅 포인트

애국: 3월의 시작이 삼일절인 만큼, 독립운동가를 기리는 애국심 자극 마케팅을 많이 볼 수 있어요. 단순히 독립운동가를 기린다는 메시지를 sns에 올리는 것도 좋지만, 소비자가 직접 애국을 실천한다는 느낌을 받도록 하는 참여형 콘텐츠가 요즘 많아지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새 학기: 본격적인 새 학기의 시작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부터, 공부, 친목, 동아리 등 학생이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여정을 파악하고 이에 맞춘 마케팅을 진행해 봐요.

공휴일

3/1 삼일절

삼일절의 경우 일명 ‘애국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사회적인 메시지가 담긴 진중한 분위기의 이벤트 및 캠페인이 다수인데요, ‘힙한 편의점’의 대명사인 CU와 GS25가 진행한 삼일절 캠페인을 알아볼까요?

[CU X 야핏라이더] 독립운동가 후손을 위한 라이딩 캠페인

출처 인스타그램 @cu_official

CU 운영사 BGF리테일은 자전거 내비게이션 앱 야핏라이더와 콜라보를 진행했어요. 4월 말까지 캠페인에 참여한 야핏라이더 이용자의 누적 주행거리가 31만 km를 돌파하면, CU와 야핏라이더가 각각 1000만 원씩 총 2000만원을 기부하겠다는 ‘공약’을 내건 거예요. 해당 캠페인으로 모인 후원금은 독립유공자 후손의 주거 환경 개선에 사용했다는 소식!

출처 인스타그램 @cu_official

주행 종료 시, 독립운동가 10인의 초상과 함께 공적을 소개하는 글이 담긴 인증서도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소비자에게 ‘좋은 일에 참여했다’는 뿌듯함을 느끼게 해 줄 수 있었어요. 해당 이벤트를 포켓 CU 앱으로 진행하며, 자연스럽게 CU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놓치지 않았고요.

[GS25] 독립운동가 굿즈 제작

출처 인스타그램 @gs25_official

GS25는 김구 선생과 윤동주 시인의 굿즈 패키지를 제작해, 경품으로 나눠주는 행사를 진행했어요.

백범의 얼굴이 그려진 GS25 팝카드와 3만 원 충전이 가능한 화폐 디자인의 충전권, ‘나의 소원’ 글이 쓰인 메탈 책갈피로 구성된 ‘김구 선생님 패키지’와, 시인의 별 헤는 밤 손수건, 엽서, 필사노트, 메모지, 육각 연필세트로 구성된 ‘시인 윤동주 패키지’를 제작했는데요.

4월 말까지 GS25에서 GS Pay로 1919원 이상 결제하면 생성되는 스탬프를 3개 모아, 경품에 응모할 수 있어요. 응모 가능한 결제 금액이 1919원인 이유는 독립만세운동이 펼쳐진 1919년을 기념하기 위해서였다는 사실!

기념일/이벤트데이

3/8 여성의 날

[스포티파이] 여성 창작자를 조명하는 이퀄 캠페인

출처 인스타그램 #SpotifyEqual 검색 결과

오디오·음원 스트리밍 플랫폼인 스포티파이는 ‘세계 여성의 날’을 기념해 여성 아티스트 및 창작자를 조명하는 ‘이퀄(EQUAL) 캠페인’을 선보였어요. “여성 창작자를 지원하고 사회적인 목소리를 높이는 데 특별한 역할을 한 전 세계 여성들의 용기와 결단력을 기리고자 한다”는 취지였는데요. 얼리샤 키스, 자넬 모네, 피티, 더 블레스드 마돈나 등과 함께 플레이리스트 테이크오버를 진행했어요.

✋잠깐! 플레이리스트 테이크오버란? 스포티파이 공식 에디토리얼 플레이리스트의 일부를 직접 큐레이팅하는 것을 의미해요.

또, 참여 아티스트들의 영감을 주는 이야기를 ‘이퀄 글로벌’ 플레이리스트 내 클립스에서 청취 가능하도록 했어요.

