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이 콘텐츠가 되는 시대! 협업할 주부 인플루언서를 찾고 있다면 [살림 유튜버, 요리 인플루언서, 살림 인스타그램]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회사원, 대학생, 노인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진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SNS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지금! ‘주부의 시대’가 찾아왔어요. n년차 살림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 정보와 비법을 공유하는 ‘주부 인플루언서’들이 대거 등장한 거예요. 근데 이들의 채널이 ‘콘텐츠 맛집’으로 불리고 있다는 거, 모두 알고 계셨나요?

그래서 이번 아티클에서는 주부 인플루언서들이 어떤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주부 인플루언서와 브랜드의 콜라보 사례, 협업 포인트도 정리했으니 끝까지 주목해 주세요!

🍳 랜선 요리로 숏폼을 장악했어요

주부 요리 흥행 공식 = 요리 + 수다 + 편안한 목소리…?

보기만 해도 배고파지는 요리들… 먹음직스러운 음식에 이끌려 주부 인플루언서의 숏폼 콘텐츠를 즐겨보신 분들 많을 텐데요. 혹시 여기서 공통점 찾으신 분…? 바로 숏폼의 빠른 템포와 대비되는 나긋나긋한 목소리, 그리고 일상적인 내용의 더빙이 어우러져 있다는 점!

레시피가 주였던 기존 요리 콘텐츠의 내용과는 조금 다릅니다. 눈으로는 레시피를, 귀로는 주부 인플루언서의 더빙을 듣느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콘텐츠를 시청하게 돼요. 주부와 수다를 떠는 듯한 느낌에 시청자들은 흥미를 느끼기도 하죠.

쑤 Soo – 6개월 차 신혼부부의 도시락 메뉴

출처 유튜브 쑤 Soo
출처 유튜브 쑤 Soo 댓글

✅  ”예랑이 점심~!” 채널명보다는 오프닝 멘트가 더 유명한 이 숏폼 콘텐츠! ‘예랑’은 예비 신랑의 줄임말이에요. 출근 전, 예비 신랑(현 남편)의 점심 도시락을 차려주는 숏폼 콘텐츠를 업로드해요. 입에 달라붙는 말투와 콘텐츠의 나긋나긋한 분위기를 재연한 패러디는 화제가 되기도 했어요.

✅ 부부는 최근 미국으로 이민을 가게 되었는데요. ‘미국에서 왕갈비탕 해 먹기’, ‘한두 달에 한 번 회사 직원분들을 위해 한식 도시락을 싸볼까 해요’ 등의 한식 도시락 시리즈도 인기가 많아요. 직장 동료의 반응을 누구보다 기대하는 시청자들! 덕분에 ‘전화로 도시락 어땠는지 물어보기’ 같은 후속 에피소드는 조회수 96만 회를 기록했답니다.

하뉴 – 새벽 3시에 차리는 남편 야식

출처 유튜브 하뉴
출처 유튜브 하뉴 댓글

“저희 남편은 새벽 3시쯤 배가 고파져요” 8월에 결혼한 새댁으로, 남편의 야식을 챙겨주는 콘텐츠를 올려요. 그런데 야식을 요리하는 시간이 새벽 3시…? 늦은 시간 요리를 시작하면 새벽 5~6시쯤 설거지를 끝내고 잠에 든다고 해요. 시청자들은 ‘새벽 3시에 라면만 끓여줘도 찐사랑임’, ‘남편이 행복한 모습을 보며 가슴이 웅장해집니다’ 등의 반응을 보였어요!

✅ 거창한 야식 요리가 끝나면 등장하는 남편의 반응! 어딘가 냉철한 남편의 평가는 하나의 관전 포인트예요. 남편의 ‘맛있다’는 반응이 어색할 지경인데요. 뚝딱거리지만 사랑스러운 새댁의 모습이 이 콘텐츠만의 매력이랍니다.

샤넬각시 – 9시 퇴근 후 요리하며 수다 떠는 각시

출처 유튜브 샤넬각시
출처 유튜브 샤넬각시 댓글

✅ 직장에서 퇴근한 아내가 요리를 준비하며 수다를 남기는 채널인데요. 앞서 본 채널들과는 다르게, 초(x99)현실적인 결혼생활을 담고 있다는 게 특징이에요. ‘동거를 하면 안 되는 이유’, ‘결혼 로망이 무너지는 과정’ 등 남편에 대한 양가감정을 기록해 두었죠.

✅ 얼핏 보면 하소연 같은 이 콘텐츠! 레시피도 레시피지만, 이야기에 많은 관심이 쏠렸어요. 댓글창에는 푸념에 공감하는 주부들이 절반, 로망을 깨고 현실을 직시해 버린 시청자들이 절반을 차지하고 있답니다😎

🧺 살림이 어려운 사람들은 이런 곳으로 모여요

요리뿐만 아니라 삶의 지혜가 담긴 알짜배기 정보까지! 주부 인플루언서들은 다년간의 노하우를 담은 콘텐츠를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고 있어요. 깔끔하고 편안한 색감에 꿀팁까지 녹아있으니, 살림 콘텐츠의 조회수는 나날이 높아지는 추세!

아지Aji살림_Housewife Story – 평범한 엄마의 가족과 행복한 일상

출처 유튜브 아지Aji살림_Housewife Story

✅ 24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 평범한 엄마의 일상을 담고 있어요. 냉장고 청소나 수납, 인테리어 등을 다루고 있어요. 브랜드별 살림템을 추천하고, 청소 루틴 등을 공유하면서 쾌적한 집을 만드는 방식을 소개해줘요.

