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리뷰 [뉴미디어, CU, LG유플러스, 시몬스]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고구마말랭이가 들려주는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

뉴미디어를 잘 활용한 2022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이 궁금하다면? 보세요!

대한민국광고대상 수상작이 공개되었어요! 대한민국광고대상은 한국광고총연합회가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광고상인데요. 올해는 14개 부문에 무려 2,800여 점의 작품이 출품되었다고! 치열한 경쟁을 뚫고 수상한 작품 중 뉴미디어를 특히 잘 활용한 작품을 리뷰해 보았어요. 같이 확인해 볼까요?😊

CU – 편의점 고인물

출처 CU

처음으로 소개해 드릴 작품은 온라인 영상 부문 대상🏆, 브랜디드 콘텐츠 부문 금상🏆을 수상한 <편의점 고인물>이에요. <편의점 고인물>은 CU가 종합 콘텐츠 스튜디오 플레이리스트와 함께 기획/제작한 웹드라마로 공개 10일 만엔 조회 수 1,600만39일 만에 조회 수 1억을 돌파하며 역대급 파급력을 보여주었답니다!

총 20부작으로 구성된 이 웹드라마는 CU의 9년 차 아르바이트생인 주인공이 손님, 초보 점장과 함께 하며 겪는 코믹한 에피소드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기존 웹드라마와 달리 ‘쇼츠(Shorts)’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점이에요. 각 에피소드가 1분 내외로 진행되며, 짧은 시간 내에 기승전결을 담아 소비자에게 유머 요소를 전달하고 있거든요! 영상 시청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고 스낵 컬처를 소비하는 것에 익숙한 MZ세대가 반응할 만하죠?

CU의 <편의점 고인물> 보러 가기!

✅ LG유플러스 – 알로하 독립RUN

출처 방구석연구소 알로하 독립런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작품은 소셜 커뮤니케이션 부문 금상🏆을 수상한 LG U+와 국가보훈처의 <알로하 독립 RUN> 캠페인! 온라인상에서 MZ세대에게 유행하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적극 활용했어요. 해외의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게임 형식으로 제작된 <알로하 독립 RUN>은 러닝 게임과 함께 나만의 독립운동가 캐릭터를 커스텀 하여 SNS에 공유할 수 있는데요. 게임 참여 1회당 815원씩 기부금이 모금되어, 하와이 독립운동가의 후손에게 기부된답니다! 참여와 공유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긍정적인 영향력을 펼칠 수 있도록 한 <알로하 독립 RUN>! 론칭 이틀 만에 약 4.7만 명 유저가 참여하고 기부금이 3천만 원에서 5천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어요. (국가보훈처장님이 제일 먼저 참여를 인증하기도 했다고😊)

출처 인스타그램 #알로하독립런

기획 취지도 확실했지만, 고구마말랭이는 해당 콘텐츠를 함께 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프로덕션 ‘방구석연구소’에 주목했어요. 작년에도 방구석연구소에서 제작한 <3·1절 독립운동가 기억하_길> 테스트가 대한민국광고대상 프로모션 부문 금상을 수상했거든요. 2년 연속 인터랙티브 콘텐츠가 큰 성과를 내는 것을 보니, 앞으로 뉴미디어에서 더욱 성장할 인터랙티브 콘텐츠 시장이 기대되지 않나요? 내년 광고대상을 노리는 브랜드가 있다면 뉴미디어에 특화된 콘텐츠를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전략일 것 같아요.

<알로하 독립 RUN> 참여하기!

✅ 시몬스 – Oddly Satisfying Video(OSV)

출처 유튜브 simmonskorea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작품은 TV 영상 부문 금상🏆을 수상한 시몬스의 캠페인입니다. ‘침대 없는 침대 광고’를 보여주던 시몬스답게 이번 광고에서도 중앙에 배치된 시몬스 로고를 제외하고는 브랜드/제품 노출이 전혀 없어요. 여자들이 발을 첨벙거리는 모습, 공이 굴러가는 모습 등 단순하고 반복적이지만 편안함을 주는 영상으로만 구성되어 있죠.

주목할 만한 부분은 캠페인 제목처럼 OSV를 광고에 적극적으로 활용했다는 점! (OSV가 궁금하다면 고구마팜 아티클을 참고해요!) 최근, 바쁜 삶과 수많은 정보 속에서 피로감을 느끼는 소비자가 OSV 콘텐츠를 찾게 되며 릴스, 틱톡, 쇼츠 등 뉴미디어에서 OSV가 인기 소재로 급부상했는데요. 시몬스는 이를 잘 캐치해 광고에 녹였답니다.

이 캠페인이 성공한 배경에는 ‘편안하다’는 인식을 줘야 하는 침대 브랜드가 시각적인 편안함을 통해 만족감을 주는 OSV 콘텐츠를 잘 활용하여 시너지를 냈다는 점이 있죠! 온라인상에서 유행하는 종류의 콘텐츠나 소재가 우리 브랜드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 봐도 좋겠죠?

시몬스의 <Oddly Satisfying Video> 보러 가기!

이번 수상작 중에 그동안 고구마팜에 소개된 사례도 모아봤어요!

✅ 해태 부라보콘 : 세상에서 가장 조용한 CM송
– 오디오 부문 대상🏆
– 공익광고 부문 동상🏆

✅ 환경재단 : 씨낵(SEANACK)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대상🏆
– 프로모션 부문 은상🏆
– 공익광고 부문 은상🏆

✅ 곰표 : 곰표 플로깅하우스
– OOH 부문 대상🏆
– 프로모션 부문 대상🏆
– 공익광고 부문 은상🏆

✅ 테라 : 테라 스푸너 캠페인
– Creative Strategy 부문 대상🏆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