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는 봤나? 성수동 김치 팝업스토어의 ‘김치 앰버서더’! [대상 종가: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상상해 봤니? 김치 앰버서더와 김치 팝업스토어?

모델의 기존 서사를 활용해 이색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한 사례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여러분은 세븐틴 호시하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저는 ‘호랑이’가 생각나요. 2022년 임인년에 빙그레 바나나우유의 ‘어흥 에디션’을 선물받은 적이 있거든요🐯 스스로 호랑이라고 열심히 칭한 결과, 호랑이띠가 아님에도 여러 호랑이띠 연예인들과 함께 당당히 선택받았죠. 그런데 호시가 호랑이만큼 또 좋아하는 것이 있다는데! 그건 바로 한국인이라면 좋아할 수밖에 없는 ‘김치’! 이에 대표적인 김치 브랜드 ‘종가’에서 러브콜을 보냈어요. 그 후 어떤 일이 일어났을까요?

출처 VOGUE KOREA

상상치 못한 김치 브랜드의 마케팅 행보!

출처 VOGUE KOREA

이미 세븐틴 팬덤인 캐럿 사이에서는 호시의 김치 사랑이 유명해요. 김치를 좋아하는 장면만 편집된 영상이 있을 정도죠. 종가는 이러한 호시를 ‘김치 앰버서더’로 발탁했어요! 명품 브랜드의 앰버서더는 들어봤어도, 김치 앰버서더라니..! 김치를 위해 앰버서더를 발탁한 건 35년간 처음이라고 하는데요. 김치의 붉은색이 느껴지는 화보 촬영까지 진행했답니다😮

출처 유튜브 대상 DAESANG

종가는 호시와 새롭게 함께한 ‘매니페스토 필름’도 공개했는데요. 매니페스토란 ‘새로운 미래를 위한 약속을 선언하는 것’을 말해요. 김치 브랜드로서 새로운 행보를 예고하는 듯했죠. 김치가 일상인 우리에게 떠오르는 단어인 ‘늘 함께했던’, ‘한결같은’, ‘변함없는’과 같은 단어들을 뒤로 한 채, ‘최초의 포장김치 개발’, ‘글로벌 김치 요리 대회 개최’와 같이 종가가 새롭게 시도한 도전들을 보여줬어요. 그런데 종가의 변화는 여기가 끝이 아닌 것 같은데..!

출처 고구마말랭이 지인이 찍은 ‘김치 블라스트’ 내부 모습

바로 김치 팝업스토어인 ‘김치 블라스트 서울 2023’를 오픈했어요. 대 팝업스토어의 시대라고 하지만 ‘김치’ 팝업스토어는 처음 들어보는데요. 해당 팝업스토어에서는 ‘종가 백김치 황금 타르트’, ‘종가 김치 케이크’처럼 김치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기 어려운 특별한 메뉴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김치를 새롭게 취식하는 방식인 ‘김치 파우더’도 있다는데..! 가루 형태로 섭취할 생각을 한 게 굉장히 신선하지 않나요?

이번 대상 종가의 프로모션은 브랜드와 관련된 서사를 가지고 있는 인물을 모델로 선정한 점부터 눈에 띄는데요. 김치 하면 떠오르는 ‘전통’, ‘옛것의 이미지’를 활용하지 않고, 케이팝 대표 그룹 세븐틴의 멤버인 호시를 앰버서더로 선정해 김치에 대한 ‘새롭고 신선한 이미지’를 선사하는데 성공했죠. 또한 종가에서 호시를 앰버서더로 선정한 데에는 사실 해외 시장으로 수출을 꾀하기 위함인데요. 김치의 수출액과 수출량이 크게 증가한 지금을 종가에선 ‘김치 세계화의 변곡점’으로 보고 있는 것이죠. 글로벌 시장을 꿰차면서도 국내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게 다가간 브랜드 대상 종가! 새로운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다가가고 싶은 브랜드가 있다면 이번 대상 종가의 사례를 살펴보면 좋겠네요😉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