[지그재그] ‘여성스럽다’에 대한 다큐멘터리

출처 유튜브 지그재그 ZIGZAG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영화감독 변영주, 범죄심리학 전문가 박지선, 작가 이슬아, 수영선수 정유인, 크리에이터 규린까지 연령대와 직업이 모두 다른 여성 유명인들이 참여한 15분가량의 짧은 다큐를 제작하고 공개했어요. 주제는 ‘여성스러움’. 이들은 다큐멘터리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나다움’과 ‘여성스러움’에 대해 이야기했어요.

또, 홈페이지에서 ‘나의 언어로 여성스럽다를 다시 쓴다면?’이라는 주제로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이에 많은 여성 고객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은 고구마팜 아티클을 참고하세요!

시즌

개강/개학

개강, 개학의 계절인 3월. 새내기배움터, MT, 동아리 활동, 학생증 발급 등 다양한 키워드를 활용한 대학생 대상 이벤트도 많이 열렸어요.

[bhc] 비대면 개강파티

출처 캠퍼스픽

치킨 브랜드 bhc는 대학생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 이용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개강파티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해당 이벤트는 장기화된 코로나로 평소 꿈꿔왔던 캠퍼스 낭만을 맘껏 누리지 못하는 대학생들을 위로하기 위해 기획되었는데요.

방식은 간단해요. 재치 있는 미션, 드레스 코드 등 bhc치킨과 함께하는 비대면 개강파티에 관한 계획을 에브리타임 이벤트 페이지 내 댓글로 게시하면 끝! 추첨을 통해 선정된 당첨자 50명에게는 인당 bhc치킨 기프티콘(치킨, 음료로 구성)을 3매씩 제공했답니다. 또, 인스타그램을 통해 후기를 작성한 사람들 중 1팀을 선발해 셀프 스튜디오 촬영권(3인) 1매를 증정하기도 했어요.

[LG유플러스] 내가 만드는 우리 대학 유쓰 슬로건

출처 인스타그램 @uth_official_

LG유플러스의 자사 20대 전용 브랜드인 ‘유쓰’는 개강 시즌에 LG유플러스 유쓰의 공통 메시지인 ‘놀면서 채워지는 혜택, 유쓰’를 각 대학의 특성에 맞게 변형해 제작했어요.

또, 참여형 이벤트인 ‘내가 만드는 우리 대학 유쓰 슬로건’도 진행했는데요, 인스타그램 채널을 통해 재미있는 슬로건을 지어준 고객의 학교에 커피차를 쏘는 이벤트였답니다.

4월

4월의 마케팅 캘린더

🗓️4/1 만우절

🗓️4/5 식목일

🗓️4/10 총선거

🗓️4/12 도서관의 날

🗓️4/14 블랙데이

🗓️4/16 세월호 10주기

🗓️4/20 장애인의 날

🗓️4/22 지구의 날

🗓️벚꽃 시즌

키워드로 알아보는 4월의 마케팅 포인트

벚꽃: 길거리를 지나다니면 온통 봄노래만 나오는 시즌, 4월입니다. 벚꽃놀이하러 가는 사람들은 물론, 실제 커플도 많아지는 시기인데요. 벚꽃과 연계된 상품을 제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벚꽃놀이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마케팅을 하는 것도 좋아요.

ESG: 식목일, 지구의 날, 장애인의 날이 몰려 있는 달이기도 해요. 환경과 인권에 대한 담론이 커지는 지금, ESG를 활용한 기업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시즌인데요. 비건, 플로깅, 배리어프리 등 다양한 ESG트렌드에 맞는 캠페인을 기획해 봐요.

기념일

4/1 만우절

[CGV] 교복 입고 오면 영화가 7천원

출처 CGV

CGV는 만우절 당일에 교복이나 Y2K 의상을 입고 영화관을 방문하면 영화를 단돈 7,000원으로 관람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했어요. CGV 용산아이파크몰 7층은 아예 교문, 매점, 방송반 등으로 구역을 나누어 학교처럼 꾸며 신선한 볼거리를 제공했는데요. CGV 고객을 대상으로 ‘많이왔상’, ‘오래 앉았상’ 등 재미있는 이름의 상장 수여식을 진행하는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했답니다.

