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과 금융에 스며든 Z세대의 취향
독서부터 랜덤 금리까지, Z세대 맞춤형 전략의 성공 비결이 궁금하다면?
최근 Z세대와 소통을 위해 기업들이 더욱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어요. 보수적이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보험과 금융 업계마저도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이색적인 상품들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두 가지 사례를 통해 Z세대를 타겟하는 성공적인 전략과 그 안에 담긴 인사이트를 들여다봤습니다. 함께 살펴보자고요!
독서인을 위한 보험? 교보생명 ‘교보e독서안심보험’
교보생명은 최근 ‘교보e독서안심보험‘이라는 독특한 보험 상품을 출시했어요. 이 보험은 안구 질환, 근육 및 관절 장애, VDT 증후군 등 국내 최초로 책 읽는 자세와 관련된 건강 문제를 다루는 보험 상품이에요. 독서가 Z세대 사이에서 힙한 라이프스타일로 자리 잡으면서, 독서를 즐기는 젊은 세대에게 틈새 상품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한 거예요.
더 흥미로운 점은 교보생명이 단순히 상품만 출시한 것이 아니라, 독서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인데요! 예를 들어, 교보생명 앱 내에서 ‘하루 독서 서비스’를 출시하며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장려하고, ‘독서할 때 가장 편한 자세’ 투표 이벤트를 진행해 추첨을 통해 도서와 전자책 서비스 이용권을 증정하고 있죠. 이러한 이벤트는 올바른 독서 습관을 장려하는 동시에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도 높일 수 있어요.
또한 교보생명은 이전부터 디지털 생명보험 앱 ‘라이프플래닛‘을 통해 보험과 독서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려는 노력을 해왔습니다. 이 앱은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걸음 수나 각종 이벤트 참여를 통해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으며, 교보문고 온·오프라인에서 사용하거나 보험료 납부에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실질적인 혜택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어요. 교보생명은 단순히 보험 상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 독서 문화를 활성화하고 고객과 연결되는 플랫폼을 운영하며 Z세대와의 접점을 넓혔답니다.
저축의 재미를 더하다! 케이뱅크 ‘궁금한 적금’
케이뱅크는 이번에 새로운 금융상품으로 ‘궁금한 적금’을 출시하며 또 다른 방식으로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어요. 이 상품은 매일 랜덤 금리를 확인하며 소액을 저축하는 방식으로, Z세대의 흥미를 자극하는 콘텐츠로 기획되었습니다.
특히 인기 캐릭터 ‘다이노탱’과의 협업으로 더욱 화제를 모았는데요! 하루 한 번 적금을 넣을 때마다 다이노탱의 귀여운 캐릭터와 함께 매일 새로운 스토리가 펼쳐져요. 하루 한 번 만나는 스토리는 다음 편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하고 적금에 재미를 더해주죠. 이번 시즌이 끝나면, 또 다른 새로운 캐릭터가 등장해 시즌별로 에피소드 역시 변화를 줄 예정이라고 해요✨
이뿐만 아니라 케이뱅크는 다이노탱 굿즈 증정 이벤트를 통해 팬심을 자극하고, 인스타그램 필터 이벤트 등 다양한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와 고객 간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고자 했어요. 이처럼 Z세대가 선호하는 감성을 더함으로써 금융 산업을 더욱 쉽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거죠.
교보생명과 케이뱅크의 사례는 단순한 트렌드 쫓기가 아니라, 고객에게 실질적이고도 감성적인 가치를 제공하며 브랜드와의 긍정적인 연결고리를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어요. 이에 따라 수익성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단 브랜드 인지도 상승, 이미지 개선, 미래 고객 확보라는 장기적 효과를 노린 전략이었죠.
여러분의 브랜드도 Z세대의 취향과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 소통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맞춘 창의적인 마케팅이야말로, 앞으로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열쇠가 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