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을 위한 약 봉투가 아이들을 돌보는 약 봉투로!
타깃과 접점 포인트를 고려해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시킨 사례가 궁금하다면? 읽어보세요!
정부는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회 보장 제도를 실시하죠. 그러나 제도 대상자가 잘 활용해야 ‘사회 보장’이란 의미가 제대로 갖춰질 텐데요. 현재 사회 보장 서비스를 희망하는 사람은 많지만 저조한 실제 이용률로 정부는 계속 지적 당하고 있어요😥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도 이를 알지 못해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죠. 그런데 여기 제도 당사자와 접점을 고려해 ‘의외의 지면’을 활용한 사례가 있어요👀
가족돌봄아동은 ‘효자, 효녀’가 아닌 도움이 필요한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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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초록우산의 ‘가족돌봄아동 찾기 캠페인’이에요. 가족돌봄아동이란, 보호자의 신체 및 장애, 질병 등으로 보호자를 대신해 가족을 돌보는 아동을 말해요. 즉 보호자의 부재로 인해 오히려 보호를 받아야 할 아이들이 어른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도움이 꼭 필요한 영역이지만, 정작 당사자인 가족돌봄아동들은 관련 지원정책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다수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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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우산은 대한민국 곳곳에 숨어 있을 가족돌봄아동들을 찾기 위해 대한약사회와 함께 나섰어요. 바로 ‘돌봄 약봉투’ 캠페인! 우리가 흔히 약국에서 접할 수 있는 약 봉투를 활용했는데요. 각각의 약 봉투를 지면으로 활용해 가족돌봄아동들의 고충을 담아냈어요. 하루에 세 번 약을 나눠 먹기 위해 표시된 ‘아침, 점심, 저녁’ 시간에 맞춰, 하루 종일 가족 돌보기에 맞춰있는 아이들의 일상을 담아냈죠. 현재 전국의 약 300여 개의 약국이 참여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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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초록우산이 약 봉투를 활용한 것은 가족돌봄아동과의 접점을 고려했기 때문인데요. 보호자와 병원 동행하기, 약 챙기기는 집안일, 함께 시간 보내기와 더불어 가장 많은 돌봄 활동 유형에 속해요. 또한 하루 평균 4시간, 4.6년 이상 동안 가족을 돌보는 아이들이 쥐게 될 약 봉투는 무려 4,380개..! 따라서 간병을 위해 자주 방문하는 아이들에게는 관련 지원정책이 있음을 알릴 수 있는 통로인 것이죠. 약국은 전국민이 빈번하게 방문하는 곳이기 때문에, 가족돌봄아동의 존재를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릴 수도 있고요. 돌봄 약 봉투에는 일상 그림뿐만 아니라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QR 코드도 삽입되어 있는데요. 실질적인 지원 제도와 연결될 수 있는 방안까지 모색한 것이죠.
공부하는 사람이 없는 Study with me?
또한 학생들에게 인기 많은 ‘스터디 윗미(Study with me)’ 영상을 활용해 색다른 후원 방식을 제안했어요. 영상 속 예원이는 ‘지금부터 4시간 공부해 보겠습니다.’라고 말하며 공부에 집중하기 시작했으나, 곧이어 들리는 할머니의 기침소리에 책상을 뛰쳐나가죠. 하루 평균 4시간 조차 온전히 공부에 투자할 수 없는 아이들의 현실을 담은 것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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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우산은 이러한 아이들의 현실을 돕고자 후원금이 아닌 시간을 선물하도록 했어요. + 버튼을 누르면 30분씩 아이들이 꿈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금액 또한 5,000원씩 함께 증가하죠. 대다수의 후원 프로그램처럼 금전적인 내용을 앞세우지 않아, 후원자의 입장에서는 더 가벼운 마음으로 후원을 할 수 있어요. 또, 직관적으로 시간이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어 후원자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겠네요.
콘텐츠 활용 팁!
이번 사례는 타깃의 행동 패턴을 잘 분석하여 접점을 고려한 사례인데요. 지원을 받아야 하는 대상자뿐 아니라, 후원할 사람이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QR을 삽입했어요. 또, 행동 패턴 분석으로 약국 봉투라는 새로운 홍보 지면까지 찾아내어 가족돌봄아동과 전 국민을 함께 공략하고 있답니다. 브랜드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다시 한번 분석해 보면 어떨까요? 오늘의 사례처럼 생각지도 못한 의외의 홍보 지면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