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유행 밈 결산 [챌린지, 유튜브 쇼츠, 틱톡]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2022년 숏폼 밈 연말 결산

숏폼에서 유행한 챌린지/밈을 한눈에 확인하고 싶다면?

작년 11월, 숏폼 콘텐츠 속 HOT한 트렌드를 소개해 드렸었죠. 숏폼 플랫폼에선 새로운 챌린지가 만들어지면 누군가가 따라해 유행이 되고 밈으로 자리 잡는 일이 반복되는데요. 최근엔 2022년 한 해 동안 유행했던 숏폼 밈을 소개하는 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고 있어요. 가볍게 오늘의 고구마로 알아볼까요?😊

· 숏폼 밈 연결산의 시작 (feat. 틱톡)

출처 틱톡 @chanhyukk_

2022년 숏폼 밈 모음은 틱톡커 ‘차녀끄’의 채널에서부터 시작되었어요. 차녀끄는 2022년 한 해 유행한 밈을 재치 있게 연결한 콘텐츠를 자신의 틱톡 채널에 업로드했는데, 이미 밈을 잘 알고 있던 시청자에게 해당 콘텐츠가 신선한 재미를 주며 큰 반응을 얻었어요! 이후로 ‘2022 뇌절 밈 모음’, ‘2022년 밈 연말 결산’ 등의 제목으로 수많은 결산 콘텐츠가 생겨나기 시작했답니다.

· 숏폼 밈 연말결산 속 인기 TOP2

고구마말랭이도 숏폼 밈 모음 콘텐츠를 아주 재미있게 보았는데요! 콘텐츠 구성은 저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이 콘텐츠는 어디든 빠지지 않네?’ 싶은 콘텐츠가 있었어요. 가장 많이 등장한 TOP2 콘텐츠를 소개해 드릴게요!😊

1️⃣ 비행기는 못 참지 기출 변형 ver.

출처 인스타그램 @aa_junegyo

첫 번째는 바로 ‘비행기는 못 참지’ 밈의 기출 변형쯤 되는 밈이에요. 한동안 숏폼 플랫폼에서 ‘그냥 주면 안 먹지만 비행기를 태워주면 먹는 영상’이 유행했는데요. 한 인스타그래머가 이 밈을 변형해 ‘비행기를 태워줘도 안 먹지만, 던져 버리니까 주워 먹는다’라는 스토리 라인을 새롭게 만들어 큰 인기를 얻었어요. 최근엔 기출 변형 버전으로 훨씬 더 많은 콘텐츠가 생겨나고 있다고! (실제로 숏폼 밈 모음 영상 대다수는 이 밈으로 시작돼요🤣)

2️⃣ 뉴진스의 하입보이요

출처 유튜브 @guinyung

그리고 쇼츠나 릴스를 넘기다 보면 자주 발견되는 ‘뉴진스의 하입보이요’ 밈! 최근 길을 지나가는 사람에게 지금 듣고 있는 노래를 알려달라는 콘텐츠와 채널이 유난히 많이 뜨지 않았나요? 언젠간 나도 해당 채널의 운영자를 마주칠 것 같다며 듣는 노래를 잘 준비해야 할 것 같다는 시청자도 덩달아 늘어났는데요.

이런 시청자 반응을 활용해 만든 “홍대 입구 가려면 어디로 가야 해요?”라는 질문에 “뉴진스의 하입보이요.”라고 대답하는 영상이 엄청난 공감을 얻으며 화제가 됐었죠🔥 얼마 전, 세븐틴 멤버 부승관을 포함한 여러 연예인도 패러디 영상을 찍어 올려 ‘하입보이요’ 밈이 대세임을 한 번 더 느낄 수 있었답니다!

콘텐츠 활용 팁!

숏폼 밈 모음 콘텐츠를 보며 고구마 장수는 생각보다 같은 동작을 따라 하기만 하면 되는 댄스 챌린지 이외에 ‘이런’ 특징을 가진 콘텐츠가 유행하고 있다는 점을 발견했어요🔍

1️⃣ 공감을 끌어내는 ‘상황극’ 스타일의 콘텐츠

2️⃣ 원본 밈에 반전의 재미를 더한 ‘기출 변형’ 스타일의 콘텐츠


23년에도 숏폼에서 다양한 챌린지와 밈이 생겨날 것 같은데요! 브랜드에서도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해 콘텐츠에 빠르게 적용해 보면 좋겠죠?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