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생 트렌드를 브랜드에 활용하고 싶다면 봐야 할 베스트 레퍼런스 모음 [아이폰 단축어, 노션, 자기관리, 앱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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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에 규칙성을 부여하는 ‘루틴’이 모범적이고 부지런한 삶을 의미하는 ‘갓생’과 합쳐져 20대의 추구미가 된 요즘! 루틴은 하루 전체를 엄격하게 계획하는 것이 아닌 아침 운동, 영양제 복용, 독서와 같은 일상 속 작은 규칙이나 습관을 만드는 것을 의미해요.

📱 아이폰 기본 앱을 활용해 루틴을 정리하기!

루틴을 만드는 데에는 큰 준비가 필요하지 않아요. 스마트폰 속 기본 앱만으로도 충분히 루틴을 관리할 수 있어요. 필요한 것은 단 하나, 아이폰 기본 앱인 ‘단축어 자동화 기능’입니다.

🤖 아이폰 단축어로 나만의 루틴 비서 만들기

출처 X @everygreenwhere

단축어를 통해 매일 아침 알림과 함께 하루 일정, 날씨 등 주요 정보를 브리핑해 주는 모닝 루틴을 설정한 모습입니다. 단축어의 가장 큰 장점은 원하는 기능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이를 통해 자신만의 다양한 맞춤형 단축어를 만들어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어요.

👥 나만의 단축어를 공유하고 나누는 방법

여기에 ‘퍼스널 루틴’을 더해볼까요? 예를 들어, 기상예보 설정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조건으로 설정할 수 있어요.

출처 X @everygreenwhere

위 사례처럼 X에서는 많은 사용자가 활발하게 루틴 활용법을 공유하고 있어요. X의 강점은 특정 주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 사람들과 소통하기 쉽다는 점인데요. 루틴만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플랫폼이 많지 않기 때문에 X에서 쉽게 루틴을 공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블로그에서도 단축어를 공유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루틴보다 스마트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팁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가 많아요.

출처 X (1) @CKNDHCFS (2) @SEVENTEENCHIVE

📁 앱 다운받고 루틴 업그레이드 하기!

루틴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앱을 사용하는 사람도 많답니다! 독특한 구성과 컨셉으로 많은 관심을 받은 루틴 앱 3가지를 소개해 볼게요.

🙅 하지 말아야 할 것도 지키고, 성취감도 얻는 <낫투두>

To-do list(투두 리스트), 말 그대로 ‘해야 할 일’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죠. 주로 하루 동안 해야 할 일을 중점으로 작성해요. 하지만 시간이 유한한 만큼 이를 수행하기 위해 여유를 잃고 오히려 해야 할 일마저 제대로 마치지 못할 때가 있어요.

출처 낫투두 (1) 목표 실천 방법 추천 (2) 목표 체크

사용 방법은 간단해요! 1️⃣ 하지 않을 일을 정합니다.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영상 보지 않기’라는 목표를 세웠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다음에는 2️⃣ 그 목표를 실천할 방법을 구체적으로 정합니다. 이 목표를 위해 ‘확장 프로그램 설치’나 ‘맞춤 동영상 비활성화’ 같은 다양한 방법을 앱이 먼저 제안해요. 낫투두의 제안 외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이 있다면 추가할 수 있어요. 3️⃣ 목표를 실천했다면 체크 버튼을 눌러 완료를 표시하면 됩니다.

기존 루틴 앱들이 해야 할 일과 계획에 집중했다면, <낫투두>는 ‘행동을 제어한다’는 역발상을 통해 루틴의 부담감을 줄이고,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이를 통해 작은 성공 경험을 쌓으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요.

🏁 루틴에 보드게임 재미를 더한 <마이턴>

출처 마이턴 (1) 루틴 추천 (2) 보드게임 같은 UI

첫 번째, 루틴 페이지는 오늘 하루 소소하게 지킬 수 있는 루틴을 계획하고 정리하는 기능을 제공해요. ‘걸어서 출근하기’, ‘뉴스 읽기’ 같은 가벼운 루틴을 만들 수 있죠. 원하는 루틴을 추가하면 부루마불 보드게임판처럼 루틴이 정리되고, 미플이라는 ♟️말이 칸 위를 지나다니는 귀여운 포인트를 갖고 있답니다. 게임 요소를 더해 재미를 늘렸어요.

출처 마이턴 일기 기능

두 번째, 일기는 루틴을 모두 완료한 뒤 나의 기분과 하루를 기록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오늘의 기분을 이모지로 표현하고, 감정 상태와 스트레스 강도도 기록할 수 있어요.

출처 마이턴 투두 레이싱

세 번째 ‘투두 레이싱’은 투두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기존 투두 리스트와 비슷하지만, 귀여운 차이점이 하나 있답니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바이크가 지나가는 레이싱 애니메이션이 나타난다는 점이에요.

출처 마이턴 (1) 골트래커 (2) 무드 캘린더

마지막은 통계 페이지! 얼마나 꾸준히 루틴을 지켜왔는지 골트래커를 통해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요. 본인이 작성한 일기는 무드 캘린더 기능을 통해 볼 수 있는데요. 날마다 기록한 감정 이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한 달간의 기분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 루틴에 동기부여를 곁들인 <마이루틴>

출처 마이루틴 추천 루틴 만들기

앱을 처음 실행하면 ‘검증된 방법으로 시작하기’라는 페이지를 접하게 됩니다. 평소에 지키고 있는 루틴과 앞으로 실천하고 싶은 루틴에 대해 간단한 질문을 통해 사전 조사를 해요. 이를 바탕으로 추천 루틴을 제안해 줍니다. 초기 설정 과정을 터치 몇 번으로 간편하게 마칠 수 있어, 앱 사용을 수월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또한 사용자의 부담을 덜어줌으로써 초반 사용 미숙으로 인한 이탈을 최소화하는 방안이죠.

