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1 여행 아니고 <최애 투어>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다면 집중!
아이돌 팬들이 지나간 자리에서 지역 경제가 살아난다! 무슨 뜻이냐고요? 오늘 소개할 아이돌 팬덤이 만들언 낸 지역 경제 활성화 사례인데요. 고구마말랭이가 알려드릴게요😎
· 내 아이돌이 직접 간 최애 투어!
최근 방탄소년단의 지민 님이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 속 장소가 어딘지 뜨거운 관심을 모았는데요. 많은 관심 속 밝혀진 장소는 제주도의 <누웨마루>예요. 방탄소년단의 팬들은 <누웨마루>를 방문하는 것을 #지민투어 라고 부르며, 제주도 여행을 떠나기 시작! 실제로 <누웨마루>의 방문자 수가 급증했다고🤭
제주관광공사 측에선 지민 님의 그래비티까지 마련해 관광객들의 유치에 힘을 쏟기로 했다는데요. 팬들이 자발적으로 확산시켜 관광 명소가 된 제주도의 <누웨마루> 거리는 재정비 기간을 거쳐 1월 15일에 재개장한다는 소식! 지역 상인들은 경제가 활성화되어 좋고, 팬들은 덕질의 일환으로 즐겁게 소비할 수 있어 좋은 상부상조 사례예요👀
콘텐츠 활용 팁!
아이돌이 있는 곳에 팬덤이 따르는 법! 브랜드를 녹여낼 수 있는 의외의 장소를 찾아, 브랜드 모델의 팬덤 취향을 저격하는 마케팅을 진행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클리오 본사 1층 카페에서 열렸던 클리오 모델 생일 이벤트처럼요😉 팬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서 엄청난 화력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Chapter.2 짱구와 떡잎마을 방범대가 가수가 됐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을 둘러보다 보면 항상 피드에 등장하는 고전 애니메이션 클립! 비슷한 소재가 주기적으로 반복되며 올라오긴 하지만, 짧은 시간 안에 휙휙 넘기며 볼 수 있는 덕분인지 사람들이 쉽게 질리지 않는 것 같아요. 최근엔 짱구의 ‘어떡하지~’ 춤이 재조명되어 다시 한번 인기를 끌었는데요.
웹드라마, 뮤지컬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채널 ‘티키틱’의 제작자 이신혁 님이 ‘어떡하지’ 송을 감미로운 리믹스 곡을 재탄생시켜 엄청나게 화제가 되었어요🔥 원곡은 티키틱에서 공개됐던 <홧김에 확>! 짱구의 ‘어떡하지~’와 만나 어떤 노래가 되었냐면요…👀 <홧김에 어떡하지>가 탄생했어요!
이 영상을 본 시청자들은 30초가량의 짧은 분량이 아쉽다며 풀버전, 1시간 연속 재생 버전을 요쳥했는데요. 결국 이신혁 님은 1분 분량의 완곡이 1시간 연속 재생되는 버전을 준비해왔답니다! 철수와 맹구만 등장했던 30초 버전보다 더욱 다양한 짱구 속 등장인물도 반갑지만, 깜짝 등장하는 게스트를 찾는 것도 하나의 재미예요😅
재미+중독성+빠른 대응으로 완성된 <홧김에 어떡하지> 1시간 재생 버전은 30초 버전 영상의 조회 수를 훌쩍 뛰어넘으며, 큰 사랑을 받고 있어요. 또 다른 유튜버들의 리믹스를 파생시키며, 유튜브 생태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미치기까지!💥
콘텐츠 활용 팁!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만드는 화제의 콘텐츠를 잘 지켜보았다가, 브랜드의 색을 녹여내 패러디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과나’님의 인기 영상 을 패러디한 빙그레의 캔디바 맛 우유 ver. <그거 아세요?> 처럼요! 익숙한 느낌의 영상은 친근함은 물론, 브랜드의 새로운 시도로 신선함까지 얻어 갈 수 있을 거예요😎
덤으로 드리는 고구마말랭이!
• 매일매일 뜨거울 수 있는 거임? 고구마도?
예전에 한 커뮤니티에서 올라왔던 문제의 글을 아시나요? 여러 커뮤니티와 SNS에 퍼지며 이 글의 의미를 해석하기 위한 열띤 토론이 열리곤 했었는데요🤔 (결국 답은 나오지 않았지만…)
최근엔 이 짤이 하나의 밈이 되어 돌아다니는 걸 볼 수 있답니다! 바로 의문문으로 끝나는 제목 부분에 하고 싶은 말을 끼워 넣고, “엄마도?”라는 부분에 원하는 주어를 넣으면 되는데요. (“엄마도?”를 그대로 쓰는 경우도 있어요😇) 주로 좋아하는 대상에게 많이 사용하는 편이에요.
친근한 말투로 이용자들과 소통하는 브랜드 계정을 운영 중이라면 가볍게 사용해 보기 좋을 것 같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