하미마미 Hamimommy – 친환경에 진심인 주부

출처 유튜브 하미마미 Hamimommy

✅ 255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채널. 슬로우 라이프를 보내는 브이로그를 올리고 있어요. 명절 포장재 재활용 꿀팁, 다 쓴 유리병을 다채롭게 활용하는 방법 등 현실적이면서도 친환경적인 살림팁을 공유하고 있어 인기가 많아요.

친환경에 관심이 많은 하미마미는 단독주택에 살고 있어요. 직접 주택을 설계하고 착공하는 과정을 공유하기도 했어요. 마당에서 보물찾기, 실내 정원 가꾸기시골집에서의 로망을 제대로 실현하고 있죠. 동화 같은 색감과 이야기가 매력적이랍니다!

세탁설 setaksul – 깨끗한 살림의 진짜 정석

출처 유튜브 세탁설 setaksul

✅ 주부는 여성만 해야 한다는 법 없잖아요!? 10년간 세탁소를 운영했던 경험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있어요. 표백, 얼룩 제거, 냄새 관리 등 세세하게 카테고리를 나눠 꿀팁을 전수하고 있죠. 전문적인 정보를 모으고 모아, <세탁 살림 백과>라는 책을 펴내기도 했답니다.

‘세탁설의 듣는 세탁썰이라는 팟캐스트, 보풀제거기다림질용품 추천 등의 리뷰 콘텐츠도 살림에 진심인 시청자들에게 인기 만점이에요.

브랜드가 주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법

주부 인플루언서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흔히 보는 사람들이죠. 현실 속 인물인 주부 인플루언서는 마치 옆집 이웃, 아는 지인이 이야기하는 듯한 친근함과 진실성을 가지고 있어요.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레 다가가고 싶어 하는 브랜드들은 주부 인플루언서를 적극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1️⃣ 콘텐츠 속에 브랜드의 메시지를 자연스럽게 녹여내요

살림살이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전달하며 신뢰도를 높여온 주부 인플루언서! 주부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로 브랜드의 색깔이나 가치관,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요. 브랜드는 팁이 녹아든 콘텐츠를 통해 반감 없이, 비교적 자세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죠.

출처 유튜브 꿀주부 Honeyjubu

카누 바리스타 전용캡슐 x 꿀주부 Honeyjubu: 실천하기 좋은 살림루틴을 소개해요. 새벽 5시에 일어나 남편의 도시락을 싸며 보온병에 커피를 담고, 설거지와 청소를 마친 후 커피를 직접 내려 마시죠. 살림팁을 소개하며 카누 전용캡슐의 장점을 전하는 것도 놓치지 않아요. 자연스러운 구성과 부드러운 말투의 자막으로 정보성 콘텐츠의 딱딱함은 줄였어요.

오늘의집, 쿠팡 파트너스 x 아지Aji살림: 한 해 동안 사용하며 만족했던 살림템을 추천하는 콘텐츠. 제품을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자막을 통해 제품을 추천하게 된 이유를 소개해요. 제품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타임스탬프를 활용하고 친절한 설명까지 게시글에 덧붙여 줬어요.

로라스타 스팀 다리미 x 세탁설 setaksul: 젖지 않는 스팀의 비밀을 소개하며 시작되는 제품 리뷰 콘텐츠. 시청자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키워드를 제시합니다. 과학적 원리를 기반으로 제품을 리뷰하는 콘텐츠 덕분에 신뢰도는 더욱 높아져요.

2️⃣ 연동 채널을 활용해 구매 전환율을 높여요

주부 인플루언서들은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시청자들과 끈끈하고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요. 주부 인플루언서의 시청자들은 유명 인플루언서에 비해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데요. 브랜드는 그들의 소통 창구를 활용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수 있어요.

출처 (좌) 네이버 인플루언서 행복한 아지 (우) 네이버 블로그 아지

팬층 기반의 연동 채널 활용: 아지Aji살림은 네이버 인플루언서 센터를 통해 유튜브와 블로그, 인스타그램을 함께 홍보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은 주로 시청자와 소통하고 브랜드를 홍보하는 창구로 사용됩니다. 블로그에는 살림 관련 정보가 조금 더 구체적이고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고요. 공동구매 제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기록되어 있어요!

출처 (좌) 링크온 세탁설 (우) 네이버 카페 세탁설

커뮤니티별 특징 파악 → 구매 전환율 증가: 네이버 카페와 인스타그램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요. 인스타그램 프로필에는 추천템 링크에 바로 접속할 수 있는 링크가 걸려있어요. 공식 카페에서 다양한 카테고리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세탁 고수들과 상담하고, 유튜브에 없는 비밀정보를 공유하며 시청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어요.

💡 주부 인플루언서와 콜라보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 콘텐츠의 컨셉과 차별화 포인트를 고려해 주부 인플루언서를 선정해야 해요. 예를 들어 브랜드의 친환경적 이미지를 강조하고 싶다면, 슬로우 라이프를 즐기는 컨셉의 주부 인플루언서와 콜라보할 수 있겠죠. 마케팅 스타일이나 비전, 컨셉이 일치하는 인플루언서를 모색해야 합니다.

✅ 주부 인플루언서와 팬층이 소통하는 창구를 파악해야 해요. 시청자들과 정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인플루언서인지, 유튜브 이외에 활용하는 커뮤니티 등이 무엇인지를 고려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 홍보 전략을 세워야 해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