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많은 브랜드가 젊은 세대에게 다가가는 법!
젊은 세대를 겨냥한 브랜드의 마케팅 사례가 궁금하다면?
젊은 세대를 타깃으로 관심을 끌 수 있는 마케팅을 펼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고민이신가요!? 그래서 준비한 이번 아티클! 광고와 이벤트, 팝업스토어 등에 젊은 세대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녹여내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한 브랜드의 사례입니다. 주인공은 무려 1963년에 출시되어 61세의 나이를 자랑하는 동아제약의 박카스인데요. 함께 살펴볼까요?
🌊 박카스 – 젊음을 힘껏 마음껏
광고 맛집으로 유명한 동아제약의 박카스! 지금까지 박카스는 수험생부터 직장인, 할머니와 할아버지 등 다양한 세대를 겨냥한 광고로 전 국민에게 위로와 공감을 전했는데요.
최근에는 젊은 세대를 주요 타깃으로 메시지를 전하고 있어요. 1개월 전 온에어한 광고 ‘젊음을 힘껏 마음껏’을 살펴볼까요? 러닝, 수영 등 역동적인 스포츠를 즐기는 모습이 나오다가 ‘이 광고는 스포츠 광고가 아니라 박카스 광고’라는 내레이션이 흘러나오죠. 이어서 음료를 들이켜는 청년들의 모습, ‘어제 나를 넘어서려면 이런 힘이 필요하니까 젊음을 힘껏 마음껏’이라는 내레이션 등에서도 젊음을 응원하는 박카스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어요.
기존 광고에서는 우리 사회를 이끈 주역으로 아버지, 소방관 등을 내세워 ‘피로가 쌓인 사람들을 위한 회복제’의 이미지를 더욱 강조했다면요. 최근에는 한계에 도전하는 스포츠인, 기대에 찬 표정으로 여행을 떠나는 청년 등을 내세워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삶을 살아가는 젊음을 응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사회를 이끌어 갈 젊은 세대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던진 것이죠. 자연스레 브랜드의 제품을 내세워 ‘에너지를 더욱 북돋아 시켜줄 수 있는 음료’의 이미지를 강조한 것도 마케팅 포인트예요.
🌊 박카스 – 캠퍼스어택, 박카스 OOTD
박카스는 젊음을 상징할 수 있는 오프라인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박카스는 캠퍼스 어택 이벤트로 숙명여대, 전남대 등에 방문해 대학생과의 접점을 늘리기도 했는데요. SNS 이벤트에 참여하면 춘식이 콜라보 굿즈 등을 선물하는 등 학업에 지친 대학생을 위한 행사를 마련했어요. 그리고 박카스와 어울리는 데일리룩을 추천하는 ‘박카스 OOTD’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등 젊은 세대가 즐겨보는 콘텐츠의 포맷에 브랜드의 색깔을 첨가해 젊은 소비자와 소통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죠!
🌊 박카스 – 블루웨이브 팝업스토어
박카스는 젊은 세대에게 여름휴가지로 인기인 강원도 양양에 ‘박카스 블루웨이브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기도 했어요. 포스터에는 ‘박카스와 서핑이 만나 만든 새로운 물결’이라는 팝업스토어의 컨셉이 잘 녹아있죠.
서핑 보드, 튜브 등의 소품을 활용해 해변 분위기를 낸 팝업스토어! 팝업스토어에 방문한 소비자들은 비치타월, 비치볼 등의 리미티드 굿즈를 만나볼 수도 있고요. SNS 이벤트에 참여해 서핑 원데이 클래스 수강권까지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타깃의 관심사에 부합하는 리워드를 제공한 덕분에, 소비자들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제품을 시음하며 브랜드 경험을 쌓고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어요. 박카스가 젊은 세대의 여름철 수요가 높은 양양 죽도해변을 로케이션으로 선정해 접근성을 높이고, 타깃에 적합한 굿즈를 제공해 참여를 유도한 것이죠. 서핑을 즐기러 온 젊은 세대가 스포츠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돕고 있는 것!
오늘은 젊은 세대를 응원하는 메시지를 콘텐츠 속에 녹여낸 박카스의 마케팅 사례를 살펴봤어요. 블루웨이브 팝업스토어부터 캠퍼스 어택까지! 타깃을 겨냥한 콘텐츠로 소비자와 더욱 가까워지고 싶은 브랜드라면 타깃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