[쿠캣x농심] 거짓말 같은 굿즈, ‘너구리 라면 귀걸이’

출처 쿠캣

간편식 브랜드 쿠캣은 식품 브랜드인 농심과 콜라보한 재미있는 굿즈를 제작했어요. 바로, 농심의 대표 라면 ‘너구리’의 포장지와 면발 모양을 따 귀걸이를 디자인한 것! 이 굿즈는 온라인에서 ‘킹받는다’는 말과 함께 화제가 되었어요.

4/5 식목일

[풀무원]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체험 키트 출시

출처 풀무원

식품 브랜드 풀무원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직접 식물을 키울 수 있는 그로우키트(Grow Kit) ‘나의 작은 텃밭 방울토마토&상추 키우기 KIT’를 출시했어요.

전국 영유아 시설을 대상으로 가치소비, 건강한 식습관 형성,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라고 밝혔는데요, 아이들이 식물의 생장과정을 관찰하고 기록할 수 있는 ‘나의 농사일지’도 함께 제공해 채소와 친해지는 시간을 만들고자 했어요.

또한, 패키지에 삽입된 QR코드를 찍으면 상세한 파종 방법과 풀무원 전문 셰프가 제안하는 방울토마토와 상추를 활용한 요리법 영상을 볼 수 있답니다. 이는 키트 5만 6000여 개 완판이라는 좋은 결과로 돌아왔어요.

[GS리테일] 반려식물을 구매하면 나무도 하나씩

출처 GS리테일

GS리테일은 숲 조성 기업 ‘트리플래닛’과 함께 ‘재난을 이겨내는 숲 회복 캠페인: 반려나무 새로운 숲이 되다’를 진행했어요. 고객이 반려식물을 구매하면 GS리테일이 나무 한그루를 심는 ‘매칭 그랜트(Matching Grant)’ 방식으로, 큰 부담 없이 선한 일에 동참할 수 있도록 만들었죠.

또한 울진, 강릉, 삼척 산불 피해 지역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마음을 위로해 주는 반려나무 1000그루를 선물하기도 했어요. 판매된 화분의 숫자대로 강원도 홍천 산불 피해 지역에 추가로 나무를 심고, 나무 1000그루를 추가 기부해 총 2000그루의 나무를 심을 예정이라 밝혔고요.

4/20 장애인의 날

[카카오] 모두를 위한 지도, 장벽없는세상

출처 카카오같이가치

장애인,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가 겪는 장벽을 허무는 ‘배리어프리’가 대학가와 기업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어요. 카카오는 4월 20일 장애인의 날을 맞아, 카카오임팩트 펠로우 1기인 홍윤희 님과 그녀의 딸 17살 지민 씨와 함께 ‘장벽없는 세상’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그 일환으로 이동 약자 맞춤형 장소 정보 제공을 위한 ‘모두가이동할지도’를 제작했어요.

‘모두가이동할지도’는 카카오 유저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소비자 참여형 캠페인이에요. 주변에서 휠체어로 이동 가능한 식당, 카페, 편의점, 장애인 화장실 등의 장소와 경사로를 확인하고, 이를 카메라로 촬영해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끝! 카카오는 해당 캠페인을 통해 간단한 참여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가치를 전달했어요.

4/22 지구의 날

‘지구의 날’을 처음 들어본 분도 있을 거예요. 지구의 날은 말 그대로, 지구 환경보호를 위해 지정된 기념일입니다. ESG,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며 많은 기업이 이 기념일을 챙기고 있어요.

[크라운제과] 친환경 콘칲 패키지

출처 인스타그램 @crownsns

크라운 제과는 지구의 날을 기념해, 자사 대표 상품인 ‘콘칲’의 패키지에 사용되는 잉크를 절반 이하로 줄인 친환경 패키지를 선보였어요. 기존에 사용되던 잉크를 7종에서 3종으로 줄였기 때문인데요, 색다른 모습으로 SNS 유저 사이에서 화제가 되며 자발적인 바이럴이 이어졌어요.

