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연애프로그램의 주인공이 된다면? 메가히트 인터랙티브 콘텐츠 [메타브, 꼬시기 시뮬레이션]

·

공유 사이트 목록
카카오톡

카카오톡

연애 시뮬레이션? 그런데 이제 내가 주인공인.

SNS에서 자발적 공유와 확산을 일으키는 인터랙티브 콘텐츠 사례가 궁금하다면? 읽어 보세요!

출처 (1) 앱스트어 인기 차트 (2)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

최근, 여러 인기 앱을 제치고 앱스토어 인기차트 1위에 등극한 앱이 있습니다. 바로 인터랙티브 콘텐츠 웹 플랫폼 <메타브 metavv>인데요! 메타브의 신규 콘텐츠 ‘꼬시기 시뮬레이션’이 SNS에서 크게 화제 되어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도 올랐다고 하는데, 대체 어떤 콘텐츠이길래 이렇게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을까요? (메타브에 대한 더 많은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출처 (1) 메타브 (2) 메타브 꼬시기 시뮬레이션

곧 방영을 앞둔 하트시그널4, 그리고 얼마 전까지 큰 인기를 얻었던 환승연애2 등 연애 관련 프로그램은 많은 시청자의 과몰입을 유발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꼬시기 시뮬레이션’은 이런 연애 프로그램 형식을 빌려, 누구나 연애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출연한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답변 선택을 통해 주인공은 나를 꼬실 수 있는 상대가 누군지 알 수 있으며, 상대방은 주인공을 꼬실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답니다! 메타브 템플릿을 활용해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어요😁

출처 메타브 꼬시기 시뮬레이션

‘꼬시기 시뮬레이션’을 하기 위해서는 유저가 먼저 마음에 드는 답변을 설정해 테스트를 만들어야 해요. 공개 템플릿으로 설정할 경우 메타브의 모든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으며, 그 외에는 링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테스트에 참여자로 접속하면, 연애 프로그램에서 주인공에게 첫 눈에 반했다는 설정이 강제돼요🤣 주인공이 설정한 답변과 같은 선택지를 고르면 호감도가 상승하고 다른 선택지를 고를 경우 호감도가 하락하는데, 최종적으로 85점 이상은 획득해야만 연애에 성공할 수 있어요.

출처 메타브 꼬시기 시뮬레이션

결과 페이지에서는 테스트에 참여한 사람들의 점수와 순위를 확인할 수 있고, 각 참여자가 선택한 답과 주인공이 설정한 답을 맞춰볼 수 있는데요. 단, 주인공과 상세히 답변을 맞춰보고 싶다면 앱을 설치해야 한다고! 그 외에 상대방 답에 대해 반박할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도 보유하고 있답니다.

출처 인스타그램 스토리 (1)@mingkku_toon (2) @infp__heaven (3) @istp.ohneul

해당 테스트는 MBTI 유형 테스트라기보단 우정 테스트에 가까워요. 다만, 인기 연애 프로그램의 주인공이 되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색다르고 더 큰 과몰입을 유발하고 있죠! 주로 연애 프로그램에서 활용되는 클리셰 장치인 첫인상 토크, 미션이 담긴 편지, 하루 일과 후 상대에게 보내는 문자 메시지 등도 잘 활용되고 있고요. SNS와 각종 커뮤니티에선 일반인부터 인플루언서까지 ‘꼬시기 시뮬레이션’에 과몰입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인터랙티브 콘텐츠 기획이 필요한 마케터라면, Z세대가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소재나 콘텐츠 유형이 무엇인지를 잘 살피고 그걸 콘텐츠에 잘 녹여 보세요! 이번 사례의 모티브가 된 ‘연애 프로그램’처럼 이미 대중이 과몰입하고 있고, 알고 있는 클리셰적인 요소가 많은 소재일수록 확산에 더욱 유리하답니다.

메타브 ‘꼬시기 시뮬레이션’ 참여하기

About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