출처 마이루틴 (1) 깔끔한 템플릿 (2) 루틴 통계

<마이루틴>은 깔끔한 템플릿으로 복잡함을 덜어내고 직관적인 사용을 유도합니다. 특히 루틴 달성률을 신호등 시스템으로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어요. 설정한 루틴 중 0~19%를 완료하면 빨간불, 20~59% 완료 시 노란불, 60~100% 달성 시 초록불로 표시됩니다. 상세한 통계 기능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어 사용자가 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 할 수 있어요.

출처 마이루틴 소셜 기능

<마이루틴>만의 특별한 기능은 바로 ‘소셜’ 기능이에요. 프로필 조회수, 직업, 연령별로 추천 루티너의 루틴을 구경할 수 있어요. 또한 연락처를 동기화하면 친구의 루틴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다양한 루티너의 활동을 보며 동기부여를 얻고 자신의 루틴을 개선할 아이디어를 얻기도 해요.

물건을 만든 직원이 실제로 사용하는 모습이 구매 동기가 되기도 하잖아요? 마이루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루티너는 옥민송 대표입니다. 사용자는 대표가 앱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며 기능을 쉽게 이해하고, 유용한 팁도 얻을 수 있어요.

🎥 콘텐츠를 통해 루틴에 다양성 더하기

📝 단축어와 함께하는 일상을 공유하는 <that siot 댓시옷>

출처 유튜브 that siot 댓시옷
출처 유튜브 that siot 댓시옷

☁️ 효율과 낭만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람>

출처 유튜브 소람 soram
출처 유튜브 소람 soram

📓 노션을 활용한 루틴 관리로 성장한 통역사 <고나윤>

출처 유튜브 GONAYUN 고나윤
출처 유튜브 GONAYUN 고나윤 댓글 반응
출처 유튜브 GONAYUN 고나윤

🍑 기록의 재미를 전파하는 <빵이>

출처 (1) X @offoffonoff (2) 네이버 블로그 빵이
출처 네이버 블로그 빵이 (1) 마인드노드 (2) 노션 가계부

🌿 미라클모닝과 루틴을 통해 갓생사는 직장인 <오너스>

출처 유튜브 오너스 OWNOS
출처 유튜브 너스 OWNOS 댓글 반응

🕺 재미있는 갓생을 사는 <일상 아니고 이상툰>

출처 인스타그램 @2sang_toon

🛠️ 프로덕트를 더해 루틴 자리잡기!

루틴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와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요즘! 루틴을 세우고 지키는 데에 의무를 두는 Z세대를 타겟으로 한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각 사례마다 소비자에게 어떤 루틴을 정착하게 했는지 자세히 분석해 볼게요.

🚰 물 마시기 루틴을 함께하는 텀블러 <써모스>

출처 THERMOS

텀블러는 플라스틱 줄이기와 같은 친환경 이미지가 강하잖아요? 하지만 ‘잘 채우고 잘 비우는 일상의 루틴을 갖자’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써모스’는 일상에서 함께할 수 있는 루틴의 도구로 텀블러를 제안하고 있어요.

출처 THERMOS (1) 팝업스토어 포스터 (2) 팝업스토어 공간

써모스는 자신만의 루틴과 함께 일상을 가꾸는 주민들이 모여 사는 컨셉으로 2024 써모스 팝업스토어 <THERMOS VILLAGE>를 운영했어요. 팝업스토어에서는 루틴 성분표 만들기, 포토부스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건강한 루틴을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했어요. 건강한 물 마시기를 추구하는 써모스답게, 루틴으로 가득 찬 팝업스토어였죠!

💊 나만을 위한 영양제 플랫폼 <필라이즈>

출처 Pillyze
출처 필라이즈 앱 이용 화면

필라이즈 앱에서 ‘내 영양제 루틴 등록’이 루틴과 가장 가까운 기능이에요. 사용자가 섭취하고 있는 영양제를 선택하고 평소 식사 시간을 등록하면, 영양제 종류별로 최적의 섭취 시간을 추천해 줍니다. 알림 기능을 통해, 루틴을 지킬 수 있게 도와주죠! 이 외에도 걸음 수, 체중, 혈당 관리 등 다양한 건강 관련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요.

🌜 나이트 케어 루틴 <메디큐브>

출처 유튜브 Medicube

🧩 문화가 된 루틴, 근데 이제 마케팅를 곁들인..

‘루틴’은 단순한 생활 습관이 아닌, 자기 관리와 성취를 위한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어요. 특히 Z세대에게 루틴은 생산적이고 부지런한 ‘갓생’을 실현하는 중요한 도구로 인식되고요. 이러한 Z세대 ‘일상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브랜드는 그들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소비자와 더욱 강력한 연결성을 만들 수 있겠죠! 유행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루틴! 새로운 아이템을 모색 중이라면, 일상 트렌드와 루틴을 기반으로 한 마케팅을 고려해 보는 건 어떨까요?

*외부필진이 기고한 아티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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