[풀무원] <지구식단 캠퍼스> 팝업스토어

출처 인스타그램 @pulmuone

‘풀무원’은 퀄리티 좋은 비건 제품으로 유명한데요, 지구의 날을 기념해 ‘먹어서 지구를 지킨다’라는 콘셉트의 팝업스토어 ‘지구식단 캠퍼스’를 오픈했어요. 기존에 풀무원이 보유한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인 ‘지구 식단’의 다양한 제품을 알리고, 일상에서 지구를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가 식물성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라는 점을 소비자가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를 구성했죠.

팝업스토어답게 게임 체험 공간부터 포토존, 제품 시식존, 제품 포장지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공간까지 다양하게 즐길 거리를 준비하며 비건에 대한 심리적 장벽을 없앤 게 포인트랍니다.

시즌

벚꽃

[호가든] 호가든 로제가 알려주는 숨은 벚꽃 명소 투어

출처 유튜브 Hoegaardenkr

호가든 로제는 벚꽃 시즌을 맞아, 비교적 덜 알려진 벚꽃 명소 65곳을 선정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호가든 로제 벚꽃 바(Bar)’를 마련하고, 호가든 로제 벤치를 설치했어요. 각 ‘벚꽃 바’의 위치는 호가든 로제 패키지 뒷면에 삽입된 QR코드를 스캔하여 ‘호가든 로제 벚꽃맵’ 사이트에 접속해 확인하는 방식이에요. 또, 호가든 로제의 핑크 벤치에 앉아 촬영한 사진을 벚꽃맵 사이트 내 ‘벚꽃 모먼트’ 페이지에 업로드해 공유도 가능하도록 만들었어요.

[여기어때X캐스퍼] 캐스퍼 체험 이벤트

출처 인스타그램 @goodchoice_official

벚꽃 개화 시즌에 맞춰, 숙박 어플인 ‘여기어때’는 소형 SUV ‘캐스퍼’와 콜라보해 캐스퍼 체험 이벤트를 진행했어요. 여기어때 앱을 통해 국내외 여행을 예약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벤트로, 예약만 하면 자동으로 응모가 되는 간편한 방식입니다. 추첨을 통해 총 1인에게는 캐스퍼 1대, 1000명에게는 캐스퍼 24시간 시승권을 선물했고, 벚꽃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총 2000만 원 상당의 여행 지원금도 제공하는 파격적인 이벤트를 선보였어요.

행사/이슈

4/10 총선거

4월 10일에는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거가 진행되는데요. 선거철이면 기업들의 투표 인증 이벤트, 투표 독려 이벤트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어요. 과연 어떤 이벤트가 있을까요?

[롯데시네마] 투표하고, 팝콘먹는 #집으로팝콘

출처 인스타그램 @lottecinema_anyang_

롯데시네마는 대선이 있던 지난 2022년, 투표 인증 고객을 대상으로 당일 튀긴 따뜻한 ‘#집으로 팝콘’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펼쳤어요. 영화 관람 후 현장에서 손이나 손등에 찍힌 투표도장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참여가 가능했죠.

또한, 투표일 당일 롯데시네마에서 영화를 관람한 모든 고객 대상으로는 3월까지 사용 가능한 영화 1만 원 관람 쿠폰 2매를 지급했어요.

5월

5월의 마케팅 캘린더

🗓️5/1 근로자의날

🗓️5/5 어린이날

🗓️5/8 어버이날

🗓️5/14 로즈데이

🗓️5/15 스승의날

🗓️5/20 성년의 날

🗓️5/21 부부의 날

🗓️5/14~25 칸 영화제

🗓️고등학교/대학교 행사

키워드로 알아보는 5월의 마케팅 포인트

축하/감사: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이 몰려 있는 5월입니다. SNS에서 유난히 레터링 케이크와 꽃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이처럼 축하 멘트나 선물 준비를 도와줄 수 있는 제품, 혹은 서비스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은 방식일 거예요.

축제: 중고등학생/대학생에게 5월은 축제의 계절! 중고등학생은 체육대회를, 대학생은 대동제(축제)를 맞이하는 기간입니다. 직접 제품 홍보를 위해 푸드트럭 등을 이용해 오프라인으로 홍보하는 경우도 많아요.

