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게가 뭐야?’ 싶은 어른들은 주목! 20대 대학생 필수 앱 ‘에브리타임’ 알려드림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교수님한테먹을거줘도돼용?” 신입생의 귀여운 호기심으로 SNS에서 화제가 된 이 글! 어디서 시작됐을까요? 바로 20대 대학생 필수 앱 ‘에브리타임‘! 수험생이 대학 합격 통지서를 받은 즉시, 설치한다는 에브리타임은 최근 누적 가입자 수가 700만 명 돌파할 정도예요😲 다들 이름은 익숙하겠지만 대학생만 가입할 수 있는 앱이라서 그동안 궁금하셨을 것 같은데요. 에브리타임은 같은 학교 학생들이 익명으로 소통하고 교류하는 커뮤니티예요. 기존에 있는 학교 자체 내 커뮤니티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죠.

‘같은 학교 대학생’이라는 특정 집단이 정보를 주고받는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에브리타임은 버티컬 미디어라고 할 수 있어요. 버티컬 미디어에서는 이용자의 특성을 명확하게 정의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지 예측할 수 있답니다. 그래서 커뮤니티의 특성을 면밀히 살핀 후에 어떤 단계에 침투해야 할 지 고민해야 하고요. 유저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스페셜리티를 부여하는 방법으로 마케도 필요하죠! 오늘은 버티컬 미디어 중 하나인 에브리타임의 특성을 샅샅이 살펴보고, 대학생을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가 에브리타임에서 어떤 마케팅을 펼칠 수 있을지 나눠볼 예정이에요. 우선 어플 내에서 유저들이 어떻게 세분화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 오늘의 탐정[정보 제공자]: 23세 여성 (대학교 3학년 재학 중)
⚠️주의⚠️ 에브리타임은 타인의 글은 유출이 불가하므로 실제 게시글을 비슷한 폼으로 재구성하거나, 에디터가 직접 작성한 게시글을 예시로 첨부합니다.

대학생은 에브리타임을 이렇게 써요 🫠

#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필수로 사용하는 게시판

1️⃣ 시간표 마법사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학번, 나이, 성별, 관심사와 상관없이 유저들은 시간표 마법사를 필수로 사용합니다. 강의 이름과 장소, 시간까지 한 번에 알 수 있어서죠. 자동으로 학교 강의가 에브리타임에 연동되기 때문에 일일이 강의 정보를 시간표에 옮겨적을 필요 없이, 장바구니처럼 담아두기만 하면 됩니다. 마음에 드는 강의를 클릭하면 짤막한 강의평과 시험 방식을 확인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이 강의를 몇 명이 담았는지 살펴볼 수도 있어서 수강 신청 전략도 세울 수 있답니다.

그리고 나와 친구 추가를 완료한 동기들의 시간표도 구경할 수 있어요. 공강 시간에 같이 밥 먹고 커피 마실 친구를 찾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이고 있답니다. 이 게시판은 유저들이 매일, 꾸준하게 사용하겠죠?

2️⃣ 강의평 게시판

에브리타임 강의평 게시판 예시 이미지

강의평 게시판에서는 직전 학기에 강의를 들었던 사람의 생생한 후기를 들을 수 있어요. 과제의 양은 어떤지, 조 모임이 있는지 없는지, 출결은 어떻게 체크하시는지, 시험은 어떻게 보는지 등 공유하죠! 수강 신청할 때, 시험 기간일 때 유저들은 이 게시판을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 학번에 따라, 학년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는 게시판

1️⃣ 대학교 신입생들이 주로 사용하는 새내기 게시판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2️⃣ 4학년과 졸업생이 주로 사용하는 ‘취업 게시판’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새내기 게시판, 22학번 게시판, 취업 게시판, 졸업 게시판처럼 학번별로 나뉘어있는 게시판도 있어요. 이러한 학번 게시판에서는 유저들의 특징이 뚜렷한데요. 새내기 게시판은 학교에 대한 정보를 묻는 글로 가득하고, 대학교 생활에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 걱정하는 고민 글들이 넘쳐나는 한편! 졸업생 게시판에서는 취업 정보와 이직 정보를 공유하고 사회초년생으로서 회사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고민하는 글로 가득하죠. 특히 채용 공고가 많이 올라오는 취업 시즌에는 불타오르고는 합니다. 재밌지 않나요? 같은 대학교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두 게시판은 학년과 학번에 따라 전혀 다른 관심사를 갖고 있습니다.

