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틀미미 피규어가 아일릿 앨범으로? 아이돌 앨범 트렌드 진화는 끝이 없다!

리틀미미 피규어가 아일릿 앨범으로? 아이돌 앨범 트렌드 진화는 끝이 없다!

갓반인 여러분 주목! 🤗

신박한 패키지로 주목 받은 앨범 디자인 사례가 궁금하다면? 지금 확인해 보세요!

요즘 아이돌 앨범은 감각적인 디자인은 기본이고, NFC 기술을 활용한 앨범까지 기술과 감성을 결합하여 다양한 형태로 선보이고 있어요. 여러 버전의 앨범은 단순한 음반을 넘어 아티스트의 개성과 세계관을 담은 하나의 굿즈로 자리 잡았죠. 최근에는 신박한 콘셉트와 실용성까지 갖춘 앨범으로 팬덤 뿐 아니라 대중의 소장 욕구도 자극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대표적인 앨범 사례 세 가지를 살펴보아요!

🧸 더 이상 귀엽지 않을거야? [아일릿 – 리틀미미 콜라보 앨범]

지난 라부부 열풍 이후, 피규어 키링이 다시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어린 시절 감성을 자극하는 미미월드의 ‘리틀미미’가 눈에 띄는데요. 작년 산리오와의 협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손잡으며 인기를 이어가던 리틀미미가 이번엔 ‘아일릿(ILLIT)’과 만나 또 한 번 주목을 받았습니다.

아일릿은 마법소녀 콘셉트로 귀엽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구축해온 그룹이죠. 이번 협업에서는 아일릿의 감성을 그대로 담은 인형 앨범이라는 신선한 포맷을 선보였어요. 이는 팬들은 물론 인형 수집가들의 관심까지 끌어모았습니다. 아티스트의 콘셉트를 감각적으로 확장하면서, 또 다른 방식의 소장 경험을 선사한 셈이죠.

리틀미미 콜라보 앨범은 CD, 포토카드, 피규어 인형으로 구성되며, 각기 다른 스타일의 인형 5종과 히든 에디션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팬들은 직접 인형의 옷과 액세서리를 바꿔 꾸밀 수 있죠. 모든 버전을 모으면 다양한 스타일링을 즐길 수 있고, 히든 에디션을 통해 ‘라부부’에서 느꼈던 랜덤 수집의 재미를 그대로 이어갈 수 있어요. 게다가 신곡 Not Cute Anymore이라는 제목과 달리 반전되는 귀여운 앨범 콘셉트는 팬들에게 또 다른 매력 포인트로 작용했고요.

🍝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다 가면 돼 [르세라핌 – 스트레스볼 앨범]

르세라핌은 최근 첫 번째 싱글 SPAGHETTI 로 컴백했어요. 제목에 맞는 스파게티를 배달하는 콘셉트포토를 공개하고, 대학 캠퍼스에 스트레스 프리 스파게티존을 설치하는 오프라인 이벤트까지 진행하면서 노래 콘셉트에 충실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무엇보다 이번 컴백의 콘셉트 끝판왕은 스트레스볼 버전 앨범입니다. 컵 모양의 파스타 박스 패키지로 구성된 이번 앨범은 음원 CD와 함께 스파게티로 만든 듯한 강아지 캐릭터의 스트레스볼이 포함되어 있었거든요.

스트레스볼은 말랑말랑하고 쫀득한 질감의 볼로, 만지는 것만으로도 힐링 효과를 느낄 수 있는 아이템이에요. 블랙핑크 로제가 평소 심신안정을 위해 가지고 다닌다고 밝히면서 Z세대 사이에서 불안해소템으로 주목 받은 적이 있죠. 르세라핌은 스파게티처럼 잔뜩 꼬인 스트레스 받는 상황을 날려버리자는 목적으로 스트레스볼 버전 앨범을 만들었다고 해요. 진짜 파스타 제품처럼 구현되어 있어 패키지 역시 완벽하게 콘셉트에 몰입했다는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 데이식스 음악 함께 들을래? [데이식스 – 인이어 앨범]

데이식스는 데뷔 10주년을 맞아 선보인 앨범으로 큰 화제를 모았어요. 이번 앨범은 기념 굿즈를 넘어 실제로 멤버들이 사용하는 인이어 모양을 그대로 구현한 이어폰이 포함됐거든요. 팬들이 아티스트와 같은 장비로 음악을 즐기는 것 같은 경험을 제공하면서 재미 요소를 확장시켰죠. 비록 인이어 자체가 앨범은 아니지만 동봉된 가사집 속 QR코드를 통해 듣는 디지털 형태의 음반 방식으로 단독 사용이 가능하도록 했고요.

결과적으로 이 앨범은 6만 원 대라는 가격에도 불구하고, 4가지 버전 전부를 수집하려는 팬들이 줄을 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Z세대 사이에서 레트로 열풍이 꾸준히 이어지면서 줄이어폰 사용이 다시 늘고 있는 만큼, 이번 인이어 앨범은 이러한 트렌드까지 겨냥하며 팬이 아닌 사람들의 관심까지 끌었어요. 유선이어폰의 우수한 음질과 디자인 모두에서 높은 만족도를 주면서 소장 가치를 더욱 높인 사례예요.

이처럼 요즘의 앨범은 음악 매체를 넘어, 아티스트의 세계관을 실물로 경험하게 해주는 굿즈로 진화하고 있어요. 특히 요즘 유행하는 아이템을 활용하여 콘셉트의 몰입감을 높인다면 소장 욕구를 더욱 높일 수 있고요. 브랜드의 콘셉트를 담는 굿즈를 만들고 싶다면 아이돌 앨범 사례를 레퍼런스로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고구마말랭이 아바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