공휴일

5/5 어린이날

[인천시] 마인크래프트로 보는 인천

출처 유튜브 인천광역시

공공기관 마케팅은 지루하기만 할까요? 그렇지 않다는 사실! 인천시는 Z세대와 알파세대에게 인기가 높은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이용해 많은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어요. 2022년 어린이날에도 인천의 과거부터 현재를 함께한 역사를 알리는 마인크래프트 영상을 제작했는데요. 10대는 물론 성인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5/8 어버이날

[크로커다일레이디] 부모님의 청춘을 되찾아 주는 메이크오버

출처 인스타그램 @crocodileladies_kr

여성복 브랜드 ‘크로커다일레이디’는 어버이날을 맞이해 ‘당신은 여전히 청춘이다’라는 메시지를 전하며, 엄마의 청춘을 되찾아주는 청춘드림(Dream) 메이크 오버 프로모션을 선보였어요.

단순히 스타일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의 손을 거쳐 크로커다일레이디만의 메이크오버로 잊고 있던 엄마의 청춘을 상기시켜 주고 새롭게 변신한 모습을 기록하는 거예요. 엄마에게는 특별한 이벤트를, 자식에게는 엄마를 위해 특별한 선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색다른 방식의 ‘효도 마케팅’을 선보였지요.

5/15 부처님 오신 날

[조계사] 힙해진 불교, 릴스를 달군 ‘디제이 스님’의 등장

부처님 오신 날에 진행하는 ‘연등회’로 유명한 종로의 조계사. (에디터도 올해 방문 성공했답니다😉) 연등회는 연등을 전시하는 데서 끝나지 않고, 공연도 함께 진행하고 있어요. 그런데, 2023년 공연 무대 중 하나가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약 50만 뷰를 기록하며 화제가 되었어요. 바로, 불교 신자인 개그맨 윤성호가 스님처럼 법복을 입고 디제이 무대를 진행했기 때문이에요. 이 영상이 ‘디제이 스님’이라는 이름으로 여러 SNS에 퍼지며, 윤성호는 물론 조계사까지 자연스럽게 홍보가 되었는데요. 종교라는 이미지를 무겁지 않고 친근한 방식으로 다가가며 좋은 반응을 얻은 케이스라고 볼 수 있겠죠?

6월

6월의 마케팅 캘린더

🗓️6/1 챔피언스리그 결승

🗓️6/6 현충일

🗓️6/10 단오

🗓️6/25 전쟁기념일

🗓️대학생 종강 시즌

키워드로 알아보는 6월의 마케팅 포인트

호국보훈: 6월은 6.25 전쟁기념일이자 이로 인해 순국한 국군장병을 기리는 현충일이 있는 달이에요. 진지한 주제지만, 너무 무겁게 다가가지 않도록 접근해 봐요. (그렇다고 선을 넘는 것은 금물!)

휴가 준비: 7-8월에 있을 여름휴가를 준비하는 기간이기도 해요. 여행을 준비하고, 도울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공휴일

6/6 현충일

출처 (좌) 도미노피자 (우) KFC

6.25 전쟁에 참전한 국군장병을 기리는 현충일. 이 시기에는 현충일 전용 ‘애국 상품’을 기획하는 브랜드가 많아요. 해당 상품을 사면 국가유공자에게 일부 금액이 환원되거나, 국가유공자나 유족에게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방식의 마케팅이 주를 이룹니다.

도미노피자는 현충일을 기념해 국가유공자 및 유족 고객에게 방문 포장의 경우 피자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했고, KFC는 판매 금액 일부가 독립운동유공자 단체에게 기부되는 ‘기부천사팩’, ‘호국보훈팩’을 출시했어요.

시즈널 마케팅은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한 영역입니다. 작은 기업부터 이름만 들으면 다 아는 대기업까지, 거의 모든 기업이 참전하기 때문인데요. 어쩌면 많은 자본을 들여서 성대하게 해야 돋보일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꼭 팝업스토어나 물량공세 등 양적/질적으로 퀄리티가 높지 않아도 해당 시즌 사용자의 수요를 파악하고 핵심만 짚어준다면, 얼마든지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