# 관심사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는 게시판

1️⃣ 맛집 게시판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사실, 에디터의 학교 에브리타임에서는 맛집 게시판의 업로드가 가장 빠르고 활발합니다. 아무래도 학교 주변에서 끼니를 해결해야 하는 학생에게는, 맛집 게시판이 네이버 맛집 리뷰 같은 역할을 해주니까요. 특히 ‘익명’이기 때문에 눈치 볼 것 없이 솔직한 리뷰를 공유할 수 있어서 이 게시판이 활발한 것 같아요. ‘우리 학교 학생’이 올린 리뷰 글은 더 진정성 있게 다가오기도 하죠.

음식 사진과 전반적인 음식 맛 평가로 게시글이 구성돼요. 우리 학교 학생에게만 주는 할인 혜택이 있다면 이 게시판에 활발히 공유하기도 합니다. 특히 개강 시즌에는 선배가 점심을 사주면 새내기가 커피를 사는 일명 ‘밥약 문화‘가 있어, 이때 맛집 게시판은 더욱 활발해지죠! 새내기들의 학교 앞 맛집 탐방도 업로드 속도에 한몫하겠죠? 이 점을 활용해 매일 점심시간과 저녁시간, 그리고 개강 시즌에 이 게시판을 살펴보세요!

2️⃣ 중고 장터 게시판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중고거래에 푹 빠진 요즘 대학생답게, 에브리타임 중고 장터 게시판도 활발한데요. 안 입는 옷뿐만 아니라 중고 서적도 판매되고 있어요. 비싼 전공책을 사고파는 경우가 많답니다! 에디터가 탐색한 결과, 계절이 바뀔 때와 새 학기 시즌에 게시판이 제일 활발해요.

3️⃣ 연애 게시판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대학생들은 고민이 있을 때마다 에브리타임을 이용하는 편인데요. 게시판에서 자신이 겪었던 일에 대해 경험담을 풀면서 조언도 함께 구하고 있죠. 예를 들어 위의 이미지처럼, 연애를 하면서 싸웠을 때 해결 방법을 묻거나, 선물 추천을 받기도 해요.

에브리타임에서는 이런 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어떤 단계에 침투해야 할지 고민했다면 이제는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고민해야겠죠? 현재 에브리타임에서 진행되고 있는 마케팅 사례를 살펴보면서 유저들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방법버티컬 커뮤니티의 유저들에게만 스페셜리티를 부여하며 마케팅을 알아봅시다 ~!

# 게시물로 자연스럽게 다가가기!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에브리타임에서 마케팅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게시물로 자연스럽게 대학생들의 틈에 끼는 것입니다. 사실 커뮤니티에서 팝업창으로 띄우는 광고는 유저들의 눈길을 사로잡기에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모두 특정한 목적을 갖고 어플을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죠. 평범한 팝업 광고는 그저 수많은 광고 중 하나일 뿐일 거예요. 그래서 자연스럽게 게시판 게시글로 침투해 보자는 겁니다!

에브리타임 어플 특성상, 검증된 재학생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유저들은 서로에 대한 경계심이 다른 커뮤니티에 비해 매우 낮습니다. 이 점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그들 사이에서 녹아들어 봅시다.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멘트를 사용하거나, 바이럴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도 그 방법이겠죠.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이렇게 후기 형식으로 바이럴 마케팅을 한 사례도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같은 학교 재학생이 진정성 있게 좋았던 점을 나열하며 작성한 후기 글은, 그 어떤 광고보다 거부감 없이 이용자들에게 닿을 수 있겠죠?

