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뉴스클리핑과 커머스 트렌드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뉴스클리핑

#광고표기

“이게 다 광고였어?”…SNS 뒷광고 인스타그램이 1위

공정위는 지난해 3월부터 12월까지 네이버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주요 SNS를 모니터링한 결과 총 2만 5,966건의 뒷광고 게시물을 적발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체별로는 인스타그램이 1만 3,767건으로 가장 많았다. 네이버 블로그(1만 1,711건), 유튜브(343건)가 그 뒤를 이었다. 특히 인스타그램 릴스와 유튜브 숏츠 등 평균 1분 미만의 짧은 영상 콘텐츠인 ‘숏폼’ 뒷광고도 671건에 달했다.

위반 유형별로는 ‘표시위치 부적절’이 42%로 가장 많았다. 이 게시물들은 광고나 제품 제공 여부를 소비자가 쉽게 파악할 수 없도록 문구를 ‘더보기’란 또는 댓글에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공정위는 “뒷광고가 자주 발생하는 분야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전파력이 큰 숏폼(short-form) 게시물에 대한 모니터링 비중을 확대할 예정”이라며 “소비자가 ‘광고’라는 사실을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경제적 이해관계 표시 위치와 관련한 지침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원문 보기


#리워드

게임하면 180원, 구독하면 100원… 불황에 뜨는 ‘리워드 광고’

대기업 광고 계열사들이 지난해 저조한 실적을 기록하는 등 광고산업 전반이 침체에 빠진 가운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기반의 ‘리워드(reward·보상) 광고’ 시장이 떠오르고 있다. 관련 기업은 가파른 성장세로 빠르게 외형을 키워 나가고 있다. 1~2위 사업자들은 연달아 상장에 나섰고 연 매출도 1,000억 원을 돌파했다.

이용자 사이에서도 리워드 광고 보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앱테크(앱+재테크)는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업계 관계자는 “리워드 광고는 휴대전화 잠금화면에 노출된 광고를 보면 보상을 지급하는 형태에서 현재는 고객사의 앱 곳곳에 리워드 광고를 띄우는 형태로 진화했다”며 “이전에는 광고를 많이 노출시켜 이용자의 유입을 늘렸다면 지금의 리워드 광고는 매출까지 곧장 이어지도록 하는 데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 원문 보기


#스트리밍

OTT 구독료 오르니 … 광고 기반 TV 부상

정부가 광고 기반 스트리밍TV(FAST·Free Ad-Supported TV) 활성화 계획을 밝히면서 이 시장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FAST는 유료 방송의 월 납부액이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의 구독료와 같은 비용 지출 없이 광고 시청을 대가로 무료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다. OTT 구독료가 상승하는 스트림플레이션(스트리밍+인플레이션) 현상 속에 정부가 FAST 활성화 방침을 세우면서 대안으로 부상할지 주목된다.

FAST에는 OTT와는 달리 그 서비스에서만 볼 수 있는 오리지널 프로그램은 없다. 콘텐츠 회차를 선택할 수 없어 편성 프로그램대로 봐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최근엔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로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로 즐길 수 있다. 한국에서는 OTT가 점차 대중화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최근 스트림플레이션에 대한 소비자 반감이 높아지고 있다.

👉 원문 보기


커머스

#테무

당근 하던 사람들 ‘테무’로 몰려갔다…배송비 포함 1,000원대 행복

– 알리익스프레스(알리)와 테무(TEMU) 등 ‘C커머스(중국 e커머스)’ 업체들이 국내 신규 가입자들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 이들 C커머스가 국내 시장에서 파상공세를 펴면서 토종 e커머스 기업들도 대책 마련에 나섰다.

– 신규 설치 건수의 증가세가 꺾이지 않는 점도 주목해야 할 대목이다. 지난해 8월 약 42만 건의 신규 설치 건수로 4위에 올랐던 테무는 9월 129만여 건의 신규 다운로드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 이 때문에 정부와 국내 e커머스 기업들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중견기업정책관이 주재하는 간담회를 열고 해외 플랫폼 사업자의 진출에 따른 국내 온라인 유통산업의 영향을 점검했다.

👉 관련 기사 보기


#알리

‘당일배송’ 선전포고한 알리…”이러다 한국시장 다 먹힌다”

– ’20~40일(작년 초)→3~7일(현재)→1일(연내).’ 중국 대표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한국 소비자가 상품을 주문했을 때 배송까지 걸리는 기간이다. 핵심은 ‘물류’다. 한국에 자체 물류 거점을 구축해 쿠팡, 네이버 등 국내 e커머스처럼 ‘익일·새벽배송’ 시스템을 갖추겠다는 것이다. 

– 업계에선 한국에 ‘알리 물류망’이 깔리면 주력 판매 상품도 단순 공산품에서 하이테크 제품으로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 유통업계 관계자는 “알리·테무 등이 대중화하면서 중국 직구(직접구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심리적 저항감이 많이 줄어든 상태”라며 “TCL, 샤오미 등 중국 브랜드 제품의 성능이 이미 국내 못지않게 올라온 만큼 시장 잠식이 확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 관련 기사 보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