# 유저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출처 에브리타임 DA

[삼성그룹 공채 필수요건], [대학생 필수템! 노트북 구매 전이라면?], [늦었다 생각하지 말고, 지금 바로 편입 시작하세요.] 모두 대학생에게 공감을 충분히 얻을 수 있는 TPO를 사용한 것 보이시나요? ‘놓치기 아쉬운 정보’라고 명시해 둠으로써 유저들의 관심을 확실히 사로잡을 수 있겠어요. 첫 번째 광고에서 사용한 카피인 “취업 성공에 한 발씩 더 다가가 보아요.”의 경우, 취업 준비를 하는 대학생이라면 클릭하고 싶어지겠죠?

출처 에브리타임 DA

다른 예시도 한 번 살펴볼까요? 요즘 대학생들은 노션으로 일정 관리를 하고, 아이패드 필기 앱으로 수업을 듣는다고 하죠. ‘학점 관리, 취뽀, 갓생, 대학교재 반갑’과 같은 키워드로 대학생들의 관심사를 공략하고 있죠.

출처 에브리타임 알림 탭

에브리타임에는 메시지 광고도 있습니다. 알림 탭은 게시물 댓글, 쪽지, HOT 게시물에 대한 정보가 모두 제공되는 탭이기 때문에 유저에게 알림 탭은 필수적이죠! ‘취업 준비 뭐 해야 하지? 지금 한 번에 정리해 드립니다.’와 같이 공감을 이끄는 멘트로 메시지 기능을 잘 활용해 보세요.

# 유저에게 스페셜리티 제공하기!

에브리타임 이용 화면

우리 학교 학생들에게만 특별한 혜택을 준다면? 강력한 광고 카피 만큼이나, 소속감이란 효과는 굉장할 것입니다. 당연히 혹할 수밖에 없겠죠?😉 특히 시기별로 ‘새 학기 이벤트’, ‘종강 맞이 이벤트’, ‘방학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라섹 수술은 휴식 기간이 필요하므로 학생들이 대부분 종강하고 방학에 수술 받기를 원해요. 이러한 시기를 잘 이용해서 종강 맞이 이벤트를 진행한다면 스페셜리티 홍보 효과를 더 크게 받을 수 있겠죠?

출처 에브리타임 DA

에브리타임은 이용자 전체를 대상으로,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해요. 개강 시즌을 맞이해, 2023 개강한 페스티벌을 진행하기도 했었죠. 롯데월드, 경주월드, 메가박스, 코카-콜라 등 4개의 주요 브랜드가 에브리타임 유저들에게만 다양한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롯데월드 어드벤처는 종합이용권 40% 할인을, 서울스카이 전망대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입장권도 각각 25%, 35% 할인을 진행했어요! 최근에는 ‘2024 벚꽃 페스티벌‘이란 따끈한 프로모션을 시작했어요. 이제 곧 벚꽃이 만개할 시즌인데요. 전국 주요 벚꽃 명소에 위치한 테마파크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유이용권 할인’을 제공하고 있죠. 벚꽃이 핀 테마파크라니! 아주 낭만 가득하네요🥰

출처 에브리타임 혜택 페이지

에브리타임에는 ‘혜택’ 페이지도 따로 있습니다. 에브리타임 유저에게만 제공되는 쿠폰을 모아서 보여주고 있어요. 현재는 버거킹, 애플, 케이뱅크가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걸 볼 수 있죠. 이렇게 플랫폼 유저만을 위한 혜택을 제공하고, 스페셜리티를 강조하는 멘트를 사용한다면 수많은 광고 중에서도 확실히 기억에 남는 광고를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오늘은 에브리타임 게시판을 살펴보고, 에브리타임 안에서 마케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는데요. 제품 타겟이 대학생이라면 에브리타임 플랫폼 사용을 고려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아티클을 참고해서, 대학생들의 관심사를 건드려보세요😁

그러면 에브리타임 마케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정리하며 마무리할게요!

💡 에브리타임 마케팅 point

게시판 성격에 맞는 DA를 진행해 보세요.
✔️ 제품/서비스와 딱 맞는 게시판을 공략하자!
✔️ 더불어 제품/서비스와 딱 맞는 시기를 공략하자!

유저와 공감대를 형성해 보세요.
✔️ 공감할 수 있는 광고 카피를 사용하자!
✔️ 에브리타임 한정 혜택을 제공하며 관심을 끌자!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